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내적 표상 유형과 가정에서의 코티솔 패턴 변화
Preschooler's Internal Representation Profile Types and Diurnal Cortisol Regulation Pattern at Home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1, 2015년, pp.153 - 171  

민현숙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  문영경 (대전대학교 아동교육상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의 내적표상 유형에 따라 가정에서의 코티솔 분비 패턴이 어떠한지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40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이야기 완성과제(MacArthur Story Stem Battery, Breth erton et al. 1990)를 실시하였고, 가정에서 유아의 타액을 채취하여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군집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유아의 내적표상 유형은 불안유형, 제한유형, 비조절된 공격유형, 회피유형, 친사회유형의 5개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가정에서의 코티솔 분비 패턴은 오전에 코티솔 분비가 많고 오후로 갈수록 떨어지는 패턴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적표상 유형에 따라 분비패턴이 다르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볼 때 유아의 내적 표상이 일상적 스트레스 상황과 부모와의 상호작용시에 유아의 반응과 스트레스 호르몬의 활성화 정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음을 조심스레 예측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plore the relations of preschoolers' narrative representation profile types to diurnal cortisol regulation pattern at home. Fourteen story stems from the MacArthur Story Stem Battery (MSSB, Bretherton, et al., 1990) were administered to 40 preschoolers(22 boys, 1...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을 밝히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일반유아의 내적표상을 통해 그들의 심리적 특성을 파악해보고 군집유형에 따라 가정에서의 코티솔 분비패턴의 양상을 알아보았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이들 간의 관계를 패턴의 변화로만 살펴보았으므로, 내적 표상이 코티솔 변화를 유발하였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 본 연구에서는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내적표상이 어떻게 유형화되는지, 유아의 가정에서의 코티솔 패턴은 어떠한지, 유아의 내적표상 유형에 따라 코티솔 패턴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주요 결과를 중심으로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만 4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내적표상유형에 따라 유아의 코티솔 분비 패턴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인간 중심 분석법을 사용하여 유아의 내적표상 유형 별 코티솔 패턴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만 4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내적표상유형에 따라 유아의 코티솔 분비 패턴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인간 중심 분석법을 사용하여 유아의 내적표상 유형 별 코티솔 패턴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는 유아의 타액 코티솔 패턴에 대한 연구가 국내에서 이제 시작 단계에 있기 때문에 유아의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의미있는 시도일 것으로 본다.

가설 설정

  • 민현숙(2009)의 연구에서는 회피유형의 어머니들이 놀이상황에서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으며 적절한 비계설정을 하지 못하였고, 적대적인 정서를 표출한다고 하였다. 또한 놀이상황에서 유아도 어머니에게 반응하지 않았다고 하여 회피유형의 유아들의 어머니-유아의 관계가 친사회적 유형 보다 낮을 수 있음을 가정하였다. 이를 통해 볼 때 제한유형과 회피유형이 코티솔 수준의 하강 패턴을 보였다 하더라도 친사회유형 이외의 제한유형이나 회피유형에 속한 유아들에 대한 보다 심도있는 분석이 필요하다고 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김현덕 (1992). Socialization process of children within the family-cross-cultural study in Korea, Japan, India, and the U.S.A. 교육학연구, 30, 263-278. 

  2. 민성혜, 신혜원 (2006). 위탁아동과 일반아동의 이야기를 통한 나레이티브 반응의 차이. 한국아동복지학, 22, 31-61. 

  3. 민성혜, 신혜원, 이영 (2004). 유아의 어머니에 대한 나레이티브 표상 발달. 아동학회지, 25(6), 153- 170. 

  4. 민현숙 (2009). 유아의 내적표상 유형별 어머니-유아의 정서적 가용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박경자, 최정윤, 권연희, 김지현 (2007). 보육의 특성에 따른 유아의 코티솔 패턴. 아동학회지, 28(6), 201-215. 

  6. 박혜원, 곽금주, 박경배 (2002).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 검사(K-WIPPSI). 서울: 도서 출판 특수교육. 

  7. 설경옥 (2012). 시설보호아동과 입양아동의 타액 속 코티솔 일일주기 리듬과 내재화 문제 관계 비교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5(3), 73-87. 

  8. 신혜원, 민성혜 (2008). 가정위탁유아, 연장입양유아와 일반유아의 내적표상에서의 차이. 아동학회지, 29(3), 157-174. 

  9. 이영, 민성혜, 신혜원, 유영미 (in press). Korean-MacArthur Story Stem Battery. 유아마음읽기 연구회. 

  10. 이영, 민성혜, 신혜원, 유영미, 민현숙 (in press). Korean-MacArthur Narrative Coding System Manual. 유아마음읽기 연구회. 

  11. 이영, 민현숙 (2010). 한국 5세 아동의 이야기 완성과제에 대한 나레이티브 반응 경향성. 아동학회지, 31(5), 193-210. 

  12. 이영, 신의진, 정지나, 민성혜, 민현숙, 이경숙 (2007). 유아의 가정에서의 코티솔 패턴과 내면화 행동성향 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5(9), 53-62. 

  13. 이은해, 박경자, 정현숙 (1998). 아동의 사회 정서 발달에 미치는 가족변인 및 보육 시설의 효과. 대한가정학회지, 36(6), 27-40. 

  14. 이희원 (2004). 유아의 내적 표상과 문제 행동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최윤경, 이윤진, 김세현, 나지혜 (2012). 아동발달관점에서 본 육아지원시간 이용시간 고찰-스트레스 호르몬 조사를 중심으로.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16. 최정윤 (2008). 보육시설 아동의 코티솔 수준: 보육경험, 사회계층, 어머니 양육행동,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7. Ainsworth, M. D. S. (1990). Some considerations regarding theory and assessment relevant to attachments beyond infancy. In M. T. Greenberg, D. Cicchetti, & E. M. Cummings (Eds.), Attachment in the preschool years: Theory, research, and intervention (pp. 463-488).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8. Band, E. B., & Weisz, J. R. (1988). How to feel better, When it feel bad: Children's perspectives on coping with everyday stress. Development Psychology, 24(2), 247-253. 

  19. Bowlby, J .(1982). Attachment and loss: Vol 1. Attachment. (2nd Ed). NY: Basic Books. 

  20. Bretherton, I. (1985). Attachment theory: Retrospect and prospect. In Bretherton, & E. Waters (Eds.),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2, Serial No. 209), 3-35. 

  21. Burt, D. C. Hart, C. H., Charleworth, R., & Kirk, L. (1990). A comparison of frequencies of stress behaviors observed in kindergarten children in classrooms with developmentally appropriate versus developmentally inappropriate instructional practic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5(3), 407-423. 

  22. Cassidy, J. (1994). Emotion regulation: Influence of attachment relationships. In Fox N. (Eds.). The develoment of emotion regulation: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3, Serial No. 240), 228-249. 

  23. de Kloet, E. R. (1991). Brain corticosteriod receptor balance and homeostatic control. Frontiers in Neuroendocrinlogy, 12(2), 95-164. 

  24. Dettling, A. C., Gunnar, M. R., & Donzella, B. (1999). Cortisol levels of young children in full-day childcare centers: Correlations with age and temperament. Psychoneuroendocrinology, 24(5), 519-536. 

  25. Dettling, A. C., Parker, S. W., Lane, S., Sebanc, A., & Gunnar, M. R. (2000). Quality of care and temperament determine whether cortisol levels rise over the day for children in full-day child care. Psychoneuroendocrinology, 25(8), 819-836. 

  26. Gunnar, M. R., & Cheatham, C. L. (2003). Brain and behavior interfaces: Stress and the developing brain. Infant Health Journal, 24(3), 195-211. 

  27. Gunnar, M. R., & Quevedo, K. (2007). The neurobiology of stress and developmen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8, 145-173. 

  28. Gunnar, M. R., & Vazquez, D. M. (2001). Low cortisol and a flattening of the expected daytime rhythm: potential indices of risk in human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13(3), 516-536. 

  29. Laible, D., Carlo, G., Torquarti, J., & Ontai, L. (2004). Children's perceptions of family relationships as assessed in a doll story completion task: Links to parenting, social competence, and externalizing behavior. Social Development, 13(4), 551-569. 

  30. Larson, M., White, B. P,. Cochran, A., Donzella, B. & Gunnar, M. R. (1998). Dampening of the cortisol response to handling 3-months in human infants and its relation to sleep, circadian cortisol activity, and behavioral distress. Developmental Psychobiology, 33(4), 327-337. 

  31. Lazarus, R. S., & Cohen, J. B. (1977). Environmental stress. In Altman, I., & Wohlwill, J. F. (Eds.), Human behavior and the environment: Current theory and research (pp. 89-137). NY: Plenum. 

  32. Lupien, S. J., King, S., Meaney, M. H., & McEwen, B. S. (2000). Child's stress hormone levels correlate with mother's socioeconomic status and depressive state. Biological Psychiatry, 48(10), 979-980. 

  33. Main, M., Kaplan, N, & Cassidy, J. (1985). Security in infancy, childhood and adulthood: A move to the level of representation. In I. Bretherton & E. Waters (Eds.), Growing points in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pp. 66-104).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2, Serial No. 209). 

  34. McEwen B. S., & Seeman, T. (1999). Protective and damaging effects of mediators of stress: Elaborating and testing the concepts of allostasis and allostatic load. In N. E. Adler, M. Marmot, B. S. McEwen, & J. Stewart (Eds.), Socioeconomic status and health in industrial nations: Social, psychological and biological pathways (pp. 30-47).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896. 

  35. Oppenheim, D. (2003). Children's emotional resolution of MSSB narratives: Relations with child behavior problems and parental psychological distress. In R. N. Emde, D. P. Wolf, and D. Oppenheim (Eds.), Revealing the inner worlds of young children: The MacArthur Story Stem battery and parent-child narratives (pp. 147-162). Oxford University Press. 

  36. Oppenheim, D., Nir, A., Warren, S., & Emde, R. N. (1997). Emotion regulation in mother-child narrative co-construction: Associations with children's narratives and adap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3(2), 284-294. 

  37. Rakow, L. A. (1987). An annotated bibliography of the literature dealing with helping children understand and cope with their stress. Indiana: Exit Project, Indiana University at South Bend. 

  38. RiFkin-Graboi, A. (2008). Attachment status and salivary cortisol in a normal day and during simulated interpersonal stress in young men. Stress, 11(3), 210-224. 

  39. Robinson, J. L., Mantz-Simmions, L., Macfie, J., Kelsay, K., Holmberg, J., & the MacArthur Narrative Working Group. (2004). The MacArthur narrative coding manual. Unpublished document. 

  40. Robinson, J. L., Oxford, M., Spieker, S., & Klute, M. M. (2006). Profiles of children's narrative reponses.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World Association for Infant Mental Health Biennial Meeting, Paris, France. 

  41. Robinson, J., & Eltz, M. (2003). Children's empathic representations in relation to early caregiving patterns among low-income african mothers. In M. Pratt & B. Fiese (Eds.). Family Stories and the Life course: Across Time and Generations. NJ: Erlbaum. 

  42. Smeekens S., Marianne Riken-Walraven J., & Van Bakel H. J. (2007). Cortisol reactions in five-year- olds to parent-child interaction: the moderating role of ego resiliency, Child PsychoPsychiatry, 48(7), 649-656. 

  43. Smeekens S., Riksen-Walraven J. M., Van Bakel H. J., & de Weerth C. (2010). Five year olds cortisol reactions to an attachment story completion task. Psychoneuroendocrinology, 35(6), 858-865. 

  44. Steele, M., Steele, H., Woolgar, M., Yabsley, S., Fonagy, P., Johnson, D., & Croft, C. (2003). An attachment perspective on children's emotion narratives: Links across generations. In R. N. Emde., D. P. Wolf., & D. Oppenheim. (Eds.), Revealing the inner would of young children.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45. Stern, D. N. (1992). The representation of relational patterns: Some developmental considerations. in A. Sameroff & R. N. Emde (Eds.), Relationship disorders in early childhood. New York. Basic Books. 

  46. Tout, K., de Hann, M., Kipp-Campbell, E., & Gunnar, M. R. (1998). Social behavior correlates of adrenocortical activity in daycare: Gender differences and time-of-day effects. Child Development, 69(5), 1247-1262. 

  47. Warren, S, L., Oppenheim, D., & Emde, R. N. (1996). Can emotions and themes in children's play predict behavior problem? Journal of the America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6(5), 637-644. 

  48. Watamura, S. E. (2007). 스트레스가 뇌에 미치는 영향. 삼성복지재단 제 15회 국제학술대회 건강한 환경, 유능한 어린이 자료집 (pp. 35-84). 

  49. Wolf, D. P. (2003). Making meaning from emotional experience in early narratives. In R. N. Emde., D. P. Wolf., & D. Oppenheim. (Eds.). Revealing the inner worlds of young children (pp. 27-54). NY : Oxford University Pres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