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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1, 2015년, pp.101 - 128
엄은나 (용인송담대학교 유아교육과) , 서동미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arly childhood pre service teachers' perception on the meanings of free play and the roles of teachers in charge of free play hour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analyzed reflective journals, metaphorizing, image drawings, and interview records made by 6...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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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유아교사들은 유아의 놀이 영역에서 발생될 수 있는 소음을 어떻게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는가? | 위 저널에서 보는 바와 같이 예비교사들은 대체로 놀이영역에서 발생될 수 있는 소음을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수용하고 인정하기보다는 이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자유선택활동은 유아들의 자발성과 능동성을 강조하고 외부에서 부여된 규칙에 구속받지 않는(나은숙, 2005) 시간이라는 이해를 바탕으로 탐색을 위한 자유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지만, 안전이나 정돈된 분위기를 더욱 중시하는 경향을 강하게 나타냈다. | |
김은심 외, 2013에 따르면, 자유선택활동이란? | 자유선택활동이란 유아 자신의 개별적인 흥미나 욕구에 따라 활동을 선택하고 계획, 수행하며 평가해보는 시간으로(김은심 외, 2013), 유아 개인의 흥미와 자유의지를 존중하는 아동중심교육의 신념을 구체화한 교수-학습 전략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나은숙, 양옥승, 2007). 자유선택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기쁨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으며,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 및 개별화교육과 통합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고, 우정 형성 및 사회적 기술과 자율성, 의사결정능력, 독립심, 책임감 학습의 기회가 될 수 있다(이숙재, 2007). | |
3-5세 누리과정에서는 실내․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영역으로 구성하여 무엇을 권고하는가? | 3-5세 누리과정에서는 실내․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영역으로 구성하여 유아의 활동 선택권을 확대하고 자발적 참여를 촉진하는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자유선택활동은 유아의 개별적 요구와 흥미, 주도성이 최대한 보장되는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핵심으로 유아교육기관의 일과 중 없어서는 안 될 교육 활동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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