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아의 기질과 누적 코티솔 수준의 관계: 어린이집 이용 여부에 따른 차이
The Relation Between Temperament and Accumulated Cortisol Levels Among Toddlers Following Childcare Use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3, 2016년, pp.1 - 12  

송지나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difference in toddlers' accumulated cortisol levels based on childcare experience in toddlerhood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accumulated cortisol levels. Methods: Hair sample were collected for measure accumulated cortisol level in 87 todd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표적으로 의도적 통제는 아동의 사회·인지적 발달 수준과 관련되어, 아동이 발달함에 따라 의도적 통제 수준이 변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Kochanska, Murray, & Harlan, 2000).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기질에서 연령차가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연령을 통제하여 누적된 스트레스 수준과 기질의 관계를 명확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 따라서 타액 코르티솔 분석에 비해 개인의 HPA 축 활동 경향을 파악하는데 용이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영아의 누적된 스트레스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머리카락에 누적된코티솔(Hair Cortisol Concentration [HCC])을 분석하고자 한다.
  • 즉, 가정에서와 어린이집에서 영유아가 지닌 스트레스 반응성이 발현되는 양상이 다를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차별적 민감성 패러다임의 시각에서 기질이 환경에 대한 영아의 생리적 스트레스 조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때 스트레스에 대한 HPA 축의 활성화가 맥락 특정적으로 일어날 것이라는 점에 주목하였다. 이에 따라, 누적 코르티솔 수준과 기질의 관계 양상이 어린이집 이용, 미이용 집단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자 시도했다.
  • 이에 따라, 누적 코르티솔 수준과 기질의 관계 양상이 어린이집 이용, 미이용 집단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자 시도했다. 이를 통해 이 연구에서는 영아 기관보육의 사회적 필요성과는 별개로, 아동 중심적 관점에서 영아기 집단보육경험에 대한 논의를 제시하고자 했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차별적 민감성 패러다임의 시각에서 기질이 환경에 대한 영아의 생리적 스트레스 조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때 스트레스에 대한 HPA 축의 활성화가 맥락 특정적으로 일어날 것이라는 점에 주목하였다. 이에 따라, 누적 코르티솔 수준과 기질의 관계 양상이 어린이집 이용, 미이용 집단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자 시도했다. 이를 통해 이 연구에서는 영아 기관보육의 사회적 필요성과는 별개로, 아동 중심적 관점에서 영아기 집단보육경험에 대한 논의를 제시하고자 했다.

가설 설정

  • 이 연구는 영아기 어린이집 이용이 영아에게 스트레스 원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영아기 어린이집 이용에 따른 누적된 스트레스를 누적 코르티솔 수준으로 분석했다.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아가 만성 스트레스로 누적 코르티솔 수준이 높을 것으로 가정했으며, 누적 코르티솔 수준과 기질의 관계가 어린이집 이용 여부에 따라 다를 것으로 예상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1, 2세 영아 41명과 이용하지 않는 1, 2세 영아 46명, 어머니를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통계 분석했으며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논의와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아동은 일상적으로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성장한다. 스트레스는 변화에 적응하고자 노력하는 적응적 신체 반응으로서, 적당한 스트레스는 아동이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고 역경을 극복할 수 있는 에너지로 작용한다(Russell, Koren, Rieder, & vanUum, 2012). 그러나 스트레스가 만성적으로 존재할 때는 불안, 우울, 실행, 인지기능 장애, 심폐기능 이상, 면역항체계장애, 신경 손상 등 많은 신체 및 신경 정신 병리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Cacioppo, 1994; Chrousos, 2009; Lupien & McEwen,1997).
스트레스가 만성적으로 존재할때 아동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스트레스는 변화에 적응하고자 노력하는 적응적 신체 반응으로서, 적당한 스트레스는 아동이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고 역경을 극복할 수 있는 에너지로 작용한다(Russell, Koren, Rieder, & vanUum, 2012). 그러나 스트레스가 만성적으로 존재할 때는 불안, 우울, 실행, 인지기능 장애, 심폐기능 이상, 면역항체계장애, 신경 손상 등 많은 신체 및 신경 정신 병리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Cacioppo, 1994; Chrousos, 2009; Lupien & McEwen,1997). 영아기는 생리적 스트레스 체계 발달의 결정적 시기라는 점에서 만성적 스트레스가 미치는 영향이 클 뿐만 아니라 그 영향이 장기적으로 작용한다.
양육자의 민감한 보살핌이 필요한 영아에게 스트레스가 발생하는 상황은? 그러나 영유아가 다수의 또래와 함께 지내는 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도전 상황에 놓이게 하는 장소라는 점에서 어린이집은 특히 영아에게 스트레스 원이 될 수 있다. 교사는 여러 명의 영유아에게 관심을 나누어주어야 하기 때문에 아동의 요구에 적절히 반응하지 못할 수 있다(Goosens & van IJzendoorn, 1990). 이러한 상황은 양육자의 민감한 보살핌을 필요로 하는 영아에게 특히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Ahnert, L., Gunnar, M. R., Lamb, M. E., & Barthel, M. (2004). Transition to child care: Associations with infant-mother attachment, infant negative emotion, and cortisol elevations. Child Development, 75(3), 639-650. doi:10.1111/j.1467-8624.2004.00698.x 

  2. Belsky, J. (1997). Theory testing, effect-size evaluation, and differential susceptibility to rearing influence: The case of mothering and attachment. Child Development, 68(4), 598-600. doi:10.1111/j.1467-8624.1997.tb04221.x 

  3. Boyce, W. T., & Ellis, B. J. (2005). Biological sensitivity to context: I. An evolutionary-developmental theory of the origins and functions of stress reactivity.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7(2), 271-301. doi:10.1017/S0954579405050145 

  4. Cacioppo, J. T. (1994). Social neuroscience: Autonomic, neuroendocrine, and immune responses to stress. Psychophysiology, 31(2), 113-128. doi:10.1111/j.1469-8986.1994.tb01032.x 

  5. Chrousos, G. P. (2009). Stress and disorders of the stress system. Nature Reviews Endocrinology, 5(7), 374-381. doi:10.1038/nrendo.2009.106 

  6. Chrousos, G. P., & Kino, T. (2007). Glucocorticoid action networks and complex psychiatric and/or somatic disorders. Stress, 10(2), 213-219. doi:10.1080/10253890701292119 

  7. Chrousos, G. P., Loriaux, D. L., & Gold, P. W. (2013). Advances in Experimental Medicine and Biology: Vol. 245. Mechanisms of physical and emotional stress. New York: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8. Costa, P. T., & McCrae, R. R. (1980). Influence of extraversion and neuroticism on subjective well-being: Happy and unhappy peop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8(4), 668-678. doi:10.1037/0022-3514.38.4.668 

  9. de Kloet, E. R., Oitzl, M. S., & Joels, M. (1999). Stress and cognition: Are corticosteroids good or bad guys?. Trends in Neurosciences, 22(10), 422-426. doi:10.1016/S0166-2236(99)01438-1 

  10. de Weerth, C., Zijl, R. H., & Buitelaar, J. K. (2003). Development of cortisol circadian rhythm in infancy. Early Human Development, 73(1), 39-52. doi:10.1016/S0378-3782(03)00074-4 

  11. Dettling, A. C., Gunnar, M. R., & Donzella, B. (1999). Cortisol levels of young children in full-day childcare centers: Relations with age and temperament. Psychoneuroendocrinology, 24(5), 519-536. doi:10.1016/S0306-4530(99)00009-8 

  12. Dettling, A. C., Parker, S. W., Lane, S., Sebanc, A., & Gunnar, M. R. (2000). Quality of care and temperament determine changes in cortisol concentrations over the day for young children in childcare. Psychoneuroendocrinology, 25(8), 819-836. doi:10.1016/S0306-4530(00)00028-7 

  13. Ellis, B. J., Boyce, W. T., Belsky, J., Bakermans-Kranenburg, M. J., & van IJzendoorn, M. H. (2011). Differential susceptibility to the environment: An evolutionary-neurodevelopmental theory.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3(1), 7-28. doi:10.1017/S0954579410000611 

  14. Else-Quest, N. M., Hyde, J. S., Goldsmith, H. H., & van Hulle, C. A. (2006). Gender differences in temperament: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32(1), 33-72. doi:10.1037/0033-2909.132.1.33 

  15. Evans, D. E., & Rothbart, M. K. (2007). Developing a model for adult temperament.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1(4), 868-888. doi:10.1016/j.jrp.2006.11.002 

  16. Fortunato, C. K., Dribin, A. E., Granger, D. A., & Buss, K. A. (2008). Salivary alpha-amylase and cortisol in toddlers:Differential relations to affective behavior. Developmental Psychobiology, 50(8), 807-818. doi:10.1002/dev.20326 

  17. Gao, W., Xie, Q., Jin, J., Qiao, T., Wang, H., Chen, L., ... Lu, Z. (2010). HPLC-FLU detection of cortisol distribution in human hair. Clinical Biochemistry, 43(7), 677-682. doi:10.1016/j.clinbiochem.2010.01.014 

  18. Goossens, F. A., & van IJzendoorn, M. H. (1990). Quality of infants' attachments to professional caregivers: Relation to infant-parent attachment and day-care characteristics. Child Development, 61(3), 832-837. doi:10.1111/j.1467-8624.1990.tb02825.x 

  19. Gunnar, M. R. (1990). The psychobiology of infant temperament. In J. Colombo & J. Fagen (Eds.), Individual differences in infancy: Reliability, stability, prediction (pp. 387-409).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 Gunnar, M. R., Brodersen, L., Krueger, K., & Rigatuso, J. (1996). Dampening of adrenocortical responses during infancy: Normative changes and individual differences. Child Development, 67(3), 877-889. doi:10.1111/j.1467-8624.1996.tb01770.x 

  21. Gunnar, M. R., & Donzella, B. (2002). Social regulation of the cortisol levels in early human development. Psychoneuroendocrinology, 27(1-2), 199-220. doi:10.1016/S0306-4530(01)00045-2 

  22. Gunnar, M. R., Tout, K., de Haan, M., Pierce, S., & Stanbury, K. (1997). Temperament, social competence, and adrenocortical activity in preschoolers. Developmental Psychobiology, 31(1), 65-85. doi:10.1002/(SICI)1098-2302(199707)31:1 3.0.CO;2-S 

  23. Kagan, J., Reznick, J. S., & Snidman, N. (1987). The physiology and psychology of behavioral inhibition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58(6), 1459-1473. doi:10.2307/1130685 

  24. Kertes, D. A. (2005). Parent emotional availability and child temperament predict adrenocortical response to stress in young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nnesota, USA. 

  25. Kirschbaum, C., & Hellhammer, D. H. (1989). Salivary cortisol in psychobiological research: An overview. Neuropsychobiology, 22(3), 150-169. doi:10.1159/000118611 

  26. Kochanska, G., Murray, K. T., & Harlan, E. T. (2000). Effortful control in early childhood: Continuity and change, antecedents, and implications for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6(2), 220-232. doi:10.1037/0012-1649.36.2.220 

  27. Lewis, M., & Ramsay, D. S. (1995). Developmental change in infants' responses to stress. Child Development, 66(3), 657-670. doi:10.1111/j.1467-8624.1995.tb00896.x 

  28. Lundberg, U., Westermark, O., & Rasch, B. (1993). Cardiovascular and neuroendocrine activity in preschool children:Comparison between day-care and home levels. Scandinavian Journal of Psychology, 34(4), 371-378. doi:10.1111/j.1467-9450.1993.tb01133.x 

  29. Lupien, S. J., & McEwen, B. S. (1997). The acute effects of corticosteroids on cognition: Integration of animal and human model studies. Brain Research Reviews, 24(1), 1-27. doi:10.1016/S0165-0173(97)00004-0 

  30. Nachmias, M., Gunnar, M., Mangelsdorf, S., Parritz, R. H., & Buss, K. (1996). Behavioral inhibition and stress reactivity: The moderating role of attachment security. Child Development, 67(2), 508-522. doi:10.2307/1131829 

  31. Pragst, F., & Balikova, M. A. (2006). State of the art in hair analysis for detection of drug and alcohol abuse. Clinica Chimica Acta, 370(1-2), 17-49. doi:10.1016/j.cca.2006.02.019 

  32. Price, D. A., Close, G. C., & Fielding, B. A. (1983). Age of appearance of circadian rhythm in salivary cortisol values in infancy.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 58(6), 454-456. doi:10.1136/adc.58.6.454 

  33. Putnam, S. P., Jacobs, J. F., Gartstein, M. A., & Rothbart, M. K. (2010). Development and assessment of short and very short forms of the Early Childhood Behavior Questionnaire.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f Infant Studies, Baltimore, MD. 

  34. Rothbart, M. K. (2012). Advances in temperament: History, concepts, and measures. In M. Zentner & R. L. Shiner (Eds.), Handbook of Temperament (pp. 3-20). New York: The Guilford Press. 

  35. Rothbart, M. K., & Derryberry, D. (1981). Development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temperament. In M. E. Lamb & A. L. Brown (Eds.), Advances i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1). Hillsdale, NJ: Erlbaum. 

  36. Russell, E., Koren, G., Rieder, M., & van Uum, S. (2012). Hair cortisol as a biological marker of chronic stress: Current status, future directions and unanswered questions. Psychoneuroendocrinology, 37(5), 589-601. doi:10.1016/j.psyneuen.2011.09.009 

  37. Slominski, R., Rovnaghi, C. R., & Anand, K. J. S. (2015). Methodological considerations for hair cortisol measurements in children. Therapeutic Drug Monitoring, 37(6), 812-820. doi:10.1097/FTD.0000000000000209 

  38. Talge, N. M., Donzella, B., & Gunnar, M. R. (2008). Fearful temperament and stress reactivity among preschool-aged children. Infant & Child Development, 17(4), 427-445. doi:10.1002/icd.585 

  39. Vaghri, Z., Guhn, M., Weinberg, J., Grunau, R. E., Yu, W., & Hertzman, C. (2013). Hair cortisol reflects socio-economic factors and hair zinc in preschoolers. Psychoneuroendocrinology, 38(3), 331-340. doi:10.1016/j.psyneuen.2012.06.009 

  40. Vanaelst, B., de Vriendt, T., Huybrechts, I., Rinaldi, S., & de Henauw, S. (2012). Epidemiological approaches to measure childhood stress. Paediatric and Perinatal Epidemiology, 26(3), 280-297. doi:10.1111/j.1365-3016.2012.01258.x 

  41. Watamura, S. E., Donzella, B., Alwin, J., & Gunnar, M. R. (2003). Morning-to-afternoon increases in cortisol concentrations for infants and toddlers at child care: Age differences and behavioral correlates. Child Development, 74(4), 1006-1020. doi:10.1111/1467-8624.00583 

  42. Watamura, S. E., Sebanc, A. M., & Gunnar, M. R. (2002). Rising cortisol at childcare: Relations with nap, rest, and temperament. Developmental Psychobiology, 40(1), 33-42. doi:10.1002/dev.10011 

  43. Wennig, R. (2000). Potential problems with the interpretation of hair analysis results. Forensic Science International, 107(1), 5-12. doi:10.1016/S0379-0738(99)00146-2 

  44. Yamada, J., Stevens, B., de Silva, N., Gibbins, S., Beyene, J., Taddio, A., ... Koren, G. (2007). Hair cortisol as a potential biologic marker of chronic stress in hospitalized neonates. Neonatology, 92(1), 42-49. doi:10.1159/000100085 

  45. Choi, Y. K., Lee, Y. J., Kim, S. H., & Na, J. H. (2012). A study on child care center usage time on perspective of child development: Focusing on investigating stress hormone (Research Report No. 2012-09). Seoul: Korea Institu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www.kicce.re.kr/kor/publication/02.jsp?modeview&idx6361&startPage0&listNo1&codereport01&search_itemsubject&search_order%BD%BA%C6%AE%B7%B9%BD%BA&order_list10&list_scale10&view_level0 

  46. Kim, J. M. & Yi, S. (2014). The effects of preschoolers' temperament on their emotion regulation in different situation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3(2), 193-204. doi:10.5934/kjhe.2014.23.2.193 

  47.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5). 2004 child care statistics. Retrieved from http://www.mohw.go.kr/front_new/jb/sjb030301vw.jsp 

  48.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5). 2014 child care statistics. Retrieved from http://www.mohw.go.kr/front_new/jb/sjb030301vw.jsp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