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또래애착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erceived Parental Abuse and Neglect and Peer Attachment on School Life Adjustment according to Children's Gender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2 no.1, 2014년, pp.11 - 19  

김혜금 (동남보건대학교 보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perceived parental neglect and abuse and peer attachment on school life adjustment according to children's gender. A total of 2,264 5th graders from the second Korea Child-Adolescent Panel Survey participat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또래애착이 아동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이들 변인이 남아와 여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증진하는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
  • 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또래애착이 아동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이들 변인이 남아와 여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으로 연구문제 별로 얻은 결과를 기초로 논의 및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차년도(2011년) 5학년 대표집 자료를 연구대상으로 정하여 일반화하는데 도움을 받고자 하였다.
  • 후속연구에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방임학대, 또래애착, 학교생활 적응 등의 변인이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 종단적으로 자료를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아동청소년패널의 대표집을 이용하여 성별에 따른 부모의 방임학대와 또래애착에 대해 보다 심도있게 살펴봄으로써 성별에 따라 차별화된 학교생활적응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1. 아동의 성별에 따라 부모의 방임학대, 또래애착,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은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이 학교에 잘 적응하는 것은 어떤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가? 아동이 학교에 잘 적응하는 것은 학교생활에 즐거움을 갖게 하며 이후의 성격이나 사회성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므로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22]. 학교에서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부모의 도움이 필요하다.
아동이 부모의 양육행동을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것은 무엇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아동이 부모의 양육행동을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것은 아동의 사회, 정서, 인지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아동이 부모의 양육행동을 온정적이고 수용적이라고 지각할수록 학교수업, 교사와의 관계, 친구관계, 학교환경, 학교행사 참여를 잘하며 양육행동을 방임적이고 거부적이며 제재적으로 인식할수록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갖는다[21, 22].
아동에게 학교는 생활의 중요한 장인 이유는 무엇인가? 아동에게 학교는 생활의 중요한 장이다. 학교에서 아동은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선생님 및 친구와 관계를 형성하면서 가정을 벗어나 사회적 대인관계망을 넓혀가게 된다. 또한 아동은 학교에서 사회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한다[16]. 특히 초등학교 시기는 아동이 처음으로 학교에서 집단생활의 규칙을 익히고 또래친구를 만나서 소속감을 갖게 되며 선생님의 수업지도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가정 다음으로 중요한 사회화 기관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Adhiambo, W. M., Odwar, A. J., & Mildred, A. A. (2011). The relationship among school adjustment, gender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st secondary school students in Kisumu District Kenya. Journal of Emerging Trends in Educational Research and Policy Studies, 2(6), 493-497. 

  2. Arms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Relationship to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5), 427-454. 

  3. Choi, H. I., & Kim, S. I. (2004). Relations of parental child-rearing styles with school adjustment for early adolescents. Studies on Korean Youth, 15(2), 57-92. 

  4. Choi, J. E., & Shin, Y. J. (2003). A study on adolescents' level of school adjustment by their perceived relationships with parents, peer and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1(2), 199-210. 

  5. Chu, M. A., & Park, A. C. (2006).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adaptation to school.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5(2), 271-288. 

  6. Deb, S., & Walsh, K. (2012). Impact of physical, psychological, and sexual violence on social adjustment of school children in India.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33(4), 391-415. 

  7. DiLeonardi, J. W. (1993). Families in poverty and chronic neglect of children. Families in Society, 74(9), 557-562. 

  8. Do, G. H., & Kim, M. S. (2012). The effects of adolescents' father attachment, mother attachment, and social competence on the runaway impluse.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5(4), 49-66. 

  9. Gullone, E., & Robinson, K. (2005).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revised (IPPA-R) for children: A psychometric investigation. Clinical Psychology and Psychotherapy, 12(1), 67-79. 

  10. Heo, M. Y. (1999).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ing behavior inventory' perceived by adolesc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1. Hwang, C. S. (2006). Parent- and peer-attachments of early adolescents and the transition of attachment functions. Studies on Korean Youth, 17(1), 201-225. 

  12. Hwang, Y. D., & Lee, J. S. (2010). The effects of parents' neglect behavior and children's irrational belief on children's anger expression styl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8(10), 77-88. 

  13. Jang, H. Y. (2005). The effect of parents' abuse on the youth's school life adap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4. Jang, S. H., & Kim, S. O. (2011). The effect of adolescent's emotional regulation and parenting behavior on school adjustment. Human Life Sciences, 14, 89-115. 

  15. Jang, Y. A., & Park, J. H. (2008). The effect of parenting behavior, parent-child communication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3(2), 69-85. 

  16. Jo, E. J. (2012). A study on finding protective factors which effect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from parents' abuse: Comparison between abused children and normal children. Forum for Youth Culture, 29, 138-164. 

  17. Joo, E. J. (2011). Parent, peer, and romantic attachment of adolescents according to gender and age differenc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4), 141-171. 

  18. Jung, M. Y., & Moon, H. J. (2007). Relevant variables of children's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8(5), 37-54. 

  19. Kim, B., & Choi, Y. S. (2012).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elfconcept and school life adjustment according to attachment types of parents, teachers and pee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50(1), 1-13. 

  20. Kim, S. W. (2003).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adaptation of children abused experienc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1. Ladd, G. W., & Troop-Gordon, W. (2003). The role of chronic peer difficulties i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psychological adjustment problems. Child Development, 74(5), 1344-1367. 

  22. Lee, J. S., Moon, Y. K., & Choi, H. I. (2012). Impact of perceived parental behavior on school adjustment in children: The mediating effect of children' ego-resilience.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1(2), 233-246. 

  23. Ma, C. Q., & Huebner, E. S. (2008). Attachment relationships and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Some relationships matter more to girls than boys. Psychology in the Schools, 45(2), 177-190. 

  24. Masten, A. S. (2001). Ordinary magic: Resilience process in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56(3), 227-238. 

  25. Min, B. S. (1991). The effects of school life adjustment and the ego concept on academic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26.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2). The status of child maltreatment of 2011.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7. Perez, C. M., & Widom, C. S. (1994). Childhood victimization and loneterm intellectual and academic outcomes. Child Abuse & Neglect, 18(8), 617-633. 

  28. Rubin, K. H., Dwyer, K. M., Kim, A. H., Burgess, K. B., Booth-LaForce, C., & Rose-Krasnor, L. (2004). Attachment, friendship, and psychosocial functioning in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4(4), 326-356. 

  29. Schneider, M. W., Ross, A., Graham, J. C., & Zielinski, A. (2005). Do allegations of emotional maltreament predict developmental outcomes beyond that of other forms of maltreatment? Child Abuse & Neglect, 29(5), 513-532. 

  30. Sim, S. J. (2004). Junior high school attached to their peers and self esteem and its impact on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1. Simmons-Morton, B. G., & Crump, A. D. (2003). Association of parental involvement and social competence with school adjustment and engagement among sixth graders. Journal of School Health, 73(3), 121-126. 

  32. Song, Y. K., Kim, Y. H., & Hwang, S. S. (2011). Effects from the interaction of ego-resilience, social supports in the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0(1), 1-19. 

  33. Wilkinson, R. B. (2004). The role of parental and peer attachment in the psychological health and self-esteem of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3(6), 479-493. 

  34. Yang, S. K., & Moon, H. J. (2008). The effects of social capital and ego-resilience of children perceived parent-child relationships, and sociodemographic variables on their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7(7), 59-71. 

  35. Yoo, S. G. (2000). What makes a differences for Korean juvenil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8(3), 81-1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