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도, 추천의도,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외식분야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Influences of Coffee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Educational Satisfaction, Intention to Recommend, and Job Preparatory Behavior : Focusing on Job Searchers in the Tourism and Hospitality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8, 2022년, pp.297 - 306  

신동진 (호남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커피관련 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교육생들이 인식하는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도와 추천의도를 통해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도출한 5개의 연구가설을 토대로 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보여준다. 첫째,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은 교육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만족도는 추천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만족도는 취업준비행동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육만족도는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육만족도는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이 취업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커피교육서비스 품질, 만족도 연구에 폭넓고 다양한 교육생들의 특성을 알아보고 향후 교육서비스의 방향성 및 커피교육 기관의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되는 실무적 제언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influence of coffee education service quality recognized by trainees wishing to get a job at coffee-related companies on job preparation behavior through education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In order to achieve the research purpose, this study posited fi...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처럼 교육서비스품질과 강사, 교육환경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지만, 커피교육서비스 품질과 취업준비행동과의 연구에서 교육만족도의 간접효과를 살펴보는 연구는 다소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에 대한 교육생이 인식하는 교육만족도와 추천의도및 취업준비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커피교육에 참여하는 교육생을 대상으로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도, 추천 의도,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커피관련분야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적용시키고자 하며, 커피교육서비스 품질, 만족도 연구에 폭넓고 다양한 교육생들의 특성을 알아보고 향후 교육서비스의 방향성 및 커피교육 기관의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되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커피교육에 참여하고자 하는 교육생 대상으로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이 교육생들의 교육만족도와 추천의도 및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교육만족도의 간접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교육서비스 품질의 강사서비스가 교육생들이 인지하는 교육만족도가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이 기존연구와의 차별점이라 할 수 있다[41].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커피교육에 참여하는 교육생을 대상으로 커피교육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도, 추천 의도,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커피관련분야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적용시키고자 하며, 커피교육서비스 품질, 만족도 연구에 폭넓고 다양한 교육생들의 특성을 알아보고 향후 교육서비스의 방향성 및 커피교육 기관의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되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교육서비스는 교육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H3
  • H4-1. 교육만족도는 교육서비스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간접효과가 있을 것이다.
  • H5-1. 교육만족도는 교육서비스가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간접효과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박진영, 석미란,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인식이 브랜드이미지 및 고객만족,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6권, 제1호, pp.183-199. 2011. 

  2. 박용정, 이정원, 한재진, "커피산업의 5 가지 트렌드 변화와 전망-국내 커피산업 약 7조원 규모로 성장," 한국경제주평, 제848권, pp.1-15. 2019. 

  3. 손권배, 김재열, "학원의 교육서비스품질이 교육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버스공정성, 서비스신뢰, 서비스 관계볼업의 매개효과," 경영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pp.271-303, 2014. 

  4. 최재호, "커피바리스타 전공생들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교육서비스 품질과 성취목표 지향성 및 창의적 직무 수행에 대한 차이 검증," 한국안전문화연구원, 제2권, 제1호, pp.45-61, 2016. 

  5. https://www.hrd.go.kr/hrdp/ma/pmmao/index.do 

  6. 김경란, 오재연, 박경,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지도요소에 근거한 유아교사의 응급상황 안전지식과 수행수준인식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pp.177-204, 2018. 

  7. 나상균, "소상공인의 창업 교육서비스 품질, 교육만족도, 신뢰성 및 추천의도의 구조적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1권, 제5호, pp.123-143, 2016 

  8. 채선영, 임미라, 안대희, 김광진, "커피관련전공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학생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425-436, 2013. 

  9. 채선영, 임미라, 안대희, 김광진, "커피관련전공의 교육 서비스품질이 학생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425-436, 2013. 

  10. V. A. Zeitham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2, No.3, pp.2-22, 1988. 

  11. B. R. Lewis, "Service quality: an international comparison of bank customers' expectations and perceptions,"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7, No.1, pp.47-62, 1991. 

  12. E. S. Maynes, "Price Discrimination: Lessons for Consumers," Advancing the Consumer Interest, Vol.2, No.1, pp.22-27, 1990. 

  13. L. Eagle and R. Brennan, "Are students customers? TQM and marketing perspectives," Quality assurance in education, Vol.15, No.1, pp.44-60, 2007. 

  14. P. Sultan and H. Y. Wong, "Service quality in a higher education context: antecedents and dimensions," International Review of Business Research Papers, Vol.7, No.2, pp.11-20, 2011. 

  15. 박규은, 김문명, 정은경, 이수범, "커피교육프로그램의 교육성과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3권, 제1호, pp.83-100, 2014. 

  16. S. A. Taylor, A. Sharland, J. J. Cronin, and W. Bullard, "Recreational service quality in the international set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4, No.4, pp.68-86, 1993. 

  17.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Berry,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Vol.64, No.1, pp.12-40, 1998. 

  18. 강만수, 박상규, "대학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품질이 학생만족, 신뢰, 몰입과 학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3권, 제1호, pp.129-149, 2011. 

  19. 박훈지, 김학선, "교육서비스 품질, 교육 만족도, 충성도 영향 관계 연구: 식생활 관련 교양수업을 중심으로,"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제22권, 제3호, pp.155-165, 2016. 

  20. 장대성, 채규진, 김민수, "한국 대학 경영교육 서비스의 교육만족 및 충성도와 서비스접점 유형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3권, 제2호, pp.813-831, 2010. 

  21. 김나영, 강정은, "여성 평생교육참가자의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 만족도, 학습성과 간의 관계 규명,"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958-968, 2011. 

  22. 허영주, 윤혜현, "조리교육 서비스품질과 교육기관이 미지가 교육만족도, 충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제26권, 제7호, pp.210-222, 2020. 

  23. L. Sahin and M. Shelley, "Considering students' perceptions: The distance education student satisfaction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11, No.3, pp.216-223, 2008. 

  24. A. Serenko, "Student satisfaction with Canadian music programmes: the application of the American Customer Satisfaction Model in higher education," Assessment &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Vol.36, No.3, pp.281-299, 2011. 

  25. H. S. Kim and J. I. Lee, "The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educational services of technology transfer agents' registration,"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Vol.7, No.1, pp.153-164, 2012. 

  26. J. Engel and R. Blackwell, "Consumer Behavior," The dryden press, New York, pp.151-159, 1986. 

  27. J. Cronin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3, pp.55-68, 1992. 

  28. J. Douglas, A. Douglas and B. Barnes, "Measuring student satisfaction at a UK university," Quality assurance in education, Vol.14, No.3, pp.251-267, 2006. 

  29. A. E. Barber, C. L. Daly, C. M. Giannantonio, and J. M. Phillips, "Job search activities: An examination of changes over time," Personnel psychology, Vol.47, No.4, pp.739-766, 1994. 

  30. Y. G. Lee, "Career preparing behaviors and exploration of measures for convergence talent education in college students of physical education and related depart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8, pp.487-496, 2016. 

  31. 이진영, 최상수, "지역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가 전공 만족도 및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호텔 관광 관련 전공학생들을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제25권, 제1호, pp.393-416, 2021. 

  32. 조수민, 윤병국, "코로나 시대의 항공사 취업준비생의 진로장벽이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 자기 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9호, pp.115-133, 2021. 

  33. J. V. Koch and J. I. Fisher, "Higher education and total quality management," Total Quality Management, Vol.19, No.8, pp.659-668, 1998. 

  34. R. Jain, G. Sinha, and S. K. De, "Service quality in higher education: an exploratory study," Asian Journal of Marketing. Vol.4, No.3, pp.144-154, 2010. 

  35. G. T. Gundalach, R. S. Achrol, and J. T. Mentzer, "The structure of commitment in exchange," Journal of Marketing, Vol.59, No.1, pp.78-92, 1995. 

  36. J. J. Cronin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7, pp.55-68, 1993. 

  37. R. L. Oliver,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 in Retail Setting," Journal of Retailing, Vol.57, No.3, pp.25-48, 1981. 

  38. A. E. Barber, C. L. Daly, C. M. Giannantonio, and J. L. Philips, "Job search activities: An examination of changes over time," Personnel Psychology, Vol.47, No.4, pp.739-765, 1994. 

  39. 김계수,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서울: 한나래, p.372, 2007. 

  40.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41. 김은주, 정명진, "대학생들의 대학 만족여부를 결정하는 대학교육 서비스 품질 분석," 경영교육연구, 제32권, 제1호, pp.1-24, 201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