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지역아동센터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효과 평가
Evaluation on the Oral Health Promotion Program Effect from some Part of Community Child Center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1 no.3, 2011년, pp.163 - 171  

신선정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치위생학과) ,  류다영 (혜전대학 치위생과) ,  배수명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치위생학과) ,  최용금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학교실 및 구강과학연구소)

초록

지역아동센터 교사가 아동에게 일상적 구강보건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목적으로 일부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전문가와 지역아동센터 교사가 협력하여 운영한 4주간의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전 후의 구강보건지식을 평가한 결과 교육 전 3.43점에서 교육 후 4.40점으로 상승하였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01). 2. 구강보건인식의 점수를 분석한 결과는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전에 16.3점에서 운영 후 18.7점으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구강보건인식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증가하였다(p<0.05). 3.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 전후 구강건강행동의 변화에서 간식자체를 먹지 않거나 2~3일에 1회 섭취한다는 빈도와 어제 칫솔질 여부는 소폭 증가하였다. 4. 반복적인 구강보건교육을 통해 아동들의 구강 내 치면세균막관리 점수는 개선되었다(p<0.05). 이상의 결과로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구강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교사들의 지속적인 감독과 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구강건강 프로그램의 내용 개발과 프로그램의 확대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four-week oral health promotion program operated through the cooperation between professionals and teachers of community child centers by reflecting characteristics of the centers and to suggest oral health promotion program applicable to community chil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일부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전문가와 지역아동센터 교사가 협력하여 운영한 4주간의 구강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여 지역아동센터에서 적용 가능한 구강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교사가 아동에 대해 직접적으로 일상적 구강보건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목적으로 일부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전문가와 지역아동센터 교사가 협력하여 운영한 4주간의 구강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여 지역아동센터에서 적용 가능한 구강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부여하였다는데 그의의가 있다. 또한 치과위생사가 주된 인력으로 사회단체 및 지역사회 협력하여 자체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이를 적용하고 그 효과에 대한 성과물을 보고하는 데도 그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향후 지역아동센터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보다 많은 지역의 지역아동센터에 보급될 필요성이 있다고 검토되며, 다양한 지역에 적용하여 보다 개선된 프로그램과 성과를 마련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일부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자체 개발한 구강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하여 참여인원이 적어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효과를 측정하고,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나 취약계층인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을 대상으로 전문가와 교사가 협력하여 생활 속에서 구강건강 증진 행동을 실천할 수 있는 구강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지역아동센터 교사들에게 아동의 구강건강 관리의 책임과 중요성을 부여하였다는데 그의의가 있다. 또한 치과위생사가 주된 인력으로 사회단체 및 지역사회 협력하여 자체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이를 적용하고 그 효과에 대한 성과물을 보고하는 데도 그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