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격선수의 성취목표성향과 자기관리 및 운동수행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Shooting Athlete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elf-management and Exercise Performa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2, 2015년, pp.361 - 369  

유원용 (경인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사격선수의 성취목표성향과 자기관리 및 인지된 운동수행이 어떠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대한사격연맹에 2014년 등록된 대학 사격선수 112명을 선정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6.0과 AMOS 7.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빈도분석, 탐색적요인분석, 확인적요인분석, 상관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성취목표성향 하위요인인 과제지향성은 자기관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취 목표성향 하위요인인 과제지향성과 자아지향성은 인지된 운동수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관리는 인지된 운동수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research object of this study 112 university shooting athletes, registered with Korea Shooting Federation in 2014, have been selected. Statistics processing was carried out through SPSS 16.0 and AMOS 7.0.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by analysis of frequency, exploratory factor analy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동안 경기력이나 운동수행력과 관련하여 다양한 심리적 요인과 그 효과를 검증하는 선행연구들[15,16,17,18,19]이 수행되어 왔는데 주로 특정 변인과의 관계에 대해 단일차원에서의 접근이 이루어져 다양한 심리적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취목표성향과 자기관리 및 인지된 운동수행이 어떠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특히 운동수행에 있어 심리적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사격선수와 지도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사격선수의 성취목표성향과 자기관리 및 인지된 운동수행간의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가설적 명제를 전제로 연구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한 후, 사전에 설정한 개별 연구가설을 검증하여 [Table 8]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가 가능한 대학 사격팀을 선별하여 사전 연락을 통해 팀 관계자에게 협조를 의뢰하였다. 또한 연구자와 보조연구자가 피험자에게 직접 연구목적과 설문지 작성방법을 충분히 설명한 후, 설문지를 배포하고 자기평가기입법으로 설문내용에 응답하도록 하여 작성되는 설문지는 현장에서 즉시 회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탐색적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만족한 측정항목에 대해 각 연구단위별로 측정모형 (measurement model)을 도출하기 위한 확인적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적합도의 평가기준은 김계수가 제시하고 있는 χ2통계량과 적합도 지수인 GFI(≥.

가설 설정

  • 첫째, 성취목표성향(과제지향성/자아지향성)은 자기관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성취목표성향(과제지향성/자아지향성)은 운동수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자기관리는 운동수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성취목표성향(과제지향성/자아지향성)은 운동수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자기관리는 운동수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성취목표성향(과제지향성/자아지향성)은 자기관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성취목표성향(과제지향성/자아지향성)은 운동수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취 목표성향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이에 대해 이현정은 목표설정의 잠재적 효과를 조절하는 중요한 변인으로써 성취목표성향을 제안하였다[2]. 성취 목표성향은 능력과 성공에 대한 목표를 조망하는 개인의 성격특성에 따라 과제지향성과 자아지향성으로 구분된다. 과제지향성인 선수는 운동수행 과제에 대한 숙련과 학습에 초점을 두고 자신의 이전 수행과 비교하여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는데 비해 자아지향적인 선수는 상대방과 비교하여 주관적인 자기능력을 평가한다[3].
과제지향성인 선수의 특징은 어떠한가? 성취 목표성향은 능력과 성공에 대한 목표를 조망하는 개인의 성격특성에 따라 과제지향성과 자아지향성으로 구분된다. 과제지향성인 선수는 운동수행 과제에 대한 숙련과 학습에 초점을 두고 자신의 이전 수행과 비교하여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는데 비해 자아지향적인 선수는 상대방과 비교하여 주관적인 자기능력을 평가한다[3]. 즉 과제 지향성인 선수는 비교의 기준을 자신에게 두고 성공과 실패의 기준을 개인적 숙련의 정도와 자기발전의 범주에서 정의하기 때문에 노력을 중시하며, 타인에게 패하거나 실패했을 경우에도 좌절하지 않고 동기수준을 유지할수 있다.
사격선수의 성취목표성향과 자기관리 및 인지된 운동수행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분석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성취목표성향 하위요인인 과제지향성에서만 자기관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성취목표성향 하위요인인 과제지향성과 자아지향성에서 모두 인지된 운동수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자기관리는 인지된 운동수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Woo-Ram Kim, The effect on perceived performance by shooting athletes' psychological facto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Kwandong University. 2011. 

  2. Hyun-Jung Lee, The effects of dance majors' socialization and accomplishment goal tendency on career choosing level and searching behavio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Kyungsung University. 2010. 

  3. Hyun-Woo Sim, The impact of achievement-goal orientation and confidence on competitive anxiety in high school judo player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Yongin University. 2006. 

  4. Tea-Jun Han. The relationship among amateur wrestl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elf-management and sport self-confidence.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 19, No. 4, pp. 35-42, 2008. 

  5. Jung-Man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rifle shooting records. Graduate School of Sunchon National University. 2003. 

  6. Jae-Chul Kim. The relationships betwee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elf-management and performance in boxing players.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2011. 

  7. Chul-Woo Park, The effects of high school baseball play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n intrinsic motivation and sports confidence. Graduate School of Kyungsung University. 2009. 

  8. Mi-Lyang Kim, Dong Hyun Lee, Analysis of casual structure among self-management,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sport coping in boxing athletes. Korean Alliance for Health Physical Education, Vol. 48, No. 5, pp. 139-148, 2009. 

  9. Jung-hoon huh, The relationship between sport goal orientation and athletic self-management.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Vol. 15, No. 3, pp. 127-135, 2004. 

  10. Byoung-Jun Kim, Measuring self-management practices in korean athletes.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Vol. 14, No. 4, pp. 125-140, 2003. 

  11. Ji-Hye Chung, Yoo-Mi Lee, Jae-Hoon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sport goal orientation and self-management of woman's basketball players.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 21, No. 1, pp. 143-159, 2010. 

  12. Dae-Churl Kim, Jong-Wook Kim, Hyun-Sik Kim, The performance forming factors of the national representative cycle athlete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2, No. 3, pp. 343-354, 2003. 

  13. Hun-Soo Rhee, An analysis on the determinant factors of golf players' performances.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2000. 

  14. Young-Wook Kim, The influences of self-management and psychological skills on concentration among elite shooting athlete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Mokpo National University. 2011. 

  15. Won-Houng Lee, The effect of training degree on the perfectionism, self-actualization of golf players. Graduate School of Mokwon University. 2006. 

  16. Min-Kyung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exercise burnout of badminton playe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Incheon University. 2013. 

  17. Kwang-Hyung Koh, The effects of anxiety level resulting from competition on the actual performance of swimmer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Inha University. 2013. 

  18. Mi-Young Choi, The accomplishment of the goal of a high school Judo players training and player satisfaction and according to the game's relationship.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Yongin University. 2014. 

  19. Ji-Ae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general characteristics of Rhythmic Gymnasts & cognizant. unpublication academic thesis. Graduate School of Sejong University. 2010. 

  20. Byumg-Tae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taekwondo player's goal tendency on sports confidence and competition state Anxiety.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Daegu University. 2011. 

  21. Jung-Hun Hur,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thletes' self-management questionnaire(ASMQ).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 14, No. 2, pp. 95-109, 2001. 

  22. Sung-Hoon Kim, How self-management affects gymnasts in goal achieving. Graduate School of Kyunghee University. 2013. 

  23. G. Mamassis, G. Doganis, The effects mental training program on juniors pre-competitive anxiety, self-confidence, and tennis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Sports Psychology, Vol. 16, pp. 118-137, 2004. 

  24. Ma-Ri Choi, The development of theoretical model on behavior fit between sports coach and athletes.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Inha University. 2010. 

  25. Hyeong-Jin Noh, Society survey analysis with SPSS/AMOS. Seoul: Hyungseul Publication. 2005. 

  26. J. C. Nunnally, I. 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3rd ed). NY: McGraw-Hill, Inc. 2004. 

  27. Gye-Su Kim, Structure equation model. Seoul: Hannarae. 2005. 

  28. Hyeon-Cheol Jo, Structure Equation Model. Seoul: Suk Jeong Publication. 2003. 

  29. C. Fornell,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pp. 39-50, 1981. 

  30. Yong-Kyu Kim, Analysis of casual structure among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elf-management and sport coping in fencers. Korean Alliance for Health Physical Education, Vol. 47, No. 5, pp. 143-152, 2008. 

  31. Soo-Yong Koo, Yang-Jin Yoon, Verification on the relation model of baseball club memb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elf-management, exercise immersion and exercise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51, No. 5, pp. 479-489, 2012. 

  32. Yun-Tae Kim, The effect of sport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n competitive anxiety, self-efficacy and bowling performance. Ph.D.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1999. 

  33. Gun-Sang Cho, Hea-Chool kim, The relationships among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maturity and performance satisfaction of track field athlete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31, pp. 1463-1473, 2007. 

  34. Chang-Hoon Sung, The effects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s and goal-setting styles on motivational behaviors and performance.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Seoul University. 1995. 

  35. Cheong-Hui Jung, Chang-Wun Moon, The effect of achievement goal-orientation and motivational climate on intrinsic motivation and exercise performance.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Summer Conference, pp. 1-18, 1998. 

  36. Woo-Ram Kim, The effect on perceived performance by shooting athletes' psychological facto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Kwandong University. 2011. 

  37. Hong-Beom Park, The effects of multi dimensional perfectionism, achievement goals and emotion on the perceived performance of middle and High school volleyball player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Kyonggi University. 2013. 

  38. A. J. Eliot, M. A. Church, Hierarchical model of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pp. 72, 218-232, 1997. 

  39. Dan-Gyeong Kim,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trust in instructor, self-management, psychological skills and recognized athletic performance of softball player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DanKook University. 2014. 

  40. Sung-Jee Ya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and emotion, sport coping, self management, cognitive performance of golfer.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2012. 

  41. Jin-Chul Hwang, The relationship among the perfectionism, self-management and cognitive performance of korean female professional golfers.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Kyunghee University. 2013. 

  42. Jin-Bae Jeo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management and sport coping, risk Perceptions and recognized performances for teaching middle and high school golfers.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2013. 

  43. Hun-Jong Kim, Correlations between basketball coach'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self-management, team cohesion, exercise commitment and perceived performance.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SunMoon University,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