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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계층 아동의 구강건강증진 실천프로그램 적용 및 평가
Oral Health Promotion Program Application and Effect for Underprivileged Lower Grad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6 no.3, 2015년, pp.41 - 50  

정진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예방치학교실) ,  진보형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예방치학교실) ,  이정남 (서울시 광진구 보건소) ,  유주연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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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pply an effective oral health promotion program and effect for underprivileged lower grade students. This study attempted to resolve some oral health inequality issues by providing underprivileged children with an oral health action program designed to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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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구강건강 불평등을 경험하고 있는 사회적 취약계층 아동의 구강건강수준향상에 기여하고자 지역아동센터 아동에게 구강건강증진실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평가하여 향후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구강건강증진사업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전 연구에서는 취약계층의 치아우식실태를 보고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지만, 본연구에서는 저소득계층아동을 위한 구강건강증진실천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그 효과를 평가하고, 아동 스스로 구강건강생활을 실천하고 지속적인 구강건강행동변화를 유도하고자 함이다.
  • 본 연구는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구강건강증진 실천프로그램개발 요구에 근거하여 연구자와 아동 교육전문가, 구강보건전문가에 의해 개발된 ‘취약계층 아동의 구강건강실천프로그램’을 지역아동센터 아동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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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니계수란 무엇인가? 이탈리아의 인구학자·통계학자·사회학자인 Gini는 빈부격차와 계층 간 소득분포의 불균형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로 지니계수를 제시하였는데, 지니계수가 0에 가까울수록 소득분배가 불평등한 사회로 평가할 수 있다(김우철 등, 2006). 통계청(2014)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06년 이후에 0.
국내 구강보건교육사업의 실정은 어떠한가? 특히 미국과 호주, 캐나다, 유럽, 일본 등 각국에서는 각 나라의 실정에 맞는 구강보건사업을 전개하기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국가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구강 보건교육현황을 살펴보면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보건교육 표준화도 미비하고 체계적이지 못한 실정이며, 학교 구강보건교육과 관련된 교육자료 및 운영지침에 대한 교육과정 또한 부족한 실정이다(서미경 등, 2007)
지니계수가 0에 가까울수록 어떤 사회로 볼 수 있는가? 이탈리아의 인구학자·통계학자·사회학자인 Gini는 빈부격차와 계층 간 소득분포의 불균형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로 지니계수를 제시하였는데, 지니계수가 0에 가까울수록 소득분배가 불평등한 사회로 평가할 수 있다(김우철 등, 2006). 통계청(2014)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06년 이후에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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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권경아, 마득상. 보육교사의 유아구강관리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대한구강보건학회지 2007;31(특별호):120-121. 

  2. 김영숙, 전수경. 지역아동센터 교사들의 구강보건 지도현황 분석. 한국치위생학회지 2014;14(2):231-240. 

  3. 김우철, 민희철, 박상원. 소득재분배 정책을 위한 동등화 지수 연구. 서울:한국조세연구보고서, 2006. 

  4. 김혜영. 사회경제적 수준과 구강진료필요도의 연관성에 대한 건강행위, 구강진료이용도의 영향 평가. 대한구강보건학회지 2006;30(1):85-94. 

  5. 류정숙, 장기완, 김윤신. 초등학교 아동대상 건강-구강건강 복합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측정. 대한구강보건학회지 2010;23(3):169-177. 

  6. 서미경, 정영철, 최은진, 김동진, 전진영, 민상희. 보건교육프로그램, 자료의 표준화 및 통합적 운영방안. 서울:건강증진사업단;2007:2-10. 

  7. 송근배, 최연희, 홍석진, 김진범. 한국 성인들의 사회경제적 요인 및 구강보건의식행태에 따른 치아우식증 실태분석. 대한구강보건학회지 2003;27(2):319-328. 

  8. 신선정, 안용순, 정세환. 한국 청소년의 구강보건 행태와 사회경제적지위의 연관성. 대한구강보건학회지 2008;32(2):223-230. 

  9. 유자혜, 이민영, 김정희. 일부 특수학교 교사의 구강보건교육 유무에 따른 구강건강관리조사. 한국학교.지역보건교육학회지 2014;15(3):81-93. 

  10. 이혜진, 신승철, 조자원, 류현. 초등학교학생의 구강보건교육효과평가에 관한 사례연구. 대한구강보건학회지 2004;28(4):449-463. 

  11. 정유연, 최미혜. 일부유치원 및 보육시설 유아교사의 구강보건교육 유무에 따른 구강보건교육 및 치아우식예방효과 인식. 한국치위생학회 2014;14(1):17-24. 

  12. 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 전국지역아동센터 실태조사 보고서. 서울: 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 2013. 

  13. 지옥정.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서울:창지사,2009. 

  14. 최용금, 이민선, 배수명, 손정희, 류다영. 일부 지역아동센터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효과 평가. 한국산학기술학회지 2014;14(8):3850-3857. 

  15. 통계청. KOSIS 국가통계포털, 통계DB검색, 소득분배지표(2000년-2009년).[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16. 한수진, 황윤숙, 류정숙, 김윤신. 저소득층 아동의 구강보건인식과 행위 및 치아우식실태조사. 한국치위생학회지 2008;8(3):147-152. 

  17. Gerdin EW, Angbratt M, Aronsson K, Eriksson E, Johansson I. Dental caries and body mass index by socio-economic status in Swedish children. Community Dentistry and Oral Epidemiology 2008;36(5):459-65. 

  18. Gillcrist JA, Brumley DE, Blackford JU. Community socioeconomic status and children's dental health. Journal of the American Dental Association 2001;132(2):216-222. 

  19. Polk DE, Weyant RJ, Manz MC. Socioeconomic factors in adolescents' oral health: are they mediated by oral hygiene behaviors or preventive interventions? Community Dentistry Oral Epidemiology 2010;38(1):1-9. 

  20. Reisine ST, Poster W. Socioeconomic Status and Selected Behavioral Determinants as Risk Factors for Dental Caries. Journal of Dental Education 2001;65(10):1009-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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