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컨테이너 항만경쟁력 결정요인 분석
The Analysis on the Determinations Factors of Container Port Competitivenes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7 no.1 = no.73, 2015년, pp.262 - 272  

이기태 (부경대학교) ,  백인흠 (부산해사고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sis factors that determine the competitiveness of container ports using the KJ and AHP methods. For this, 54 detailed attributing factors were identified both by previous studies and port users. 24 attributing factors were identified by a group of port experts. als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이용하는 Expert Choice 2000에서는 비일관성(Inconsistency)으로 표시하고 있지만, 그 의미는 일관성과 동일한 것이다. 그리고 일관성 비율(CR)이 쌍대비교행렬에서 가장 모순된 판단을 찾을 수 있으며, 그 판단에 대한 적절한 값을 제공해 준다. 분석 결과에서 모든 일관성 비율이 0.
  •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항만이용자를 통해 컨테이너 항만경쟁력 평가를 위한 세부속성요인(detailed attribute factors)을 도출한다. KJ(Kawakita Jiro) 기법을 이용하여 평가요인(evaluation factors) 과 세부평가요인(detailed evaluation factors)을 도출하여 계층분석구조의 연구 모형을 개발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KJ 기법과 AHP 기법을 이용하여 컨테이너 항만경쟁력 결정요인을 분석하여 항만 마케팅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있다. 컨테이너 항만경쟁력 결정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1단계에서는 선행연구와 항만 이용자로부터 54개의 세부속성요인을 수집하였고 2단계에서는 항만전문가 집단에 의해 24개의 세부속성요인을 도출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컨테이너 항만경쟁력 결정요인을 분석하여 항만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경쟁이란? Heaver(1983)는 상대방을 이기려고 노력하는 상태를 경쟁(competition)으로 정의하고 경쟁 대상이 되는 다른 항만에 비하여 비교우위를 획득하기 위하여 차별화된 전략과 대안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상태를 항만경쟁(port competition)으로 정의하였다. Baek(2010)은 항만경쟁을 주도하며 다른 항만을 이길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하는데 이를 항만경쟁력이라고 하였다.
항만경쟁력의 이점은 무엇인가? Baek(2010)은 항만경쟁을 주도하며 다른 항만을 이길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하는데 이를 항만경쟁력이라고 하였다. 항만경쟁력은 항만 이용자들이 선호하여 많은 물동량을 처리함으로써 비용절감과 수익성 증대를 꾀할 수 있으며, 지역경제와 국가경제에 기여할 수 있다. Kim et al.
항만 관리와 운영이 보수적이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과거 항만은 항만구역 내에서 경제활동을 수행하던 항만이용자들이 한정적이었고, 항만배후지역도 범위가 넓지 않았기 때문에 항만 간의 경쟁이 치열하지 않았다. 항만이용자들은 다른 항만을 이용하려 해도 내륙운송수단이 발달하지 않았거나 비용이 많이 소요되거나 또는 행정적인 규제 등으로 다른 항만을 이용하기 어려운 실정이었다. 이와 같은 경쟁제한적인 환경 때문에 항만 관리와 운영은 다소 보수적이었고, 항만 간의 경쟁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하지 않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Baek, Ih-Hum & Ha, Chang-Seung(2006). A Study on Deciding a Container Feeder Port Development Priority,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r Sciences Education 35. 

  2. Baek, Ih-Hum(2007). Transshipment Port Selection using ISM & AHP, The Korean Association of Shipping and Logistics 53. 

  3. Baek, In-Hum(2010).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he Competitiveness of Oil Hub Port,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r Sciences Education 22(2). 

  4. Baek, In-Hum(2011).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Port Administration System : Focused on the Port Authority of Korea,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r Sciences Education 23(3). 

  5. Baird, A. J.(2002). Privatization Trends at the World's Top 100 Container Ports, Journal of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29(3). 

  6. Cho, Gun-Tae, Cho, Yong-Gon & Kang, Haen-Soo(2003). Analytic Hierarchy decision-making, Dong-Haen publisher, 5 

  7. Ha, Dong-Soo & Kim, Soo-Yeub(1998). International Comparative of Logistics Competitiveness in Container Port, Korea Maritime institute. 

  8. Heaver, T. D.(1983). The Implications of increased Competition for Ports Policy and Management,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125-133. 

  9. Jeon, Il-Soo, Kim, Hak-So & Kim, Beom-Jung (1993). A study on the Enhancement of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Container Port in Korea. Korea Maritime Institute 12. 

  10. Jeon, Il-Soo, Kim, Hak-Soo & Kim, Bum-Joong(1993). A Study on Strengthening the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Korea Container Port, Korea Shipping Institute 90. 

  11. Jung, Tae-Woon & Kwack, Kyu-Seok(2002). Strategies to Attract Transshipment Container Cargos from/to China by Korea Por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0(2). 

  12. Kim Gil-Soo(2008). A Study on the Identification of Main Role Players in Enhancing Port Competitiveness by AHP Method-the Case of Busan Port, Ocean Policy Research 23(1). 

  13. Kim, Hak-So(1993). A Study on the Determinations Factor of Port Alternative of Freight Forwarder in Korea, Korea Maritime Institute 107. 

  14. Kim, Hyun-Duk, Her, Yun-Su & Baek, Young-Sil(2009). Shipping Port policy, Park-Young publisher. 

  15. Kim, Lee-Gon(2008). A study on strengthening the competitiveness of Busan port in Northeast Asia, Doctor's thesis of Dong-Eui University. 

  16. Lian, T. C., Thanopoulou, H. A., Beynon, M. J. Beresford, A. K. C.(2004). An Application of AHP on transshipment Port Selection: A Global Perspective, Maritime Economics Logistics. 

  17. Moon, Seong-Heak(1994). The Challenge of the Third Generation Port and Port Competition,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44. 

  18. Moon, Seong-Heak(2003). Port Management, Dasom publisher, 219-230. 

  19. Moon, Seong-Heak(2003). Port Management, Dasom publisher, 219-230. 

  20. Peter, R. J.(2005). Towards a More Integrated Transportation Market in Northeast Asia : Considering a Proposal for a Regional Coordinating Committee, in Jae-Hong Kang and Sungwon Lee(eds), Policy making for an Integrated Transport Market for China, Japan, and Korea,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and East West Center, 198-258. 

  21. Research Society of Port of Kobe and Osaka (1978). システンムのシミュレ-ション? 考察: 大阪港, 神戶港の場合, 關西物流近代化 Center. 

  22. Saaty, T. L.(1980). Multi-criteria Decision making :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Hill, NewYork. 

  23. Shin, Ge-Seon(2007). A Study on the Determinants Analysis of the Port Competitiveness and development Strategies of Busan New Port,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23(1). 

  24. Song, D. W. & Yeo K. T.(2004). A Competitive Analysis of Chinese Container Ports Us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aritime Economics Logistics 6(1), 34-52. 

  25. Tatehiko(1984). 國際物流 システムの最滴化に 關する硏究, 58-128. 

  26. UNCTAD(1992). Port Marketing and the Challenge of the Third Generation Port, Report by the UNCTAD secretariat, 49-52. 

  27. Willingale, M. C.(1981). The Port Routing Behavior of Short Sea Ship Operator: Theory and Practices,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8(2), 109-120. 

  28. Yeo, Ki-Tae & Lee, Cheol-Yong(1998). A Study on Modeling Port Competitiveness in North East Asia using System Dynamic, Journal of Port and Harbor Research, RIPAH Korea Maritime University 9, 35-4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