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1, 2015년, pp.355 - 371
본 연구는 단기종단연구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의 방임/학대에 대한 아동의 지각에 있어서 성별과 학년 시기별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간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종단적으로 탐색하여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간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 2차년도 자료 중 초등학교 5학년 2,264명과 3차년도 자료 중 초등학교 6학년 2,21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본 연구결과는 부모의 방임/학대에 대한 지각이 아동의 성별과 학년 시기별에 따라 다르고 종단적으로 남아와 여아 모두 부모의 방임/학대에 대한 지각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좌우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결과는 부모의 방임과 학대에 대한 아동의 지각이 5, 6학년 시기에 안정적임을 보여주는 것으로 부모의 학대와 방임에 대한 적절한 중재를 지원하는 것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This study explored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s between school life adjustment and the parents' neglect/abuse as perceived by children according to gender. The participants were 5th and 6th grade children and the instruments were parents' neglect/abuse scale and school life adjustment scale. Us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정의된 학교생활적응이란 무엇인가? | 학교생활적응은 “아동이 학교환경에 적응하고 통제하여 조화를 이루는 과정”(박성혜, 윤종회, 2013), “학교라는 환경 안에서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환경을 변화시키는 한편, 학교환경의 요구에 따라 자신을 변화시킴으로서 학교환경과 개인 사이에 균형을 이루려 하는 적극적인 과정”(곽수란, 2006), “학교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학업적, 사회적, 정의적 측면에서의 요구를 합리적으로 만족시키고 조작하는 학생의 외현적, 내재적 행동”(문은식, 김충희, 2002), “학교 환경의 요구에 적응하고자 하는 아동의 시도에 대한 결과”(Ladd, 1990) 등 다양하게 정의된다. 이를 종합해보면 학생이 학교에서 학습활동에 잘 참여하고 학교규칙을 지키며 교우관계및 교사와의 관계에서 만족감을 느끼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
학교생활적응에 실패한 아동은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아동은 교사와의 관계가 부정적이며 또래들 간의 관계에서 소외되거나 친밀감을 형성하지 못한다. 학습활동에 관심을 갖지 못하고 학업성적이 부진하게 되어 수업참여도가 낮아지며 이로 인해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되고 학교에서 지켜야 하는 규칙을 어기거나 사회적 일탈행동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아동이 초등학교에서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갖게 되면 이후 중학교, 고등학교에서의 학교생활에서도 잘 적응하지 못한다. 즉 초등학교는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의 출발점에 있는 중요한 정규 교육기관이다(이재성, 문영경, 최형임, 2012). | |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학습활동은 아동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아동이 학교에서 접하는 선생님을 비롯한 또래와의 관계는 아동의 사회관계망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이후의 사회적 관계의 기초가 된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학습활동은 아동으로 하여금 교과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며 자신의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고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준수하면서 아동은 사회생활의 기본적인 규범과 질서에 대해 알아나가게 된다. |
강경아, 류점숙, 신효식 (1999).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학대와 자녀의 부적응.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0(2), 43-55.
곽수란 (2006). 청소년의 학교적응도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16(1), 1-26.
권지은, 이은정, 노충래 (2013). 청소년이 지각한 방임과 학대가 학업 성적에 미치는 영향: 교사 관계 및 교우관계 매개효과 분석. 한국아동복지학, 42, 29-54.
금지헌, 손찬희, 채수은, 강성국 (2013).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과 가정 및 개인 관련 변인 간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20(2), 119-143.
김미정, 염동문 (2012). 아동학대경험이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지역사회복지학, 43, 409-430.
김서현, 임혜림, 정익중 (2014). 중학생이 경험한 학대와 방임이 학교 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경로. 한국청소년연구, 25(4), 5-33.
김세원 (2003). 사회적 지지가 학대경험아동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범 (2009). 청소년의 학교생활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임상사회사업연구, 6(2), 25-48.
김평화, 윤혜미 (2013). 아동학대가 아동의 정서결핍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41, 217-239.
김현옥 (2014). 학대피해경험이 아동의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자아-레질리언스의 조절 효과: 신체적 학대 피해경험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23(3), 25-43.
나은숙, 정익중 (2007). 아동학대 유형별 우울 성향, 자기 효능감, 학업성취 간의 관계. 아동복지학, 28(4), 35-49.
문은식, 김충희 (2002).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심리적 변인들의 구조적 분석. 교육심리연구, 16(2), 219-241.
민병수 (1991). 학교생활적응과 자아개념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경인, 정승원, 신안나 (2013). 초.중학생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한 프로파일 분석: 학교적응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4(2), 91-118.
박성혜, 윤종희 (2013). 초중등생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개인적 변인과 가정환경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4(3), 147-169.
박영준, 성효정 (2014). 보호자로부터의 학대경험이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46, 85-114.
배화옥 (2010). 아동의 학대경험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탄력성의 매개. 아동과 권리, 14(2), 193-217.
이영분, 김나예 (2012). 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대경험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39, 151-180.
이은영, 김경혜 (2005).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한국가족복지학, 10(1), 105-119.
이재성, 문영경, 최형임 (2012). 아동이 인지한 부모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아동의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아동교육, 21(2), 233-246.
조은정 (2012). 부모로부터 학대를 경험한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 학대경험 아동집단과 비경험 아동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포럼, 29, 138-164.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2014). 2013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 서울: 보건복지부.
하명선, 이순복 (2009).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8(3), 247-258.
허묘연 (2000).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 척도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Al-Fayez, G. A., Oheari, J. U., & Gado, O. M. (2012). Prevalence of physical, psychological, and sexual abuse among a nationwide sample of Arab high school students: Association with family characteristics, anxiety, depression, self-esteem, and quality of life.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47(1), 53-66.
Appleton, J. V., & Sidebotham, P. (2012). Child protection and mental health. Child Abuse Review, 21(3), 153-156.
Arata, C. M., Langhinrichsen-Rohling, J., Bowers, D., & O'Farrill-Swails, L. (2005). Single versus multi-type maltreatment: An examination of the long-term effects of child abuse. Journal of Aggression, Maltreatment & Trauma, 11(4), 29-52.
Christoffersen, M. N., & DePanfilis, D. (2009). Prevention of child abuse and neglect and improvements in child development. Child Abuse Review, 18(1), 24-40.
Cicchetti, D., & Toth, S. (1995).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of child maltreatment.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Adolescent Psychiatry, 34(5), 541-565.
Eckenrode, J., Laird, M., & Doris, J. (1993). School performance and disciplinary problems among abused and neglected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29(1), 53-62.
Gil, D. G. (1971). Violence against children.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33(4), 637-648.
Grusec, J. E., & Goodnow, J. J. (1994). Impact of parental discipline methods on the child's internalization of values: A reconceptualization of current points of 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30(1), 4-19.
Kim, J., & Cicchetti, D. (2010). Longitudinal pathways linking child maltreatment, emotion regulation, peer relations, and psychopath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1(6), 706-716.
Kinard, E. M. (2001). Perceived and actual academic competence in maltreated children. Child Abuse & Neglect, 25(1), 33-45.
Koizumi, M., & Takagishi, H.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maltreatment and emotion recognition. PLoS ONE, 9(1), 1-4.
Ladd, G. W. (1990). Having friends, keeping friends, making friens, and being liked by peers in the classroom: Predictors of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1(4), 1081-1100.
Lee, V., & Hoaken, P. N. S. (2007). Cognition, emotion, and neurobiological development: Mediating the relation between maltreament and aggression. Child Maltrement, 12(3), 281-298.
Marshall, B. D. L., Galea, S., Wood, E., & Kerr, T. (2013). Longitudinal associations between types of childhood trauma and suicidal behavior among substance users: A cohort study.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103(9), e69-e75.
Mastern, A. S., & Coatsworth, J. D. (1998). The development of competence in favorable and unfavorable environments: Lessons from research on successful children. American Psychologist, 53(2), 205-220.
Maughan, D., & Moore, S. C. (2010). Dimensions of child neglect: An exploration of parental neglect and its relationship with delinquency. Child Welfare, 89(4), 47-65.
Norman, R. E., Byambaa, M., De, R., Butchart, A., Scott, J., & Vos, T. (2012). The long-term health consequences of child physical abuse, emotional abuse, and neglect: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PLoS Medicine, 9(11), 1-31.
Rees, S., Silove, D., Chey, T., Ivancic, L., Steel, Z., & Creamer, M. (2011). Lifetime prevalence of gender-based violence in women and the relationship with mental disorders and psychosocial function.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306(5), 513-521.
Shields, A., & Cicchetti, D. (2001). Parental maltreatment and emotion dysregulation as risk factors for bullying and victimization in middle childhood.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30(3), 349-363.
Snoeren, F., Hoefinagels, C., Evers, S. M. A. A., & Lamers-Winkelman, F. (2013). Design of a prospective study on mental health and quality of life of maltreated children(aged 5-16 years) after a report to an advice and reporting center on child abuse and neglect. BMC Public Health, 13(1), 1-21.
Spann, M. N., Mayes, L. C., Kalmar, J. H., Guiney, J., Womer, F. Y., & Pittman, B. (2012). Childhood abuse and neglect and cognitive flexibility in adolescents. Child Neuropsychology, 18(2), 182-189.
Sperry, D. M., & Widom, C. S. (2013). Child abuse and neglect, social support, and psychopathology in adulthood: A prospective investigation. Child Abuse & Neglect, 37(6), 415-425.
Widom, C. S., Czaja, S. J., Bentley, T., & Johnson, M. S. (2012). A prospective investigation of physical health outcomes in abused and neglected children: New findings from a 30-year follow-up.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102(6), 1135-1144.
Wodarski, J. S., Kurtz, P. D., Gaudin, J. M., & Howing, P. T. (1990). Maltreatment and the school age child: Major academic, socioemotional, and adaptive outcomes. Social Work, 35(6), 506-513.
Young, R., Lennie, S., & Minnis, H. (2011). Children's perceptions of parental emotional neglect and control and psychopath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2(8), 889-897.
Zimmerman, M. A., Ramirez-Valles, J., Zapert, K. M., & Maton, K. L. (2000). A longitudinal study of stress-buffering effects for urban African American male adolescent problem behaviors and mental health.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28(1), 17-33.
Zolotor, A., Kotch, J., Dufort, V., Winsor, J., Catellier, D., & Bou-Saada, I. (1999). School performance in a longitudinal cohort of children at risk of maltreatment. Maternal and Child Health Journal, 3(1), 19-2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