본 연구는 유아가 인식한 남성보육교사의 역할과 남성보육교사의 역할 수행에 따른 유아의 성역할 개념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유아교사의 역할을 분석하기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어린이집 유아 34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그림 그리기를 실시하고, ${\chi}2$ 검증 및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유아 38명을 대상으로 유아의 성역할 개념의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가 인식한 남성보육교사의 역할은 가르치는 역할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일상을 돌보는 역할, 놀이자의 역할이 그 다음으로 많이 나타났다. 반면에 환경을 조직하는 역할, 업무를 지원하는 역할, 컴퓨터로 일하는 역할은 낮게 나타났다. 성역활 개념에서는 남성보육교사의 역할 수행에 따라 남성보육교사의 유아가 여성보육교사의 유아보다 성역할 개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유아의 참여권을 보장하기 위해 유아와의 인터뷰뿐만 아니라 유아의 그림 자료도 분석에 활용하여 유아가 인식하는 남성보육교사의 역할을 심층적으로 분석했다.
본 연구는 유아가 인식한 남성보육교사의 역할과 남성보육교사의 역할 수행에 따른 유아의 성역할 개념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유아교사의 역할을 분석하기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어린이집 유아 34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그림 그리기를 실시하고, ${\chi}2$ 검증 및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유아 38명을 대상으로 유아의 성역할 개념의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가 인식한 남성보육교사의 역할은 가르치는 역할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일상을 돌보는 역할, 놀이자의 역할이 그 다음으로 많이 나타났다. 반면에 환경을 조직하는 역할, 업무를 지원하는 역할, 컴퓨터로 일하는 역할은 낮게 나타났다. 성역활 개념에서는 남성보육교사의 역할 수행에 따라 남성보육교사의 유아가 여성보육교사의 유아보다 성역할 개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유아의 참여권을 보장하기 위해 유아와의 인터뷰뿐만 아니라 유아의 그림 자료도 분석에 활용하여 유아가 인식하는 남성보육교사의 역할을 심층적으로 분석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children's perspectives on the role of male childcare teachers and children' s gender role concepts. According to the results, when it comes to how the children perceive the roles of the male childcare teacher, the children mostly saw the male childcare teach...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children's perspectives on the role of male childcare teachers and children' s gender role concepts. According to the results, when it comes to how the children perceive the roles of the male childcare teacher, the children mostly saw the male childcare teacher as a person who teaches and in another case, they regarded him as someone who takes care of their daily life and who is willing to play games with them. On the other hand, the male childcare teacher's organizing of an environment, supporting tasks and working on a computer were perceived less by the children. In terms of the gender role concepts, the study confirmed that depending on the role performance of the male childcare teacher, the children in the male childcare teacher's class had better understanding than those children in the female childcare teacher's class. In order to secure the children's right to participate specified in the convention of the rights of the child, the study applied not only the interviews with the children but also their drawings to the analysis, and that was what led the study to an in-depth discussion on the perception of the childre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children's perspectives on the role of male childcare teachers and children' s gender role concepts. According to the results, when it comes to how the children perceive the roles of the male childcare teacher, the children mostly saw the male childcare teacher as a person who teaches and in another case, they regarded him as someone who takes care of their daily life and who is willing to play games with them. On the other hand, the male childcare teacher's organizing of an environment, supporting tasks and working on a computer were perceived less by the children. In terms of the gender role concepts, the study confirmed that depending on the role performance of the male childcare teacher, the children in the male childcare teacher's class had better understanding than those children in the female childcare teacher's class. In order to secure the children's right to participate specified in the convention of the rights of the child, the study applied not only the interviews with the children but also their drawings to the analysis, and that was what led the study to an in-depth discussion on the perception of the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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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남성보육교사의 유아가 인식한 담임교사의 역할과 여성보육교사의 유아가 인식한 담임교사의 역할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참여자와의 면담, 유아가 표상한 그림 자료, 면담 자료, 외부 전문가가 연구에 참여하여 자료의 객관성 확보하였다. 다양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자료의 통합이라는 삼각측정법(김영천, 2006)을 통해 자료 분석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가 인식한 남성보육교사의 역할 및 남성보육교사의 역할수행에 따른 유아의 성역할 개념을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내리고 이에 대한 논의를 해 보면 다음과 같다.
교직원 및 학부모 대상의 연구에서 남성보육교사 역할의 필요성이 확인되었으나, 보육의 주 당사자인 유아가 인식한 남성보육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가 인식한 남성보육교사의 역할과 남성보육교사의 역할 수행에 따른 유아의 성 역할 개념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어린이집에서 현재 근무하는 남성보육교사 역할의 실제를 이해하고, 나아가 남성보육교사 역할의 개선과 바람직한 역할 실행을 위한 교육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연구자는 유아가 그린 그림을 바탕으로 담임교사가 하는 역할에 관하여 유아에게 질문했으며 유아는 그림에 대한 연구자의 질문에 자유 진술을 해주었다. 검사의 소요 시간은 유아 1인당 검사와 관련된 설명과 유아의 그림 그리기, 자유 진술까지 20분에서 40분이 소요되었으며, 연구자는 유아가 진술한 내용을 현장에서 녹음하였고, 간단한 기초정보 및 인터뷰 내용은 현장에서 연구노트에 기록하였다. 유아의 성역할 개념에 관한 본 연구는 2014년 4월에 실시되었으며, 학부모를 대상으로 동의를 받았다.
분석 과정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본 연구의 진행 의도와 과정을 상세히 알고 있는 보육교사 경력을 가진 아동학 박사 및 박사과정 수료자로 현재 어린이집의 원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외부 전문가 2인을 자료 분석에 참여시켜 코딩 및 자료의 분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 하도록 하였다. 또한 최종적인 연구 결과물에 대해서도 검토를 받았다.
어린이집의 유아교사의 역할에 관한 본 조사에 앞서 만 5세 유아 3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여 유아가 연구자의 설명에 따라 교사와 관련된 그림을 그릴 수 있는지 여부와 교사 역할에 대한 자유 진술을 할 수 있는지 확인을 통해 연구자의 설명이 애매하여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확인하여 유아가 좀 더 자유롭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연구자의 설명을 수정하여 보완하였다.
유아가 담임교사에 관해 자유 진술한 내용, 그림 표상을 하면서 진술한 내용과 유아가 그린 그림을 Diamond와 Cooper(2000), Sumsion(2005)의 유아교사의 역할 범주를 연구자가 번안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중 ①‘일상을 돌보는 역할’은 보육교사가 유아를 보호하고 사랑하며 훈육하는 역할로 조작적 정의를 하였으며, ②‘놀이자 역할’은 보육교사가 적극적으로 유아의 놀이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역할, ③‘가르치는 역할’은 보육교사가 적극적으로 유아를 교육하는 역할, ④‘환경을 조직하는 역할’은 보육교사가 어린이집 환경을 유아를 위해 조직하는 역할, ⑤‘컴퓨터로 일하는 역할’은 보육교사가 적극적으로 컴퓨터를 활용하여 업무처리를 하는 역할 , ⑥‘업무를 지원하는 역할’은 보육교사가 어린이집의 일원으로서의 역할로 조작적 정의를 하였다.
다만 어린이집에 마지막으로 등원한 유아는 혼자서 검사에 참여했다. 유아가 안정감을 가지고 조용하게 활동에 몰입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 내의 회의실에서 검사를 진행하였다. 연구자는 유아에게 담임교사에 관하여 그리는 것을 부탁하였으며, 유아가 담임교사에 관하여 그리는 것을 돕기 위해 담임선생님과 같이 있으면 좋은 사람과 물건을 함께 그리면 좋겠다는 추가 설명을 하였다.
유아가 인식한 담임교사의 역할에 관한 전사 자료를 유아교사의 역할 기준으로 분류하고 각 기준별로 양화시켜 관측빈도를 산출하였다. 남성보육교사의 유아와 여성보육교사의 유아간의 교사역할의 차이검증을 위해 관측빈도를 바탕으로 기대빈도를 산출하고 χ2 검증으로 분석한 결과는 <표 1>와 같다.
유아가 인식한 유아교사의 역할을 분석하기 위해 연구 참여자와의 면담 자료를 반복하여 읽으면서 유아교사의 역할 범주에 해당하는 여섯 가지 범주와 관련된 의미 있는 문장이나 구를 선택하여 의미 있는 진술을 추출하고 범주의 주제별로 구분하여 양화시켜 빈도를 추출하였다.
유아들은 자신의 생각을 구체화하고 의사소통을 하기 위하여 그림 그리기 수단을 활용하여 표상활동을 한다(성용구, 2009). 유아교사의 역할 범주로 유아의 인터뷰 내용 및 그림을 분석하여 교사 성별에 따른 교사 역할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예를 들어 놀이와 관련된 유아교사의 역할에서 여성교사의 유아들은 선생님과 인형이나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을 많이 인식한 반면 남성보육교사의 유아들은 선생님과 모래 놀이나 스포츠 활동을 더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종적인 연구 결과물에 대해서도 검토를 받았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참여자와의 면담, 유아가 표상한 그림 자료, 면담 자료, 외부 전문가가 연구에 참여하여 자료의 객관성 확보하였다. 다양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자료의 통합이라는 삼각측정법(김영천, 2006)을 통해 자료 분석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는 2014년 4월에 실시되었으며, 연구자는 본 검사 전 유아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과 내용, 유아에게 예상되는 영향, 검사 일정을 설명하고 검사에 동의를 받았다. 또한 연구자는 유아를 대상으로도 연구 진행 과정을 설명하고 검사의 참여 의사를 확인하였다.
행정가는 행정관리와 관련된 유아교사의 역할이다. 연구는 호주의 만 4세 유아 37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유아의 인식을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유아가 교사에 관해 언급한 내용뿐만 아니라 유아가 담임교사에 관해 그린 작품도 분석대상에 포함하였다. 유아의 그림 그리기는 표상(representation)의 일종으로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유아들의 생각이나 이미지를 드러나 보이도록 표현하는 것이다.
유아가 인식하는 남성보육교사의 역할을 연구하기 위해 남성보육교사가 담임으로 근무하는 수도권의 A 어린이집 만 5세 17명과 여성보육교사가 담임으로 근무하는 B 어린이집 만 5세 17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유아의 성역할 개념을 알아보기 위해 남성보육교사가 담임으로 근무하는 A 어린이집 만 4세 19명과 여성보육교사가 담임으로 근무하는 C 어린이집 19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유아가 인식한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유아의 진술뿐만 아니라 유아가 그린 그림도 분석의 보조 자료로 활용되었다. 유아가 그린 그림은 보육교사의 역할 중 유아가 어떤 측면을 좀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단서가 된다(Diamond ooper, 2000; Sumsion, 2005).
검사의 소요 시간은 유아 1인당 검사와 관련된 설명과 유아의 그림 그리기, 자유 진술까지 20분에서 40분이 소요되었으며, 연구자는 유아가 진술한 내용을 현장에서 녹음하였고, 간단한 기초정보 및 인터뷰 내용은 현장에서 연구노트에 기록하였다. 유아의 성역할 개념에 관한 본 연구는 2014년 4월에 실시되었으며, 학부모를 대상으로 동의를 받았다. 또한 연구자는 유아를 대상으로도 연구 진행 과정을 설명하고 검사 참여 의사를 확인하였다.
유아가 인식하는 남성보육교사의 역할을 연구하기 위해 남성보육교사가 담임으로 근무하는 수도권의 A 어린이집 만 5세 17명과 여성보육교사가 담임으로 근무하는 B 어린이집 만 5세 17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유아의 성역할 개념을 알아보기 위해 남성보육교사가 담임으로 근무하는 A 어린이집 만 4세 19명과 여성보육교사가 담임으로 근무하는 C 어린이집 19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통계방법으로는 남성 보육교사가 담당하는 유아와 여성보육교사가 담당하는 유아간의 유아교사의 역할 인식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χ2 검증을 실시했으며, 나아가 유아교사의 역할 범주에 따라 남성보육교사의 유아와 여성보육교사의 유아 인식에서 차이가 나타나는 알기 위하여 비교하여 서술하였다. 마지막으로 남성보육교사의 유아와 여성보육교사의 유아 간 성역할 개념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유아의 성역할 개념의 점수를 평균, 표준편차로 산출하고 막대그래프로 비교 제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통계방법으로는 남성 보육교사가 담당하는 유아와 여성보육교사가 담당하는 유아간의 유아교사의 역할 인식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χ2 검증을 실시했으며, 나아가 유아교사의 역할 범주에 따라 남성보육교사의 유아와 여성보육교사의 유아 인식에서 차이가 나타나는 알기 위하여 비교하여 서술하였다.
이론/모형
유아의 성역할 개념은 Marantz와 Mansfield(1997)의 도구를 임옥경(2002)이 우리나라 실정을 고려하여 수정 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성역할 개념은 3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문항 당 0점에서 2점까지로 점수가 산출되어 최저 0점에서 최고 60점의 범위를 가지며 점수가 높을수록 양성성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남성보육교사와 여성보육교사가 담당하고 있는 유아의 성역할 개념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한 결과, 와 같이 남성보육교사의 유아와 여성보육교사의 유아 간 평균의 차이가 나타났다. 남성보육교사의 유아 성역할 개념의 평균은 37.
남성보육교사와 여성보육교사가 담당하고 있는 유아의 성역할 개념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한 결과, 와 같이 남성보육교사의 유아와 여성보육교사의 유아 간 평균의 차이가 나타났다. 남성보육교사의 유아 성역할 개념의 평균은 37.21점이며, 여성보육 교사의 유아 성역할 개념의 평균은 29.11로 남성보육교사의 유아 성역할 개념이 8.1점 높았다.
남성보육교사의 유아와 여성보육교사의 유아가 인식한 유아교사의 역할을 세부적으로 비교분석한 결과 역할범주 중 ‘가르치는 역할’에 대해 남성보육교사의 유아는 적절한 설명을 해주는 교사 및 컴퓨터와 과학을 활용해서 가르치는 교사를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여성보육교사의 유아는 책을 활용해서 ‘가르치는 역할’을 높게 인식하였고, 컴퓨터와 과학을 활용해서 가르치는 교사의 모습은 적게 나타났다.
네 번째로 유아교사의 역할인 ‘환경을 조직하는 역할’은 보육교사가 어린이집 환경을 유아를 위해 조직하는 역할로 이에 해당하는 남성보육교사의 유아 진술문은 13개, 여성보육교사의 유아 진술문은 20개로 남성보육교사의 유아가 여성보육교사의 유아에 비해 ‘환경을 조직하는 역할’을 적게 진술하였다.
다섯 번째로 유아교사의 역할인 ‘업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은 보육교사가 어린이집의 일원으로 담임교사 고유의 역할이 아닌 공통의 ‘업무를 지원하는 역할’로 이에 해당하는 남성보육교사의 유아 진술문은 12개, 여성보육교사의 유아 진술문은 10개로 남성보육교사의 유아가 여성보육교사의 유아에 비해 업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을 조금 더 진술하였다.
두 번째로 유아교사의 역할인 ‘일상을 돌보는 역할’은 보육교사가 유아를 보호하고 사랑하며 훈육하는 역할로 이에 해당하는 남성보육교사의 유아 진술문은 22개, 여성보육교사의 유아 진술문은 28개로 남성보육교사의 유아가 여성보육교사의 유아에 비해 ‘일상을 돌보는 역할’을 적게 진술하였다.
둘째, 남성보육교사의 유아가 여성보육교사의 유아에 비해 성역할 개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치원의 남자 실습생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홍연애(2009)의 연구 결과와 차이가 있으나, 유치원의 남자 체육교사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최영주(2001)의 연구 결과를 지지한다.
본 연구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남성보육교사의 유아가 인식한 교사역할은 ‘가르치는 역할’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일상을 돌보는 역할’, ‘놀이자의 역할’이 그 다음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환경을 조직하는 역할’, ‘업무를 지원하는 역할’, ‘컴퓨터로 일하는 역할’은 낮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여성보육교사 유아의 인식과 차이가 있었다. 또한 남성보육교사가 담당하는 유아는 여성보육교사가 담당하는 유아보다 성역할 개념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사의 역할인 ‘컴퓨터로 일하는 역할’은 보육교사가 컴퓨터를 활용해 업무처리를 하는 역할로 이에 해당하는 남성보육교사의 유아 진술문은 7개, 여성보육교사의 유아 진술문은 13개로 남성보육교사의 유아가 여성보육교사의 유아에 비해 ‘컴퓨터로 일하는 역할’을 덜 진술하였다.
먼저 유아교사의 역할로 ‘가르치는 역할’은 보육교사가 적극적으로 유아를 교육하는 역할로 이에 해당하는 남성보육교사의 유아 진술문은 23개였으며, 여성보육교사의 유아 진술문은 10개로 남성보육교사의 유아가 여성보육교사의 유아에 비해 ‘가르치는 역할’에 대한 진술을 더 많이 하였다.
남성보육교사의 유아는 ‘환경을 조직하는 역할’에서 담임교사가 사진 촬영 및 편집과 관련된 역할을 많이 인식하였고, 청소 및 정리 활동은 적은 것으로 인식했다. 반면 여성보육교사의 유아 인식은 청소 및 정리 역할이 남성교사의 유아에 비해 많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남성 보육교사가 유아의 질병을 예방하고 위생적인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청소 및 정리 정돈을 지금보다 자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남성보육교사의 유아가 인식한 교사역할은 ‘가르치는 역할’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일상을 돌보는 역할’, ‘놀이자의 역할’이 그 다음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환경을 조직하는 역할’, ‘업무를 지원하는 역할’, ‘컴퓨터로 일하는 역할’은 낮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여성보육교사 유아의 인식과 차이가 있었다.
세 번째로 유아교사의 역할인 ‘놀이자 역할’은 보육교사가 적극적으로 유아의 놀이를 계획 하고 실행하는 역할로 이에 해당하는 남성보육교사의 유아 진술문은 19개, 여성보육교사의 유아 진술문은 9개로 남성보육교사의 유아가 여성보육교사의 유아에 비해 놀이자 역할을 많이 진술 하였다.
즉 남성보육교사가 담당하는 유아 집단은 교사의 역할에 대해 ‘가르치는 역할’, ‘놀이자 역할’이라고 진술한 비율이 높은데 비해, 여성보육교사가 담당하는 유아 집단은 교사의 역할에 대해 ‘일상을 돌보는 역할’, ‘환경을 조직하는 역할’이라고 진술한 비율이 높았다.
즉, 남성보육교사의 유아가 인식한 ‘업무를 지원하는 역할’ 중 공통의 업무를 처리하는 역할이 여성보육교사의 유아 인식보다 높았다.
즉, 남성보육교사의 유아가 인식한 ‘컴퓨터로 일하는 역할’은 컴퓨터뿐만 아니라 핸드폰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성보육교사의 유아가 인식한 환경을 조직하는 역할로 사진 촬영 및 편집과 관련된 역할은 여성보육교사의 유아가 인식한 것과 큰 차이가 없었으며, 청소 및 정리역할은 여성보육교사의 유아에 비해 남성보육교사의 유아 인식이 낮게 나타났다.
즉, 남성보육교사의 유아는 여성보육교사의 유아에 비해 ‘대근육을 활용한 놀이’를 많이 인식하였으며, 여성보육교사의 유아는 남성보육교사의 유아에 비해 ‘소근육을 활용한 놀이’를 많이 인식했다.
즉, 남성보육교사의 유아는 여성보육교사의 유아에 비해 ‘정서적 지지와 관련된 교사의 역할’을 많이 인식하였으며, 여성보육교사의 유아는 남성보육교사의 유아에 비해 ‘안전을 챙겨주는 교사의 역할’을 많이 인식했다.
첫째, 남성보육교사의 유아가 인식하는 담임교사의 역할과 여성보육교사의 유아가 인식하는 담임교사의 역할은 차이가 있었으며, 남성보육교사가 담당하는 유아는 ‘가르치는 역할’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일상을 돌보는 역할’, ‘놀이자의 역할’이 많이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직원 중 소수자인 남성보육교사의 표집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남성보육교사의 역할과 관련하여 유아와의 면접 자료와 그림 자료를 토대로 기술적 분석을 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남성보육교사의 경력, 학력, 연령 등 교사의 다양한 배경 변인에 따른 탐색 및 전국 단위의 표집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지금까지 아동과 관련된 연구에서 아동의 직접적 참여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의 내용 중 선언적인 의미로만 사용되기 쉬운 아동의 권리인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유아가 인식한 남성보육교사의 역할을 유아와의 인터뷰 및 유아가 그린 그림 자료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역할 범주에 비추어 분석한 것이 연구의 의의라 할 수 있다.
관련 연구로 최영주(2001)는 유치원의 남자 체육교사가 유아의 성이해 발달 및 성역할 고정관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했으나, 반면 홍연애(2009)는 유치원의 남자 실습생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육기관내 남자 체육교사 및 남자 실습생이 유아의 성역할 인식에 미치는 영향의 결과는 일관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성보육교사와 유아의 성역할 개념과의 관계는 아직까지 실증적으로 연구되지 않았기 때문에 남성보육교사의 역할 수행에 따른 유아의 성역할 개념과 관련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성보육교사는 공통의 업무처리를 할 때, 동료들과 의사소통을 늘리는 전략이 필요한 이유는?
반면 여성보육교사의 경우 타 교사와 의사소통하는 역할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원 사이에 활발한 의사소통은 그 내용을 잘 파악하게 되고, 목표달성을 용이하게 한다(박지영, 2011). 남성보육교사가 의사소통이 적은 경우 어린이집 내에서 공동의 목표 달성도 쉽지 않을 뿐더러 소외되기 쉽다. 따라서 남성보육교사는 공통의 업무처리를 할 때 동료들과 의사소통을 늘리는 전략이 필요하다.
유아와 관련된 연구에서 유아를 제외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남성보육교사의 역할과 관련된 국내연구는 보육의 주 당사자인 유아를 제외한 남성보육교사와 관련된 교직원이나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유아와 관련된 연구에서 유아를 제외하는 원인은 유아의 의견이 성인만큼 정확하지 않고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인식과 연구방법론상 한계로 인하여 유아의 의견을 직접 반영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엔아동권리위원회는 유아가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과 관련하여 충분한 의견을 진술하는 권리를 규정하고 있다.
남성보육교사의 역할에 관한 학부모 인식은 어떠한가?
남성보육교사의 비율이 낮은 것과 관련하여 학부모와 교직원을 대상으로 남성보육교사에게 기대되는 역할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남성보육교사의 역할에 관한 학부모 인식은 영유아에게 다양한 경험 제공, 영유아에게 돌봄 역할의 모델, 활발한 놀이제공, 남성과 의사소통 향상, 부성모델 순으로 나타났다(류왕효, 임정수, 2005). 남성보육교사의 채용권한이 있는 어린이집 원장은 남성보육교사 역할로 체육활동 및 종목지도, 남자 유아의 생활지도, 컴퓨터 및 기계 관리, 육체적 힘이 요구되는 일의 협력 순으로 인식이 나타났다(최종미, 2006).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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