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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형마트의 유통업체 브랜드 상품 구매 소비자의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Characteristics of Consumer Purchasing Private Brand Products at Large-Scale Mart 원문보기

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5 no.4, 2010년, pp.1 - 19  

황성혁 (세종대학교 경영대학) ,  이정희 (중앙대학교 산업경제학과) ,  노은정 (신세계 이마트 부문 고객서비스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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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유통업자브랜드(PB) 상품의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다. 대형마트는 소비자가 상품을 구입할 때 PB를 또 하나의 고려 상표군으로 인식하길 바라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은 여전히 PB상품에 대해 중립적인 입장이다. 즉 소비자마다 각기 다른 평가를 내리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PB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의 특성을 분석하여 PB상품 개발과 판매에 있어 마케팅적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 지역에 있는 소비자 설문조사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프로빗 모형을 이용하여 PB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는 결혼여부, 소득수준, 거주지역이 PB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구매특성으로는 대형마트 방문 빈도가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미혼자보다 기혼자가 PB상품을 구입할 확률이 더 높게 나타나, DM(Direct Mail)발송이나 핸드폰 SMS(Short Message Service) 발송 등 PB상품 판촉활동의 타겟팅에 있어 기혼자에 대한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둘째, 소득수준과 관련해서는 고소득계층보다 중산층(월소득 301~600만원) 소비자들이, 서울지역보다는 지방 거주 소비자들이 PB상품 구매 확률이 높았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특성은 가격에 민감하기 때문에 소비자를 위한 추가 증정, 사은품 지급, 1+1행사 등을 강화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셋째, 대형마트 방문 빈도가 월 2회 증가할 경우, PB상품을 구매할 확률이 5.3%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내점빈도를 높일 수 있는 재미있는 매장 만들기, 찾아오는 서비스 등 다양한 집객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결론적으로 PB상품이 단지 가격이 저렴한 일회성 구매 상품이라는 한계를 넘어 NB상품처럼 상품에 대한 로열티를 높이고 지속적 구매가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PB상품을 다른 제조업체 브랜드처럼 카테고리 내에서 하나의 고려 상품군(consideration commodity set)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having the movement of developing private brand (PB) goods, domestic big retailers are facing up with new problems. Thus, it is required studies of PB products, and how consumers recognize PB products as a consideration commodity set. Also, it is worthy in order that it gives us the important m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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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제로 대형마트에서 식료품 PB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인구통계학적이나 구매행동 상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실무적으로 PB상품 개발과 판매에 있어 마케팅적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성장성이 정체되고 있는 대형마트 업계의 전략적 화두가 되고 있는 PB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구매특성을 프로빗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동안 PB상품과 관련된 국내 연구는 PB상품에 대한 품질지각과 그로 인한 소비자의 태도와 관련된 연구가 중심이 되어 왔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제로 대형마트에서 식료품 PB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인구통계학적이나 구매행동 상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실무적으로 PB상품 개발과 판매에 있어 마케팅적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때 오차항(ui)가 평균 0과 분산 σ2인 정규분포를 갖는다고 가정한다 (ui ∼ N(0, σ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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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입장에서 PB상품의 장점은 무엇인가? PB상품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제품을 제공받고 차별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지닌다. 유통업체 입장에서는 경쟁점과의 차별화가 가능하고 NB대비 높은 마진과 제조업체에 대한 지배력 강화 및 고객들의 점포 로열티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고려 상표군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원리에 의해 소비자는 자신의 기억 속에 긍정적으로 고려할 몇 개의 브랜드만 선별하여 저장하게 되는데, 이후 상품을 구매할 때 기억 속에 저장된 브랜드 중에서 상품을 고르게 된다. 즉,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를 선택하거나 구매할 때 실제로 고려하는 상품군안의 상표 집단을 고려 상표군이라 한다.
유통업체 입장에서 PB상품의 장점은 무엇인가? PB상품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제품을 제공받고 차별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지닌다. 유통업체 입장에서는 경쟁점과의 차별화가 가능하고 NB대비 높은 마진과 제조업체에 대한 지배력 강화 및 고객들의 점포 로열티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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