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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스트레스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가족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Stress of Children on Game Addiction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Family Support-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0 no.2, 2015년, pp.209 - 219  

김나예 (조선이공대학교 사회복지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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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의 스트레스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가족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한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지역의 5, 6학년 아동이며 564부의 응답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아동의 스트레스가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아동의 스트레스가 높은 경우에 게임중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가족지지는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족지지가 높을수록 게임중독이 낮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가족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가족지지는 아동의 스트레스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시키는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whether the stress of children has an impact on their game addiction and to verify the moderating effect of family support. The survey was conducted to the children who were 5th and 6th graders in Gwangju and Jeonnam. The responses from 564 subjects contacted su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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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5][6] 아동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게임에 더욱 몰입을 한다고 보고되고 있다.[7] 이처럼 아동의 스트레스는 게임중독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동의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서 아동의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는 보호요인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또한 학업스트레스와 게임중독의 관계에서 가족지지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10]가 있지만, 학령기 아동의 연령을 참조하여 볼 때 성장을 재촉하는 압력과 사회적 규제가 충돌하는 시기로서[11] 학업스트레스 외에도 또래관계를 형성하고 선생님과 관계를 맺어야 하는 등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아동의 스트레스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가족지지가 조절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 이러한 가족의 지지는 안정된 가족과의 관계를 통해 게임중독을 감소시키거나 예방하는 긍정적인 자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가족지지는 아동의 스트레스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보고자 한다. 그러나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가족요인이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지만 가족지지가 아동의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역할에 대한 연구는 흔하지 않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각 변수를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통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아동의 스트레스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공선성의 문제를 확인하고 조절회귀분석(moderated multiple regression; MMR)을 실시 하여 가족지지의 조절효과도 검증하였다.
  •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아동의 스트레스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가족지지의 조절기능이 수행되는가를 검증하는데 초점을 두고자 한다. 따라서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가족지지는 게임중독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가?
  • 첫째, 아동의 스트레스가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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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년 인터넷중독 실태조사에서 학령별 인터넷 중독 구성비는 어떠한가? 인터넷의 활용은 신속한 정보의 교류와 일상업무를 편리하게 하는 등의 긍정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지나친 사용으로 인한 과도한 몰입현상인 중독을 야기시키는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1]의 2013년 인터넷중독 실태조사에서는 학령별 인터넷 중독 구성비를 살펴보면 초등학생 중독위험군이 28.9%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중학생 26.2%, 대학생 24.5%, 고등학생 17.3%로 나타났고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게임이 주 이용목적인 비율은 초등학생 36.9%, 중학생 17.
아동의 스트레스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가족지지의 조절 효과를 검증한 결과는?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지역의 5, 6학년 아동이며 564부의 응답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아동의 스트레스가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아동의 스트레스가 높은 경우에 게임중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가족지지는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족지지가 높을수록 게임중독이 낮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가족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가족지지는 아동의 스트레스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시키는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제언을 제시하였다.
우리사회에서 세계적인 교류가 가능하게 된 이유는? 우리사회는 IT기술의 급속한 발전을 통해 인터넷이 등장하게 되어 세계적인 교류가 가능하게 되었다. 인터넷의 활용은 신속한 정보의 교류와 일상업무를 편리하게 하는 등의 긍정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지나친 사용으로 인한 과도한 몰입현상인 중독을 야기시키는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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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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