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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과 학년 시기별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단기종단연구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on School Life Adjustment of Children and Parents' Neglect/Abuse as Perceived by Children according to Gender and Grade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1, 2015년, pp.355 - 371  

김혜금 (동남보건대학교 보육과)

초록

본 연구는 단기종단연구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의 방임/학대에 대한 아동의 지각에 있어서 성별과 학년 시기별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간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종단적으로 탐색하여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간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 2차년도 자료 중 초등학교 5학년 2,264명과 3차년도 자료 중 초등학교 6학년 2,21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본 연구결과는 부모의 방임/학대에 대한 지각이 아동의 성별과 학년 시기별에 따라 다르고 종단적으로 남아와 여아 모두 부모의 방임/학대에 대한 지각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좌우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결과는 부모의 방임과 학대에 대한 아동의 지각이 5, 6학년 시기에 안정적임을 보여주는 것으로 부모의 학대와 방임에 대한 적절한 중재를 지원하는 것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s between school life adjustment and the parents' neglect/abuse as perceived by children according to gender. The participants were 5th and 6th grade children and the instruments were parents' neglect/abuse scale and school life adjustment scale. Us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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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단기종단연구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의 방임과 학대에 대한 아동의 지각에 있어서 성별과 학년 시기별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간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종단적으로 탐색하여 아동이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간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의 성별과 학년 시기별 부모의 방임/학대의 차이에 대한 이해를 돕고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
  • 그리고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간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종단적으로 탐색하여 아동이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간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의 성별과 학년 시기별 부모의 방임/학대의 차이에 대한 이해를 돕고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
  • 본 연구는 부모의 방임/학대에 아동의 성별 차이와 학년 시기별 차이를 살펴보고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 간의 종단적인 관계를 아동의 성별로 알아보았으며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학교생활적응과의 종단적인 관계를 성별로 탐색하여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단기종단연구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의 방임과 학대에 대한 아동의 지각에 있어서 성별과 학년 시기별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간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종단적으로 탐색하여 아동이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간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추후 연구에서는 학교 생활적응 도구를 보다 최근에 개발된 도구로 사용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부모의 방임/학대에 대한 아동의 지각에 있어서 성별 차이와 학년 시기별 차이를 살피고 부모 방임/학대의 종단적인 관계를 아동의 성별로 탐색하고, 부모의 방임/학대와 학교생활적응 간 종단적인 관계를 아동의 성별로 살펴보아 부모의 방임/학대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간 관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지원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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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정의된 학교생활적응이란 무엇인가? 학교생활적응은 “아동이 학교환경에 적응하고 통제하여 조화를 이루는 과정”(박성혜, 윤종회, 2013), “학교라는 환경 안에서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환경을 변화시키는 한편, 학교환경의 요구에 따라 자신을 변화시킴으로서 학교환경과 개인 사이에 균형을 이루려 하는 적극적인 과정”(곽수란, 2006), “학교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학업적, 사회적, 정의적 측면에서의 요구를 합리적으로 만족시키고 조작하는 학생의 외현적, 내재적 행동”(문은식, 김충희, 2002), “학교 환경의 요구에 적응하고자 하는 아동의 시도에 대한 결과”(Ladd, 1990) 등 다양하게 정의된다. 이를 종합해보면 학생이 학교에서 학습활동에 잘 참여하고 학교규칙을 지키며 교우관계및 교사와의 관계에서 만족감을 느끼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학교생활적응에 실패한 아동은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아동은 교사와의 관계가 부정적이며 또래들 간의 관계에서 소외되거나 친밀감을 형성하지 못한다. 학습활동에 관심을 갖지 못하고 학업성적이 부진하게 되어 수업참여도가 낮아지며 이로 인해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되고 학교에서 지켜야 하는 규칙을 어기거나 사회적 일탈행동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아동이 초등학교에서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갖게 되면 이후 중학교, 고등학교에서의 학교생활에서도 잘 적응하지 못한다. 즉 초등학교는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의 출발점에 있는 중요한 정규 교육기관이다(이재성, 문영경, 최형임, 2012).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학습활동은 아동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아동이 학교에서 접하는 선생님을 비롯한 또래와의 관계는 아동의 사회관계망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이후의 사회적 관계의 기초가 된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학습활동은 아동으로 하여금 교과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며 자신의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고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준수하면서 아동은 사회생활의 기본적인 규범과 질서에 대해 알아나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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