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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9 no.1, 2015년, pp.23 - 30
김창태 (동의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강수만 (동의대학교 방사선학과) , 박철우 (동의과학대학교 방사선과)
Recently in the health service the globalization and opening their market to foreigners are realized in Korea. So, it becomes necessary for the health service institutes to execute their management to focus on service quality to satisfy their customers. We examined the customer orientation of the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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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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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모호성은 언제 발생하는가? | 역할모호성(Role Ambiguity)은 “종업원이 자신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규정하기 위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을 경우에 발생한다[6]. 의료종사자 역시 자신의 역할과 수행과 관련된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못할 때 역할모호성은 발생한다고 할 수 있다. | |
역할갈등이란 무엇인가? | 역할갈등은(Role Conflict) “종업원의 역할 행동내의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역할간의 불일치성․상반성(Incompatibility)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역할갈등은 “역할과 관련된 기대의 불일치 정도”로 의료종사자가 의료수혜자로부터 양립할 수 없는 둘 또는 그 이상의 역할 수행이 요구되어 동시에 이를 만족시킬 수 없게 될 때 발생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5]. | |
고객지향성 개념과 관련하여 현재 경영학과 행정학 등의 서비스 분야에서 이해되고 있는 세 가지 패러다임에는 무엇이 있는가? | 고객지향성 개념과 관련하여 현재 경영학과 행정학 등의 서비스 분야에서는 세 가지 패러다임으로 이해되고 있다. 첫째로 고객지향성과 시장지향성 개념을 동일시 여기는 흐름이다[1]. 둘째로 시장지향성 개념의 하부개념으로 고객지향성을 바라보는 흐름이다[2],[3]. 셋째로 고객지향성과 시장지향성 개념을 독립적인 개념으로 바라보는 흐름이다[4]. |
Deshpande, R., J. U. Farley and F. E. Webster, "Coporate Culture, Customer Orientation, and Innovativeness in Japan Firms: A Quadrad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 59 pp. 23-37, 1993.
Narver, John C and Stanley F, Slater, "The Effect of Market Orientation on Business Profitability", Journal of Marketing, Vol. 54, pp. 20-35, 1990.
Kohli, Ajay k. and Bernard J. Jaworski, "Market Orientation: The Construct, Research Propositions and Management Implic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 54, pp. 1-18, 1990.
Siguaw, Brown, and Widing, "The Influence of the Market Orientation of the Firm on Sales Force Behavior and Attitud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31, pp. 106-116, 1994.
Daniel and Jaffrey, "A Model of Financial Securities Salesperson's Job Stress",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 10, pp. 21-38.101-104, 1996.
Jagdip singh, "Roundary Role Ambiguity: Facets, Determinants and Impacts", Journal of Marketing, Vol. 57, pp. 11-31, 1993.
Bitner, M., B. Booms and M. Tetreault, "The Service Encounter: Diagnosing Favorable and Unfavorable Incidents", Journal of marketing, Vol. 54, pp. 71-84, 1990.
Chonko, Lawrence B., Roy D. Howell, and Danny N. Bellenger, 1986.
Brown, S. P. and R. A. Peters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lesperson Job Satisfaction: Meta-Analysis and Assessment of Causal Effec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30, pp. 63-77, 1993.
Parasuraman, A., Leonard Berry, and Valarie A. Zeithaml,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 64, pp. 12-40, 1988.
Y Jeong, IK Choi, "Statistical analysis using SPSSWIN", 14 Edition, Trade Management Ltd, 2009.
Hoffman K. Douglas, and Thomas N. Ingram, "Creating Customer Oriented Employees: The Case in Home Health Care", Journal of HealthCare Marketing, Vol. 11, No. 2, pp. 24-32,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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