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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당 종사자가 인식하는 한식 세계화를 위한 한식당 품질개선 방안
A Study on Quality Improvement of Korean Restaurants Perceived by Workers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31 no.1, 2015년, pp.72 - 82  

이나영 (대전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주연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곽동경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orkers' perception on the quality improvement of Korean restaurants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A total of 342 workers at Korean restaurants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were surveyed using a self-administrated questionnaire. Excluding resp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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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식당의 경우에는 개인 업체로 운영되는 비율이 높고 특히 영세 자영업 형태가 매우 높아 서비스 품질에 대한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못한 업장이 대부분이어서 체계적인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식당 종사자가 인식하고 있는 한식 세계화를 위한 한식당의 품질개선 방안을 조사하고, 운영 형태에 따른 응답자의 인식 차이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한식당 품질개선 방안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식 세계화를 위하여 개선되어야 할 한식당 서비스 품질 속성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서울, 경기 지역 한식당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완전하게 응답된 설문지를 제외한 250부를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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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식의 특징은? 음식은 한 나라의 문화 상징으로 여겨지고 여행을 하거나 타국에 체류할 때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문화 중에 하나로, 국가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중요한 상품이다(Moon SJ와 Song JS 2012). 외국을 여행할 경우 그 나라의 독특하고 다양한 맛있는 요리들을 경험한다는 것은 여행을 풍요롭게 하는 중요한 요소로 여행의 가치를 높여주는 훌륭한 사회적 관광자원이다(Lee HS 등 2010).
개인운영 한식당이 가진 약점의 이유는? 개인운영 한식당은 한식 세계화를 위한 한식당 서비스 품질 개선에 대한 인식 자체가 프랜차이즈 운영업체에 비해 전반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개인운영의 경우는 프랜차이즈 운영 업체에 비하여 전문적인 경영 및 관리에 관한 교육을 받을 기회가 적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실제 한식당의 서비스 품질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한식당 개인 운영자들에게도 서비스 품질의 세부 사항과 구체적인 개선 방안에 대한 교육과 홍보가 필요하다.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한식 세계화 비전과 전략의 문제점은? 우리나라는 2008년 한식 세계화 비전과 전략에서 2017년까지 한식을 세계 5대 음식의 하나로 만들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국내 한식당에 대한 재검토 및 한식당의 해외진출 등과 같은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2009). 그러나 아직 까지 한식 세계화를 위한 한식당의 역량 강화 및 서비스 품질 향상에 대한 대책이 미흡한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최근 한류열풍과 외국 관광객 증가로 한식에 대한 인식이 크게 변화되고 한식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한식 세계화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한식당 품질개선 및 활성화를 위한 연구는 아직까지 부족한 상황이다. 현재까지 외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한식당 서비스 품질과 관련한 연구는 외국인 대상 한식당의 서비스 수행도 조사(Lee MA와 Kim SA 2006), 외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식당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에 대한 연구(Jeon IS 등 2007), 중국 관광객의 한식당 방문전 서비스 기대와 방문후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Yoo YJ 등 2009), 아시아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한식당의 품질 요인 연구(Im HJ 2010), 한식당의 서비스 품질이 외국인 고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Jung HS와 Yoon HH 2011, Lee IS 등 2011), 일본의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한식당 서비스 품질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Cheon DH와 Kim MJ 2013)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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