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도, 추천의도,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외식분야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Influences of Coffee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Educational Satisfaction, Intention to Recommend, and Job Preparatory Behavior : Focusing on Job Searchers in the Tourism and Hospitality Industry원문보기
본 연구는 커피관련 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교육생들이 인식하는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도와 추천의도를 통해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도출한 5개의 연구가설을 토대로 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보여준다. 첫째,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은 교육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만족도는 추천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만족도는 취업준비행동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육만족도는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육만족도는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이 취업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커피교육서비스 품질, 만족도 연구에 폭넓고 다양한 교육생들의 특성을 알아보고 향후 교육서비스의 방향성 및 커피교육 기관의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되는 실무적 제언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커피관련 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교육생들이 인식하는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도와 추천의도를 통해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도출한 5개의 연구가설을 토대로 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보여준다. 첫째,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은 교육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만족도는 추천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만족도는 취업준비행동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육만족도는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육만족도는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이 취업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커피교육서비스 품질, 만족도 연구에 폭넓고 다양한 교육생들의 특성을 알아보고 향후 교육서비스의 방향성 및 커피교육 기관의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되는 실무적 제언을 제공한다.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influence of coffee education service quality recognized by trainees wishing to get a job at coffee-related companies on job preparation behavior through education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In order to achieve the research purpose, this study posited fi...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influence of coffee education service quality recognized by trainees wishing to get a job at coffee-related companies on job preparation behavior through education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In order to achieve the research purpose, this study posited five research hypotheses based on relative literature and also established a research model with the five hypotheses. This study shows the following research results. First, the study found that coffee education service quality had a positive and significant impact on education satisfaction. Second, the study found that educational satisfaction had a positive and significant impact on recommendation intention. Third, the study found that educational satisfaction had a positive and significant impact on job preparation behavior. Fourth, the study found that education satisfaction had a positive and significant impact on the effect of coffee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recommendation intention. Fifth, the study found that education satisfaction had a positive and significant impact on the effect of coffee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employment recommendation intention. Such findings of this study imply practical suggestions that the characteristics of a wide range of trainees in the study of coffee education service quality and satisfaction, and provide practical suggestions to help improve the future direction of education services and competitiveness of coffee education institutions.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influence of coffee education service quality recognized by trainees wishing to get a job at coffee-related companies on job preparation behavior through education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In order to achieve the research purpose, this study posited five research hypotheses based on relative literature and also established a research model with the five hypotheses. This study shows the following research results. First, the study found that coffee education service quality had a positive and significant impact on education satisfaction. Second, the study found that educational satisfaction had a positive and significant impact on recommendation intention. Third, the study found that educational satisfaction had a positive and significant impact on job preparation behavior. Fourth, the study found that education satisfaction had a positive and significant impact on the effect of coffee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recommendation intention. Fifth, the study found that education satisfaction had a positive and significant impact on the effect of coffee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employment recommendation intention. Such findings of this study imply practical suggestions that the characteristics of a wide range of trainees in the study of coffee education service quality and satisfaction, and provide practical suggestions to help improve the future direction of education services and competitiveness of coffee education institutions.
이처럼 교육서비스품질과 강사, 교육환경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지만, 커피교육서비스 품질과 취업준비행동과의 연구에서 교육만족도의 간접효과를 살펴보는 연구는 다소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에 대한 교육생이 인식하는 교육만족도와 추천의도및 취업준비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커피교육에 참여하는 교육생을 대상으로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도, 추천 의도,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커피관련분야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적용시키고자 하며, 커피교육서비스 품질, 만족도 연구에 폭넓고 다양한 교육생들의 특성을 알아보고 향후 교육서비스의 방향성 및 커피교육 기관의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되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커피교육에 참여하고자 하는 교육생 대상으로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이 교육생들의 교육만족도와 추천의도 및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교육만족도의 간접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교육서비스 품질의 강사서비스가 교육생들이 인지하는 교육만족도가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이 기존연구와의 차별점이라 할 수 있다[4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커피교육에 참여하는 교육생을 대상으로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도, 추천 의도,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커피관련분야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적용시키고자 하며, 커피교육서비스 품질, 만족도 연구에 폭넓고 다양한 교육생들의 특성을 알아보고 향후 교육서비스의 방향성 및 커피교육 기관의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되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1. 교육서비스는 교육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H3
H4-1. 교육만족도는 교육서비스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간접효과가 있을 것이다.
H5-1. 교육만족도는 교육서비스가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간접효과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교육만족도는 교육생의 만족 및 신뢰가 연속되는 상태로 정의되며, Oliver[37]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여 4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다음으로 추천의도는 자신이 경험했던 좋았던 것을 타인에게 권유하는 심리적 행동으로 정의되며, Cronin & Taylor[27]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여 4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다음으로 추천의도는 자신이 경험했던 좋았던 것을 타인에게 권유하는 심리적 행동으로 정의되며, Cronin & Taylor[27]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여 4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취업준비행동은 미래 경력기회를 획득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 수집 및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위한 노력을 포함한 행동으로 정의되며, Barber et al.[38]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적합한 설문 항목을 재구성하여 4개의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설문조사는 2021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실시되었으며, 코로나 19로 인해 설문을 진행하기가 다소 어려워 각 교육기관의 담당자가 조사원에게 구글 서베이폼을 설명해주고, 교육생들에게 설문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36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46부를 회수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교육만족도와 관련된 교육서비스 품질은 교육서비스, 강사서비스, 시설서비스을 제시하였으며. 강사서비스는 수업을 설계하고 실천하는 핵심적 역할을 담담하며, 교육생들의 만족도 중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10].
본 연구에서는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도와 추천의도 및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교육만족도의 간접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은 교육생들이 소속된 교육기관에서 강사들이 제공하는 서비스품질에 대한 교육생들이 지각하는 정도로 정의되며, Cronin과 Taylor[36]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여 12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해 설문조사는 2021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실시되었으며, 코로나 19로 인해 설문을 진행하기가 다소 어려워 각 교육기관의 담당자가 조사원에게 구글 서베이폼을 설명해주고, 교육생들에게 설문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36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46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답변이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총 335부를 최종적인 분석에 활용하여, SPSS 25.
데이터처리
가설검정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실시하였고, 타당성 평가과정을 거쳐서 남은 측정변수들의 공분산 행렬을 토대로 변수 간의 관계를 추정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설정을 확인하고자 하는 변수 간의 인과관계는 검증 절차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준으로 변수들 간의 관계를 미리 설정해 놓은 상태에서 실시하는 확인적 요인분석 (CF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하였다 [39]. 이러한 확인적 요인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개념신뢰성과 타당성 검사를 실시하였다[40].
이러한 확인적 요인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개념신뢰성과 타당성 검사를 실시하였다[40]. 본 연구의 타당성 검증 결과 표준화 요인부하량(AVE)의 기준 5이상이 되어야 하고, .7이상이 바람직하다[40]를 적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설명력 (Sqrared Multiple Correlations)이 0.
36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46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답변이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총 335부를 최종적인 분석에 활용하여, SPSS 25.0과 AMOS 25.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714)는 교육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만족도(경로값 .758, C,R=7.577; 경로값 .688, C.R=7.170)는 추천의도 및 취업준비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력의 크기를 살펴보면 강사서비스, 시설서비스, 교육서비스의 순으로 교육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커피교육서비스 품질과 추천의도와 관계에서 교육만족도는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커피교육기관 운영을 위해 교육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커피교육서비스 품질과 추천의도에 중요한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다섯째, 커피교육서비스 품질과 취업준비행동과의 관계에서 교육만족도는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생들의 교육만족도가 높아질수록 교육생들은 자발적으로 취업준비에 좀 더 적극적일 수 있다고 판단된다.
다음으로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은 첫째, 교육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교육기관이 교육생들에게 우수한 교육서비스 품질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생의 교육만족도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의 강사서비스에 대한 집중 뿐만아니라 교육기관의 시설관리, 위생, 안전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하여 교육생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둘째, 교육만족도와 추천의도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교육만족도는 추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줬다. 이는 [24]의 연구를 지지하는 결과로 교육생들의 교육만족도가 높으면 자신의 교육만족도에 즐거움과 긍정적인 경험을 자발적으로 타인에게 추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교육만족도와 취업준비행동과의 영향 관계를 분석한 결과 교육만족도는 취업준비행동에 긍정적인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생들의 교육만족도를 최대화할 수 있는 대안을 극대화하여 교육생들이 자발적으로 취업준비행동에 더욱더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할 것이다.
연구결과 첫째,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의 교육서비스, 강사서비스, 시설서비스는 교육만족도 순으로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33]의 연구를 지지하는 결과로 커피교육기관의 강사가 질적 강의를 정확히 수행할 경우 교육생들은 교육기관의 강사를 신뢰하여 만족도가 상승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커피교육서비스 품질과 추천의도의 교육만족도 간접효과는 모든 경로에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사서비스(경로값 .239, p=.007)에 대한 교육만족도의 긍정적 영향은 추천의도를 가장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교육서비스 품질과 취업준비행동의 교육만족도 간접효과는 모든 경로에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사서비스(경로값 .
007)에 대한 교육만족도의 긍정적 영향은 추천의도를 가장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교육서비스 품질과 취업준비행동의 교육만족도 간접효과는 모든 경로에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사서비스(경로값 .217, p=.005)에 대한 교육만족도의 긍정적 영향은 취업준비행동을 가장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만족도의 간접효과는 모두 채택되었으며, 커피교육기관운영을 위해 교육만족도를 높이는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은 요인은 모두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후속연구
다음으로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은 첫째, 교육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교육기관이 교육생들에게 우수한 교육서비스 품질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생의 교육만족도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의 강사서비스에 대한 집중 뿐만아니라 교육기관의 시설관리, 위생, 안전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하여 교육생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또한 교육기관에서는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블로그, 페이스북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교육에 대한 정보를 제공 해야된다.
둘째,교육기관에서는 강사가 교육생들에게 교육내용의 전달능력, 교육생과의 소통능력, 그리고 친절을 다함으로써 교육만족도를 높임과 동시에 교육생들이 자발적으로 교육을 재수강할 수 있는 노력을 꾸준히 해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에 있어서 교육생들의 취업준비행동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지만 향후 연구에서는 소상공인들의 창업교육에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대학교와 사설기관과의 차이 분석을 수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 이러한 제한점이 보완된다면 교육기관의 경쟁력 제고에 더욱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제시한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성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에 있어서 교육생들의 취업준비행동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지만 향후 연구에서는 소상공인들의 창업교육에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대학교와 사설기관과의 차이 분석을 수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육생들이 취업을 위해 커피관련 연구와 공부를 통해 커피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커피 관련 기업체에 취업을 할 수 있는 좋은 실습재료와 좋은 시설환경, 뛰어난 강사 확보 등 기관의 서비스품질에 집중해야 된다.
또한, 대학교와 사설기관과의 차이 분석을 수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 이러한 제한점이 보완된다면 교육기관의 경쟁력 제고에 더욱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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