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교수·학습을 위한 '학교수학답사'의 개념 탐색
A Study on School Mathematics Field Trips for Teaching & Learning Method in Mathematics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4 no.1, 2015년, pp.31 - 47  

서보억 (충남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hool Math Field Trips(SMFT) for School Mathematics can be defined as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y of mathematics going into the field of Korean history, culture, science and technology. This is a literature analysis study to systemiz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of mathematics based on literat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아리활동과 진로활동은 무엇인가?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세분화되고, 동아리활동과 진로활동은 수학교육의 실천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동아리활동은 흥미, 취미, 소질, 적성, 특기가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활동부서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능력을 창의적으로 계발하고 신장하는 활동으로, 방과 후 및 전일제 혹은 휴업일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수학적 활동을 보장하고 있다. 또한 진로 활동은 자신의 특성, 소질과 적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며 학업과 직업세계를 이해하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진로를 결정하고 준비하는 활동으로, 수학분야에 흥미있는 학생들에게 수학의 다양한 측면과 본질을 체험할 수 있는 여러 기회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
수학교과는 어떤 교과인가? 현재 수학교육은 다양한 실제 상황을 바탕으로 하는 학습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2011)가 2011년 8월에 발표한,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따르면, 수학교과는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여 주변의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수학적 문제 상황을 수리 논리적 사고를 통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고 밝히고, 주변 현상에 대한 관찰과 해석,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문제해결력의 신장을 강조하고 있다.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수학 교과는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현재 수학교육은 다양한 실제 상황을 바탕으로 하는 학습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2011)가 2011년 8월에 발표한,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따르면, 수학교과는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여 주변의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수학적 문제 상황을 수리 논리적 사고를 통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고 밝히고, 주변 현상에 대한 관찰과 해석,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문제해결력의 신장을 강조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2009 Reformed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ST.) 

  2. 박승재, 최재혁 (2004). 수원 화성 과학 탐방을 통한 문화재에 대한 과학적 안목 형성 지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930-936.(Park, S. J. & Choi, J. H (2004). The development of students' scientific perspectives on historical heritages through the science field trip of hwasong fortres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5), 930-936.) 

  3. 수학동아 (2013). 수학자신감 회복 프로젝트! 수학클리닉, 덕수궁으로 떠나는 매스투어, 아는 만큼 보인다, 수학동아 2013년 9월호, 84-87.(Math dong-a (2013). Math confidence restored project! Math clinic, go to the Deuk-su gung for math tour, Math dong-a journal 2013(9), 84-87.) 

  4. 서보억 (2013). 수학 교수.학습을 위한 '학교수학답사'의유형 탐색, 2013국제수학영재교육학술대회 프로시딩, 107-111.(Suh, B. E (2013). A school math tour type discovery for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roceedings of the 201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thematics education, 107-111.) 

  5. 신현용 (2010). 수학여행 수학여행 1, 2, 3, 4.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126, 127, 128, 129호. 한국수학교육학회.(Shin, H. Y. (2010). Math tour 1, 2, 3, 4, Korea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news letter, No. 126-129.) 

  6. 신현용, 서보억, 이경언, 최수현, 나준영, 윤민지, 최명숙, 문태선, 박병주, 조세연 (2010). 수학여행 수학여행, ICME-12문화특별위원회.(Shin, H. Y., Suh, B. E., Lee, K. Y., Choi, S. H., Na, J. Y., Yoon, M. J., Choi, M. S., Moon, T. S., Park, B. J. & Jo, S. Y. (2010). Math tour, ICME-12 Culture Committee.) 

  7. 신현용, 서보억, 최명숙, 박병주 (2011). 수학여행 수학여행2, ICME-12문화특별위원회.(Shin, H. Y., Suh, B. E., Choi, M. S. & Park, B. J. (2011). Math tour 2, ICME-12 Culture Committee.) 

  8. 우정호 (2006).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Woo, J. H. (2006). Mathematics instructional principles and methods. Seoul: SNU press.) 

  9. 윤혜경 (1998). 한국 역사 속 과학 탐방의 실제 지도 방안, 과학교육자 큰 모임,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Yoon, H. K. (1998). Science teaching methods through the science field trip, The Korean federation of science education societies.) 

  10. 이면우 (1998). 한국 과학사와 과학교육, 과학 교육자 큰 모임,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Lee, M. W. (1998). History of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in Korea, The Korean federation of science education societies.) 

  11. 이정원 (1998). 영릉과학탐방을 통한 중학생들의 문화재에 대한 개방적 탐구활동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Lee, J. W. (1998). An analys is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open-ended investigation into cultural assets through the science field trip in Young-nu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2. 이종우 (2002). 기하학의 역사적 배경과 발달, 서울 : 경문사.(Lee, J. W. (2002). History of geometry and development, Seoul: Kyungmoon co.) 

  13. 전영석 (1998). 고인쇄 박물관 과학 탐방의 지도와 평가, 한국 역사 속 과학 탐방 교육,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Jeun, Y. S. (1998). A teaching and evaluation through the science field trip in Korea old printing museum, The Korean federation of science education societies.) 

  14. 최재혁 (1999). 화성과학 탐방을 통한 문화재에 대한 과학적 안목 형성 지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Choi, J. H. (1999). The development of students' scientific perspectives for cultural heritages through the science field trip of Hwasong for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5. Boyd (1986). The significance of significance in cultural heritage studies : a role for cultural analogues in applied geography teaching. Journal of Geography in Higher Education 20(3), 295-304 

  16. Cross, P. K. (1998). Why learning communities? Why now?, About Campus 3(3), 4-11. 

  17. Ericksen, D. & Marchinek, T. (2012). Important dates and historical places as motivators for studying historical aspects of mathematical Ideals: The end of the world and Maya mathematics, ICME-12 Poster Session Proceeding. 

  18. Freudenthal, H. (1991).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 China lectures,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19. Kuntz, J. J.(Jeffrey J. Kuntz),January 2006, www.TeachingK-8.com 

  20. Mangiante, E. S. (2009). Forest or Field, Science and Children, september 2009. 

  21.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22.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23. Nesbit, S., Mayer, A. (2010). Shifting Attitude: The Influence of Field Trip Experiences on Student Beliefs, Transformative Dialogues: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4(2), 1-22. 

  24. Noel, A. M., & Colopy, M. A. (2006). Making history field trips meaningful: Teachers' and site educators' perspectives on teaching materials, Theory and Research in Social Education 34(3), 553-568. 

  25. Orion, N. & Hofstein, A. (1991). The measurement of students' attitudes towards scientific field trips, Science Education 75, 513-523. 

  26. Orion, N. (1993). A Model for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Field Trips as an Integral Part of the Science Curriculum,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3(6), 325-331. 

  27. Piaget, J. (1970). Genetic epistemology, trans, E. Duckworth,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28. Rudmann, C. L. (1994). A review of the use and implementation of science field trip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4(30), pp.138-141. 

  29. Skop, E. (2008). Creating Field Trip-Based Learning Communities, Journal of Geography 107, 230-235. (National Council for Geograpnic Education) 

  30.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ed. M. Cole,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31. Wilson, M (2011). Field Trip Fundamentals, http://www.eddigest.com 

  32. Wilson, B., and M. Ryder. (1996). Dynamic learning communities: An alternative to designed instructional systems. Proceedings of selected research and development presentations at the 1996 National Convention of the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Indianapolis, Indiana. 

  33. Zanetis, J. (2010). The Beginner''s Guide to Interactive, Learning & Leading with Technology, March/April 2010, ISTE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