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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종사자의 역할갈등, 모호성,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Role Conflict, Ambiguity, and Job Satisfaction of the Health Professionals to Their Customer Orientation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9 no.1, 2015년, pp.23 - 30  

김창태 (동의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강수만 (동의대학교 방사선학과) ,  박철우 (동의과학대학교 방사선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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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의료종사자의 역할갈등역할모호성,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영향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부산광역시 D병원에 재직 중인 의료종사자 대상으로 설문을 받은 후 불성실한 설문지 4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50부의 설문지를 통계처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고객지향성에 대한 전반적인 평균값을 종속변수로 하고, 역할갈등, 역할모호성, 직무만족의 요인값을 독립변수로 해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귀식의 설명력은 18%로 나타났으며,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0.001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종사자의 고객지향성을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직무만족의 요인값을 독립변수로 해서 추가적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는 전체 회귀식의 설명력이 8%이며,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0.001수준에서 유의미하며(F: 6.908, BETA: 0.281, t: 3.880), 둘째 차원인 공감성과의 다중회귀분석 결과는 전체 회귀식의 설명력이 12%이며,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0.001수준에서 유의미하며(F: 10.741, BETA: 0.272, t: 3.835), 셋째 차원인 유형성과의 다중회귀분석 결과는 전체 회귀식의 설명력이 12%이며,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0.001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F: 11.100, BETA: 0.228, t: 3.226,), 넷째 차원인 신뢰성과의 다중회귀분석 결과는 전체 회귀식의 설명력은 20%이며,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0.001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F: 20.554, BETA: 0.401, t: 5.949) 전반적으로 의료종사자의 역할 모호성이 고객지향적 응대성, 공감성, 유형성,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 the health service the globalization and opening their market to foreigners are realized in Korea. So, it becomes necessary for the health service institutes to execute their management to focus on service quality to satisfy their customers. We examined the customer orientation of the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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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첫 번째와 두 번째 흐름은 시장지향성과 고객지향성 혼용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객지향성과 시장지향성 개념을 독립적인 개념으로 바라보는 흐름을 택하였으며, 그리고 병원 조직문화 수준의 시장지향성 개념 보다는 의료종사자 개인 수준의 고객지향성 개념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 다시 말해서 의료서비스 수혜자에 대한 의료종사자의 고객지향성이 선행되어야 조직 차원의 시장지향성이 도달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2가지로서 첫째로 경영학 및 행정학 등의 응용학문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고객지향성 관련 SERVQUAL척도를 접목해서 의료종사자 개인 수준의 고객지향성 차원을 파악하는데 있으며, 둘째로 의료종사자의 역할갈등, 모호성,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력이 있는지, 셋째로 의료종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인 성, 연령, 소속, 학력, 혼인에 따라 역할갈등, 모호성,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 본 연구는 의료종사자의 역할갈등, 모호성,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을 구성하는 선행요인 및 성과요인 사이의 인과관계가 성과요인인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의료종사자에 대한 인적요인을 의료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하고 연구모형과 가설을 검정하였다.
  • 본 연구의 대상은 병원의 규모나 특성, 또한 지리적인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의료기관의 모든 병원의 의료종사자와 고객(환자)과의 인과 관계를 관계마케팅에 적용 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여 보았다. 여기서 의료종사자라 함은 행정 및 경영관리부서, 의료기사, 간호사, 방사선, 의료보조직, 기능고용직 등으로 한정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연구가설로 “의료종사자의 역할모호성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또 다른 연구가설로 “의료종사자의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셋째, 연구가설로 “의료종사자의 직무만족은 고객 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1: 의료종사자의 역할갈등은 고객 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의료종사자의 역할모호성은 고객 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의료종사자의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로 “의료종사자의 역할갈등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연구가설로 “의료종사자의 역할갈등은 고객 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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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할모호성은 언제 발생하는가? 역할모호성(Role Ambiguity)은 “종업원이 자신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규정하기 위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을 경우에 발생한다[6]. 의료종사자 역시 자신의 역할과 수행과 관련된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못할 때 역할모호성은 발생한다고 할 수 있다.
역할갈등이란 무엇인가? 역할갈등은(Role Conflict) “종업원의 역할 행동내의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역할간의 불일치성․상반성(Incompatibility)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역할갈등은 “역할과 관련된 기대의 불일치 정도”로 의료종사자가 의료수혜자로부터 양립할 수 없는 둘 또는 그 이상의 역할 수행이 요구되어 동시에 이를 만족시킬 수 없게 될 때 발생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5].
고객지향성 개념과 관련하여 현재 경영학과 행정학 등의 서비스 분야에서 이해되고 있는 세 가지 패러다임에는 무엇이 있는가? 고객지향성 개념과 관련하여 현재 경영학과 행정학 등의 서비스 분야에서는 세 가지 패러다임으로 이해되고 있다. 첫째로 고객지향성과 시장지향성 개념을 동일시 여기는 흐름이다[1]. 둘째로 시장지향성 개념의 하부개념으로 고객지향성을 바라보는 흐름이다[2],[3]. 셋째로 고객지향성과 시장지향성 개념을 독립적인 개념으로 바라보는 흐름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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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Deshpande, R., J. U. Farley and F. E. Webster, "Coporate Culture, Customer Orientation, and Innovativeness in Japan Firms: A Quadrad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 59 pp. 23-37, 1993. 

  2. Narver, John C and Stanley F, Slater, "The Effect of Market Orientation on Business Profitability", Journal of Marketing, Vol. 54, pp. 20-35, 1990. 

  3. Kohli, Ajay k. and Bernard J. Jaworski, "Market Orientation: The Construct, Research Propositions and Management Implic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 54, pp. 1-18, 1990. 

  4. Siguaw, Brown, and Widing, "The Influence of the Market Orientation of the Firm on Sales Force Behavior and Attitud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31, pp. 106-116, 1994. 

  5. Daniel and Jaffrey, "A Model of Financial Securities Salesperson's Job Stress",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 10, pp. 21-38.101-104, 1996. 

  6. Jagdip singh, "Roundary Role Ambiguity: Facets, Determinants and Impacts", Journal of Marketing, Vol. 57, pp. 11-31, 1993. 

  7. Bitner, M., B. Booms and M. Tetreault, "The Service Encounter: Diagnosing Favorable and Unfavorable Incidents", Journal of marketing, Vol. 54, pp. 71-84, 1990. 

  8. Chonko, Lawrence B., Roy D. Howell, and Danny N. Bellenger, 1986. 

  9. Brown, S. P. and R. A. Peters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lesperson Job Satisfaction: Meta-Analysis and Assessment of Causal Effec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30, pp. 63-77, 1993. 

  10. Parasuraman, A., Leonard Berry, and Valarie A. Zeithaml,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 64, pp. 12-40, 1988. 

  11. Y Jeong, IK Choi, "Statistical analysis using SPSSWIN", 14 Edition, Trade Management Ltd, 2009. 

  12. Hoffman K. Douglas, and Thomas N. Ingram, "Creating Customer Oriented Employees: The Case in Home Health Care", Journal of HealthCare Marketing, Vol. 11, No. 2, pp. 24-32,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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