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관 열람환경에서의 어린이 인지정보처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nterpretations of Children's Cognitive Information Processing in Reading Environment of Library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1 = no.108, 2015년, pp.104 - 114  

한귀연 (상명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  윤성규 (상명대학교 대학원) ,  한영호 (상명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ibrary means to children a place where they find information necessary for them among a variety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to address their intellectual curiosity, which makes their lives wise and mature. There are not enough research materials understanding children's cognitive systems and b...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고츠키는 아동의 발달에 있어 어떤 입장을 가지고 있는가? 비고츠키(Lev Vygotsky,1896-1934)는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아동이 성장하고 있는 사회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아동발달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22) 비고츠키는 아동의 지적 능력을 근접발달 영역의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근접발달 영역 (ZPD : 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은 아동이 혼자서는 할 수 없지만, 자신보다 유능한 타인의 도움을 받으면 할 수 있는 과제의 범위로, 주어진 과제가 ZPD 내에 있을 때 학습자는 타인의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보았다.
공간 디자인의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내용은 오스먼(Humphry Osmond 1957)의 정신병원에 대한 연구에서 다루어진 바 있다. 그 내용은 공간 디자인의 유형에는 인간끼리의 교류를 증대시키거나 단절시키는 유형의 공간이 존재하는데, 인간교류를 증대시키는 소시오페탈(sociopetal)유형과 인간교류를 방해하는 소시오푸갈(sociopugal)유형의 맥락을 지닌 공간이 존재한다고 보았다.11) 쏨머(Robert Sommer1959)12) 또한 자신의 저서 ‘개인의 공간’에서 동일한 관점에서 좌석을 차지하는 방식으로 유형을 분류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도서관의 이용객은 자신의 목적행동을 수행하는데 있어 어떤 영향을 받는가? 도서관의 이용객은 자신 이외의 다른 누군가와 공간을 함께 이용해야 한다. 이때 이용객은 자신의 목적행동을 수행하는데 있어 다른 이와의 관계에 따라 자신의 행동 효율성이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내용은 오스먼(Humphry Osmond 1957)의 정신병원에 대한 연구에서 다루어진 바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독서교실 운영매뉴얼, 2011 

  2.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어린이담당사서 기초, 2009 

  3. 박창호 외, 인지공학심리학 인간-시스템 상호작용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07 

  4. 이정모, 인지과학 학문간 융합의 원리와 응용,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12 

  5. Brian A.Wandell, Foundations of Vision, Sinauer Associates Inc. 1994 

  6. Christopher D. Wickens 외, 박창호 외 역, 공학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7 

  7. Christof Koch, 의식의 탐구, 김미선역, 시그마프레스, 2006. 

  8. David R, Shaffer, Katherine Kipp, 송길연 외 역, 발달심리학 제 8판, CENGAGE learning, 2012 

  9. E. bruce Goldstein, 김정오 외 역, 감각과 지각, CENGAGE Learining, 2007 

  10. Eric R. Kandel 외, 김종만 외 역, 신경과학의 원리, HN사이언스, 2011 

  11. Laura E. Berk, 이옥경 외 역, 생애발달 I, 제 4판, 시그마프레스, 2009 

  12. Laura E. Berk, 이종외 외 역, 아동발달, 제 7판, 시그마프레스, 2008 

  13. Matthew H. Olson, B. R. Hergenhahn, 김효창 외 역, 학습심리학, 제8판, 학지사, 2009 

  14. Fergus P. Hughes, 유미숙 외 역, 놀이와 아동발달, 제4판, 시그마 프레스, 2012 

  15. Robert Sommer, 개인의 공간, 이경회 외 역, 기문당, 1996 

  16. Sharon Grimes, (어린이 독서 능력향상을 위한) 사서의 역할, 국립어린이 청소년도서관, 2010 

  17. Tony Cassidy, Environmental Psychology, Psychology Press, 2001 

  18. 內田祥哉, 건축의 환경심리, 국제, 1984 

  19. 강건해, 어린이도서관에서 아동의 독서공간과 행태에 관한 연구, 울산대 석사논문, 2007 

  20. 김희정, 아동발달 심리학적 개념으로 접근한 공공도서관내 어린이 열람실 디자인에 관한 연구, 건국대 석사논문, 2005 

  21. 임채진, 곽혜진, 윤성규, 어린이 과학관의 관람행태와 인지특성 을 고려한 전시유형에 관한 연구, 문화공간건축학회 논문집 통권 제42호, 2013.6 

  22. 임채진, 정수영, 윤성규, 관람객의 관람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전시의 수용구조 유형과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9권 제4호, 2013.4 

  23. 이예지, 황희준, 아동발달을 지원하는 어린이도서관 공간의 물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논문집 36호, 2011.12 

  24. 이정미, 곽동화, 임채진, 어린이도서관에 있어서 이용자 요구특성과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제16권 6호, 2007.12 

  25. 전세란, 공공도서관 아동열람실의 환경행태 특성 평가, 한양대 석사논문, 2007 

  26. 정수영, 임채진, 윤성규, 관람객과 전시물의 전시정보전달 프로세스를 고려한 전시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8권 제4호, 2012.4 

  27. http://www.libsta.go.kr/index.do 국가도서통계시스템, 2013년도 ('12년 실적) 공공도서관 통계조사 결과보고서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