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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소비자의 'K-POP' 선호도가 한국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K-POP' Preference of Chinese Consumers on Purchase Intention for Korean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0 no.1, 2015년, pp.79 - 90  

박종철 (조선대학교 경영학부) ,  강지원 (조선대학교 경영학과) ,  임지원 (조선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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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K-POP' 선호도가 한국 상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고 있으며, 특히 이들 관계를 매개하는 한국문화이벤트 참여의도와 한국문화제품 구매의도의 매개효과를 고찰하였다. 그리고 나아가 이들 경로관계에서 한류 콘텐츠 이용행태별 차이에 따라 경로효과가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K-POP' 선호도는 한국문화이벤트 참여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반제품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국문화이벤트 참여는 한국문화제품 구매의도와 일반제품 구매의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한국문화제품 구매의도는 일반제품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자들은 본 연구결과를 통해 'K-POP' 선호도가 높아진다고 해서 일반제품 구매의도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K-POP' 선호도가 높아지게 되면 이로 인하여 한국문화이벤트 참여의도가 높아지고, 그 결과 일반제품 구매의도가 높아진다는 새로운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한류 콘텐츠 이용행태(정보이용빈도, 정보원천, 관심분야)별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매체이용 행태별 차이의 경우 인터넷을 사용하는 중국소비자들은 'K-POP' 선호도가 일반제품 구매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한국문화제품에 대한 구매의도도 일반제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보원천이 TV, 라디오, 신문 등을 주로 이용하는 중국소비자들의 경우에는, 'K-POP' 선호도가 일반제품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K-POP' preference on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products. Especially, it revealed the mediating role between the participation intention of Korean culture event and the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products. Further, we examined the difference in the path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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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K-POP’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중국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과연 ‘K-POP’이 한국제품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나아가 중국소비자들의 한국문화이벤트(예; 연예기획사 방문; 한류공연, 팬 사인회 등)참여가 한국제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연관성을 조사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향후 국내 기업들이 중국소비자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K-POP’을 활용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K-POP’ 선호도는 한국문화이벤트 참여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한국문화이벤트 참여의도는 일반제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한국문화제품 구매의도는 일반제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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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POP이란 무엇인가? ‘K-POP’은 서구의 대중음악을 수용하여 한국의 문화적인 풍토에 맞게 재생산되어진 한국의 대중음악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특히, 대한민국 대중가요가 해외에서 인기를 얻게 된 이후에 ‘K-POP’이라는 명칭이 대한민국 이외 국가에서 대한민국 대중가요를 가리키는 이름으로 널리 자리 잡고 있다.
중국에 거주하는 중국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이유는 무엇인가? K-POP 선호도가 한국문화이벤트 참여의도와 일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와 한국문화이벤트 참여 의도가 한국문화제품 구매의도와 일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 그리고 한국문화제품 구매의도가 일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기 위하여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특히 한국에 거주하는 중국소비자들은 한류열풍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실제 중국에 거주하는 중국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아래 Table 1과 같다.
한국문화에 대한 문화이벤트 참여의도가 높을수록, 해당 문화와 관련된 제품의 구매의사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여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참여의도나 방문의도는 특정 선호도에 의해서 특정한 지역이나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방문하려는 의지를 말한다[13]. 특히, 행동의도는 인간의 의사결정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특정 사람들의 행동을 예측하는 핵심적인 요인 중 하나이며, 개인의 소비행동에 따라 해당 신념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러한 신념은 참여의도나 방문의도 같은 소비자 의사결정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14]. 따라서 한국문화에 대한 문화이벤트 참여의도가 높을수록, 해당 문화와 관련된 제품의 구매의사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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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S. S. Kim and M. J. Kim, "Effect of Hallyu Cultural Products in Thai Society on Enhancement of Korean National Image and Intention to visit,"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3, No. 4, pp. 101-125, 2009. 

  2. J. Y. Kim and K. M. Ahn, "Impact of K-pop on Positive Feeling Towards Korea, Consumption Behaviour and Intention to Visit from other Asian Count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 12, No. 1, pp. 516-524, 2012. 

  3. C. H. Suh and J. Y. Yang, "The Effects of Korean Wave Contents on Country Image and Behavioral Intentions,"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5, No. 4, pp. 1917-1938, 2012. 

  4. S. A. Park, "Nationalism and Consumers' Attitudes toward the Korean Wave in Japan," Studies of Chinese & Korean Humanities, Vol. 27, pp. 227-252, 2009. 

  5. H. S. Lee and S. S. Kim, "An Analysis of Determinants of Preferred Types of Korean Wave Tourism Using the Multinominal Logit Model," Journal of Tourism Sciences, Vol. 30, No. 3, pp. 203-224, 2006. 

  6. Y. H. Kwon and D. H. Son, "Post-modern Tourist Experiences in TV Drama Locations," Journal of Tourism Sciences, Vol. 28, No. 2, pp. 175-192, 2004. 

  7. Kim, J. O. Kim, N. J. Kim and C. Jeong, "Effects of the Perception of K-pop on Destination Image and Visit Intention to Korea : Focusing on Chinese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ourism Sciences, Vol. 37, No. 1, pp. 77-101, 2013. 

  8. D. H. Ha and S. H. Hwang,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K-pop Visitor's Perceived Service Quality, Emotional, Cognitive, Regional Image, and Revisit Int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8, No. 2, pp. 91-107. 2014. 

  9. J. H. Kim and C. H. Lee, "Do Chinese Consumers have Loyalty with the K-POP Groups?: Qualitative Research based on Consumer-brand Relationship Framework," The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Vol. 15, No. 1, pp. 1-25, 2013. 

  10. H. J. Choi and S. A. Ahn, "Clustering K-Pop Hit Songs," Review of Cultural Economics, Vol. 14, No. 1, pp. 3-34, 2014. 

  11. B. C. Cho and H. C. Sim, "Sucess Factor Analysis of K-POP and A Study on sustainable Korean Wave-Focus on Smart Media based on Realistic Cont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 13, No. 5, pp. 90-102, 2013. 

  12. X. L. Qu, H. G. Kim and S. J. Lee, "Impacts of Familiarity on Preference, Perceived Risks, and Tourist Activ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 10, No. 10, pp. 378-388, 2010. 

  13. V. Venkatesh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 46, No. 2, pp. 186-204, 2000. 

  14. J. E. Bigne, M. I. Sanchez, and J. Sanchez, "Tourism Image Evaluation Variables and after Purchase Behavior: Inter-Relationship," Tourism Management, Vol. 22, No. 6, pp. 607-616, 2001. 

  15. R. M. Kramer, "Trust and Distrust in Organizations: Emerging Perspectives, Enduring Question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 50, pp. 569-598, 1999. 

  16. J. C. Nunnally and I. 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94. 

  17. R. P. Bagozzi and Y. J.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16, No. 1, pp. 74-94, 1988. 

  18. C. Fornell and D. E.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pp. 39-50, 1981. 

  19. H. W. Marsh and K. T. Hau "Assessing Goodness of Fit: Is Parsimony Always Desirabl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Vol. 64, No. 4, pp. 364-390,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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