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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2, 2015년, pp.139 - 150
권혁인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정순규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최용석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This study highlighted influences which affect purchase intention of audience to viewing performance. And after grouping audience types by applying the cluster analysis to samples which are collected by survey, this study examined how purchase intentions influence audience to viewing performance b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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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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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이란 무엇인가? | 문화체육관광부(2011)에서 개정한 우리나라의 공연 법을 살펴보면 “공연이란 음악·무용·연극·연예·국악·곡예 등 예술적 관람물을 실연(實演)에 의하여 공중(公衆)에게 관람하도록 하는 행위를 말한다. 다만, 상품 판매나 선전에 부수(附隨)한 공연은 제외한다. | |
관객유형은 공연예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받아들이는지에 대한 정도에 따라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가? | 첫 번째로 열성관객(Enthusiasts)은 적극적으로 예술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로 사전에 미리 티켓을 예매하며 특정 예술인이나 단체를 후원하고 있거나 아마추어로 예술 취미활동을 한다. 두 번째로 관심관객 (Interested)은 일반적인 소비자로 평소에 예술에 대한 관심은 있으나 열성관객처럼 적극적이지 않다. 기회가 생기면 다양한 예술 프로그램 및 서비스에 참여하지만, 특별히 선호하는 예술장르는 없다. 마지막으로 무관심 관객(비참여관객 : Nonattenders)은 평소 예술체험에 대해 진지하게 관심을 가지거나 고려해 본 적이 없다. 그러나 티켓 할인과 같은 다양한 이벤트를 제시함으로써 예술체험의 경험을 통해 가치를 안다면 매우 가능성 있는 잠재소비자이다. | |
문화예술 상품은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 그리고 공연예술을 하나의 상품으로 표현하기에는 다른 상품들에 비해 속성이 매우 다르다. 대부분 상품은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가능하지만, 문화예술 상품은 일반적으로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기본 특성인 무형성, 생산과 소비의 비분리성, 이질성, 소멸성의 네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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