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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탄소복합재 브레이크 디스크의 통풍구 형상에 따른 유동특성에 관한 해석적 연구
Numerical Study on the Flow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Ventilation Holes Shape of the Carbon Composite Brake Disk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2, 2015년, pp.191 - 198  

고동국 (전북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윤석주 (전북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flow characteristics at the ventilation holes was analyzed by using numerical method when carbon composite brake disk was rotated at a constant speed. In order to ensure the validity of the analysis results, grid dependency test was performed by considering the accuracy and app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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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용화된 탄소복합재 브레이크 디스크의 통풍구 형상을 선택하고 해석적 방법을 통해 디스크가 회전할 경우 통풍구 주위의 유동흐름과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추후 탄소복합재의 디스크 냉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또한 난류모델로는 Realized k-ε(RKE)을 사용하였으며, 이 모델은 회전운동을 포함하는 유동, 역압력 구배에서의 경계층 그리고 박리 및 재순환 유동에 있어서 보다 향상된 해석 값을 보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통풍구 주변에서의 유동구조를 파악하고자 이 모델을 선택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리고 탄소복합재 브레이크 디스크와 접하는 공기의 접촉면에 대해서는 점착조건(no-slip condition)을 사용하였으며, 통풍구를 통과하는 공기의 유동방향과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입구와 출구에서의 유속을 0m/s로 설정하고 브레이크 디스크가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각 모델별 형상에 관한 제원을 Table 2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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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제동시 켈리퍼에 의해 발생되는 열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는 브레이크 디스크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은? 이에 따라 환경적, 기능적 측면을 고려한 차량의 고강도 소재개발과 제동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수행되고 있으며, 그 중 급제동시 켈리퍼에 의해 발생되는 열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는 브레이크 디스크에 관한 연구는 차량의 안전과 사고위험을 사전에 예방하는 차원에서 절실히 필요하다.
브레이크 디스크는 어떤 것을 충족시켜야하나? 특히 브레이크 디스크는 감속에 따른 열에너지를 흡수 할 만큼 강한 내구성을 보유해야할 뿐만 아니라, 열을 최대한 방열시킬수 있는 고열전도, 내마모성, 내부식성 및 제동 안정성 등을 동시에 충족해야 한다. 이에 따라 차량용 브레이크 디스크의 제동 및 냉각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차량용 브레이크 디스크의 제동 및 냉각성능 개선을 위한 선행연구에는 무엇이 있나? 류미라 등1)은 브레이크 디스크의 경량화 및 차량의 연비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주철재와 알루미늄소재의 브레이크 디스크에 대한 제동성능을 비교·분석하여 알루미늄소재의 디스크 제동시간이 주철재용 디스크보다 낮다는 것을 알아내었다. A. Belhocine 등2)은 ANSYS-CFX상용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주철재 브레이크 디스크의 열적거동을 분석하여 디스크의 온도분포가 제동상태, 디스크의 냉각 모드 및 재료의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내었다. 조재웅 등3)은 제동시 브레이크 디스크 패드의 마찰부위에 대한 경계조건으로서 제동압력, 마찰온도 및 열유속 등을 부여하여 디스크 마찰면에서의 열적특성과 최대 변형률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김무근 등4)은 반복되는 제동으로 인해 주 철재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사이에서 발생되는 마찰열의 상승을 제어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히트 파이프 등의 유로형상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김진택5)은 디스크와 축사이의 간극(clearance)을 통해 외부공기가 일정한 속도로 유입되는 것으로 가정하여 반복제동에 따른 디스크의 열적거동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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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 R. Ryu, H. E. Bae, H. S. Kim, D. H. Lee, S. B. Lee and J. H. Park, "A Study on Braking Performance of Break Disc,"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12, No.3, pp.13-20, 2013. 

  2. A. Belhocine and M. Bouchetara, "Thermomechanical Modelling of Dry Contacts in Automotive Disc Brake," Journal of Thermal Sciences, Vol.60, pp.161-170, 2012. 

  3. J. U. Cho and M. S Han, "Structural and Thermal Analysis of Disk Brak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ol.19, No.2, pp.211-215, 2010. 

  4. M. G. Kim, S. K. Ko and M. W. Lee, "A Study for the Cooling Performance of a Brake with Heat Pip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32, No.4, pp.563-569, 2008. 

  5. J. T. Kim, A Numerical Study of Thermal Performance in Ventilated Disk Brake under Repeated Applications, Ph. D. Dissert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buk, Korea, 2001. 

  6. J. Y. Kim, FLUENT Basic of ANSYS(R)CFD, tsne, Seoul, 2010. 

  7. Y. J. Seo, J. H, Oh, J. S. Lee, K. S. Kang and G. S. Jung, "A Study on the Crossing-drilling Effects of Brake Disk Rotor," Transactions of KSAE, Vol.16, No.1, pp.100-105, 2008. 

  8. H. K. Myong, An Introduction to CFD, Munundang, Seoul, p.1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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