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당 종사자가 인식하는 한식 세계화를 위한 한식당 품질개선 방안 A Study on Quality Improvement of Korean Restaurants Perceived by Workers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orkers' perception on the quality improvement of Korean restaurants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A total of 342 workers at Korean restaurants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were surveyed using a self-administrated questionnaire. Excluding resp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orkers' perception on the quality improvement of Korean restaurants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A total of 342 workers at Korean restaurants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were surveyed using a self-administrated questionnaire. Excluding responses with significant missing data, 250 response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In terms of the improvement of service quality attributes, the 'sanitation management (4.51)' category received the highest score, followed by 'service skill (3.93)', 'menu development (3.90)', 'serving method (3.88)', 'facility and ambiance (3.84)', and 'food taste (3.40)'.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of workers' perception on the improvement of service quality which were 'menu development (p<0.01)', 'service skill (p<0.001)', 'facility and ambiance (p<0.001)', and 'sanitation management (p<0.01)' by restaurant operation type, and 'service skill (p<0.001)' and 'facility and ambiance (p<0.001)' by workers' position. The mean score of each service quality category showed that Korean restaurants managed by a franchisor were ranked the highest. In each service quality category, the items which showed the highest scores for the improvement were 'developing the finest cuisine (4.08)', 'providing food seasoning according to customer requests (3.70)', 'proving ladles, tongs, and extra plates which enable customers to take as much food as they want (4.12)', 'staff's ability to explain menu (4.08)', 'using tableware appropriate to each dish (4.03)', 'sanitary management of the provided tableware (dishes, spoons and knives) (4.57)', and 'thorough toilet management (4.57)'. This research suggests that Korean restaurants need to improve service quality to globalize Korean food, and the strategies for service quality management should be developed to be applied to each restaurant operation typ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orkers' perception on the quality improvement of Korean restaurants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A total of 342 workers at Korean restaurants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were surveyed using a self-administrated questionnaire. Excluding responses with significant missing data, 250 response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In terms of the improvement of service quality attributes, the 'sanitation management (4.51)' category received the highest score, followed by 'service skill (3.93)', 'menu development (3.90)', 'serving method (3.88)', 'facility and ambiance (3.84)', and 'food taste (3.40)'.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of workers' perception on the improvement of service quality which were 'menu development (p<0.01)', 'service skill (p<0.001)', 'facility and ambiance (p<0.001)', and 'sanitation management (p<0.01)' by restaurant operation type, and 'service skill (p<0.001)' and 'facility and ambiance (p<0.001)' by workers' position. The mean score of each service quality category showed that Korean restaurants managed by a franchisor were ranked the highest. In each service quality category, the items which showed the highest scores for the improvement were 'developing the finest cuisine (4.08)', 'providing food seasoning according to customer requests (3.70)', 'proving ladles, tongs, and extra plates which enable customers to take as much food as they want (4.12)', 'staff's ability to explain menu (4.08)', 'using tableware appropriate to each dish (4.03)', 'sanitary management of the provided tableware (dishes, spoons and knives) (4.57)', and 'thorough toilet management (4.57)'. This research suggests that Korean restaurants need to improve service quality to globalize Korean food, and the strategies for service quality management should be developed to be applied to each restaurant operation typ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한식당의 경우에는 개인 업체로 운영되는 비율이 높고 특히 영세 자영업 형태가 매우 높아 서비스 품질에 대한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못한 업장이 대부분이어서 체계적인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식당 종사자가 인식하고 있는 한식 세계화를 위한 한식당의 품질개선 방안을 조사하고, 운영 형태에 따른 응답자의 인식 차이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한식당 품질개선 방안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식 세계화를 위하여 개선되어야 할 한식당 서비스 품질 속성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서울, 경기 지역 한식당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완전하게 응답된 설문지를 제외한 250부를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제안 방법
품질개선 방안에 대한 평가(1:전혀 그렇지 않다 ~ 5:매우 그렇다)는 5점 척도로 조사하였다. 개인 일반사항에서는 성별, 나이, 교육수준, 직책, 한식당의 일반사항에서는 주 제공 메뉴, 좌석 수, 종사자 수, 평균 메뉴 가격을 조사하였다. 본 설문조사는 사전 전화연락을 취하여 조사 날짜와 시간을 정하였으며, 연구원이 2인 1조로 서울과 경기 지역 한식당을 직접 방문하여 대상자에게 설문지 작성방법을 간단히 설명한 후 자가 기입하도록 하였다.
1차 회의에서는 외국인 고객의 한식당에서의 경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한식당 품질개선 방안을 제시하도록 하였고, 메뉴 개발, 음식 맛, 음식 제공방법, 서비스 기술, 시설 및 분위기, 위생관리 등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그 내용을 바탕으로 기존의 문헌을 참고하여(Chang MJ와 Cho MS 2000, Bae YH와 Jinlin Z 2003, Seo KH 등 2003, Seo KH와 Shin MJ 2006, Jeon IS 등 2007, Lee YJ 2007, Lee YJ 2010)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2차 회의를 통하여 운영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설문 내용을 외식관련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한식당 관리자와 조리사 2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개인 일반사항에서는 성별, 나이, 교육수준, 직책, 한식당의 일반사항에서는 주 제공 메뉴, 좌석 수, 종사자 수, 평균 메뉴 가격을 조사하였다. 본 설문조사는 사전 전화연락을 취하여 조사 날짜와 시간을 정하였으며, 연구원이 2인 1조로 서울과 경기 지역 한식당을 직접 방문하여 대상자에게 설문지 작성방법을 간단히 설명한 후 자가 기입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한식당 서비스 품질과 관련된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한식당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여 특성화된 표본을 실증 분석함으로써,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들과 차별화 하고 있다. 이는 현재 한식 세계화를 위한 한식당 품질개선을 수행할 수 있는 한식당 종사자들에게 실질적인 개선 전략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 내용을 바탕으로 기존의 문헌을 참고하여(Chang MJ와 Cho MS 2000, Bae YH와 Jinlin Z 2003, Seo KH 등 2003, Seo KH와 Shin MJ 2006, Jeon IS 등 2007, Lee YJ 2007, Lee YJ 2010)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2차 회의를 통하여 운영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설문 내용을 외식관련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한식당 관리자와 조리사 2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설문지는 한식 세계화를 위한 한식당 품질개선 내용, 업장 및 개인 일반사항을 묻는 3개의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한식당 품질개선 내용은 메뉴 개발 5문항, 음식 맛 3문항, 음식 제공방법 4문항, 서비스 기술 3문항, 시설 및 분위기 6문항, 위생관리 5문항, 총 26문항을 개발하였다.
한식 세계화를 위한 한식당 품질개선 방안을 조사하기 위하여, 일주일에 적어도 3회 이상 외국인 손님이 방문한다고 응답한 서울, 경기 지역 한식당 업체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한식당 방문 전 전화연락을 통하여 설문조사 협조를 요청하였고, 협조가 가능하다고 응답한 한식당과 약속 시간을 정한 후,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포하고 그 자리에서 회수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한식 세계화를 위한 한식당 품질개선 방안을 조사하기 위하여, 일주일에 적어도 3회 이상 외국인 손님이 방문한다고 응답한 서울, 경기 지역 한식당 업체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한식당 방문 전 전화연락을 통하여 설문조사 협조를 요청하였고, 협조가 가능하다고 응답한 한식당과 약속 시간을 정한 후,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포하고 그 자리에서 회수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총 342개 한식당을 연구자가 6주에 걸쳐 방문하여 설문을 실시하였고, 한 업장에서 한명의 응답자가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314개 업장에서 설문지를 회수하였다(회수율 91.
한식당 운영관리 항목에 대하여 varimax 회전을 적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2). 본 연구 문항의 선택기준은 고유값(eigen value)은 1.
설문지는 한식 세계화를 위한 한식당 품질개선 내용, 업장 및 개인 일반사항을 묻는 3개의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한식당 품질개선 내용은 메뉴 개발 5문항, 음식 맛 3문항, 음식 제공방법 4문항, 서비스 기술 3문항, 시설 및 분위기 6문항, 위생관리 5문항, 총 26문항을 개발하였다. 품질개선 방안에 대한 평가(1:전혀 그렇지 않다 ~ 5:매우 그렇다)는 5점 척도로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한식 세계화를 위하여 개선되어야 할 한식당 서비스 품질 속성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서울, 경기 지역 한식당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완전하게 응답된 설문지를 제외한 250부를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설문내용은 기존 문헌과 전국에서 한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운영자 20명의 의견을 반영하여 개발하였다. 설문지 항목 개발은 ‘한식 세계화를 위한 한식당의 개선방안’ 이란 주제로 한식당 운영자들과 2회의 회의를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참석자는 외식관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운영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 항목 개발은 ‘한식 세계화를 위한 한식당의 개선방안’ 이란 주제로 한식당 운영자들과 2회의 회의를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참석자는 외식관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운영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한식당 방문 전 전화연락을 통하여 설문조사 협조를 요청하였고, 협조가 가능하다고 응답한 한식당과 약속 시간을 정한 후,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포하고 그 자리에서 회수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총 342개 한식당을 연구자가 6주에 걸쳐 방문하여 설문을 실시하였고, 한 업장에서 한명의 응답자가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314개 업장에서 설문지를 회수하였다(회수율 91.8%). 회수된 설문지 중 불완전하게 응답된 설문지를 제외한 250부를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8%). 회수된 설문지 중 불완전하게 응답된 설문지를 제외한 250부를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한식당 품질개선 측정 항목들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검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4가지 한식당 운영 형태와 종사자의 직책에 따른 인식 차이 분석을 위해 ANOVA를 실시하였으며, 사후 검정으로 LSD 다중비교를 실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응답자와 한식당의 일반적 특징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한식당 품질개선에 대한 평가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한식당 품질개선 측정 항목들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검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응답자와 한식당의 일반적 특징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한식당 품질개선에 대한 평가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한식당 품질개선 측정 항목들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검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4가지 한식당 운영 형태와 종사자의 직책에 따른 인식 차이 분석을 위해 ANOVA를 실시하였으며, 사후 검정으로 LSD 다중비교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서비스 기술’ 품질 속성 요인에서는 ‘종업원의 메뉴에 대한 설명 가능(4.08)’을 가장 중요한 개선 사항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다음으로는 ‘메뉴판에 메뉴 사진과 외국어 설명 포함(3.98)’, ‘종업원의 간단한 외국어 구사 능력(3.81)’으로 조사되었다.
‘시설 및 분위기’ 요인에서는 ‘음식과 어울리는 식기(4.03)’가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고, ‘한식당과 어울리는 종업원 유니폼(3.98)’, ‘대기고객을 위한 공간과 서비스 제공(3.89)’, ‘음식과 가격대에 어울리는 내부 및 외부 시설과 장식(3.81)’, ‘화장실 시설(3.74)’, ‘한식당 분위기와 어울리는 배경음악(3.65)’ 순으로 나타났다.
‘위생관리’ 관련 모든 항목이 4점대의 높은 점수를 보였고, ‘식기 위생관리(4.57)’와 ‘화장실 위생관리(4.57)’가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다음으로는 ‘테이블과 좌석 위생관리(4.53)’, ‘종업원 서빙 위생관리(4.50)’, ‘제공 물병의 위생관리 및 일회용 페트병 사용 금지(4.39)’ 순으로 나타났다.
‘음식 맛’ 관련 요인은 6가지 요인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으며(3.40), 각 항목에서는 ‘고객이 원하는 양념의 음식 제공(3.70)’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고, 다음으로는 ‘자극적인 향 개선(3.28)’, ‘매운 맛 개선(3.25)’ 순으로 나타났다.
‘음식 맛’ 요인은 6가지 요인에서 가장 낮은 개선 점수를 보였으며(3.40), 각 항목에서는 ‘고객이 원하는 양념의 음식 제공(3.70)’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자극적인 향 개선(3.28)’, ‘매운 맛 개선(3.25)’ 순으로 나타났다.
‘음식 제공방법’ 요인에서는 유일하게 ‘모든 음식의 1인 분량 주문 가능’ 항목에서 한식당 운영 형태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본사 직영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다(p<0.01).
1. 응답자의 직책은 운영자(소유자) 58.8%(147명), 관리자 28.4%(71명), 조리사(주방장급) 12.8%(32명)로 조사되었다. 한식당의 운영 형태는 프랜차이즈 본사 직영점 60개 업소, 프랜차이즈 가맹점 29개 업소, 개인운영 중·대형 업소 30개 업소, 개인운영 소형업소 131개 업소로 총 250개 업소였다.
1인 기준의 메뉴 가격은 프랜차이즈 직영업소는 40%(24개 업소)가 20,000원 이상의 비율이 가장 높았고, 프랜차이즈 가맹업소 48.3%(14개 업소), 개인운영 중·대형업소 53.3%(16개 업소), 개인운영 소형업소 49.6%(65개 업소)가 모두 5,000원 이상 10,000원 미만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응답자가 인식한 한식당 서비스 품질 속성 개선 조사에 대한 점수는 ‘위생관리(4.51)’, ‘서비스 기술(3.93)’, ‘메뉴 개발(3.90)’, ‘음식 제공방법(3.88)’, ‘시설 및 분위기(3.84)’, ‘음식 맛(3.40)’ 순으로 나타났다.
3. ‘메뉴 개발’ 요인을 살펴보면, ‘고급화된 메뉴 개발’에 대한 개선 점수가 4.08점으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전통 음식의 정체성 유지를 위한 한식 본래의 맛 강화(4.07)’, ‘웰빙 트렌드를 반영한 메뉴 개발(3.92)’ 순으로 나타났다.
4. ‘음식 제공방법’ 요인에서는 ‘집게, 국자, 개인 접시 제공(4.12)’이 4점대의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고, 다음으로는 ‘한입 크기의 음식 제공(3.84)’, ‘모든 음식의 1인 분량 주문 가능(3.79)’, ‘전통 한상차림 보다는 개인별 상차림 또는 코스형 메뉴 제공(3.78)’ 순으로 조사되었다.
5. ‘시설 및 분위기’ 요인에서는 ‘음식과 어울리는 식기(4.03)’가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고, ‘한식당과 어울리는 종업원 유니폼(3.98)’, ‘대기고객을 위한 공간과 서비스 제공(3.89)’, ‘음식과 가격대에 어울리는 내부 및 외부 시설과 장식(3.81)’, ‘화장실 시설(3.74)’, ‘한식당 분위기와 어울리는 배경음악(3.65)’ 순으로 나타났다.
01)’에 관한 속성에서 인식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개의 서비스 품질 요인에 대한 평균에서는 한식당 본사 직영점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다. 종사자의 직책에 따라서는 ‘서비스 기술’과 ‘시설 및 분위기’에서 운영자가 낮은 점수를 보였다(p<0.
개인운영 한식당은 한식 세계화를 위한 한식당 서비스 품질 개선에 대한 인식 자체가 프랜차이즈 운영업체에 비해 전반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개인운영의 경우는 프랜차이즈 운영 업체에 비하여 전문적인 경영 및 관리에 관한 교육을 받을 기회가 적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의 ‘서비스 기술’ 관련 항목에서는 ‘종업원의 메뉴에 대한 설명 가능(4.08)’을 가장 중요한 개선 사항으로 인식하였고, 다음으로는 ‘메뉴판에 메뉴 사진과 외국어 설명 포함(3.98)’, ‘종업원의 간단한 외국어 구사 능력(3.81)’으로 나타났다.
요인분석 결과, 요인 1은 ‘외국인의 기호에 맞는 퓨전 한식 개발’, ‘전통 음식의 정체성 유지를 위한 한식 본래의 맛 강화’, ‘웰빙 트렌드를 반영한 메뉴 개발’, ‘다양한 디저트 메뉴 개발’, ‘고급화된 메뉴 개발’, 5개의 항목들로 구성하였고, 이를 ‘메뉴 개발’ 요인이라 하였다.
운영 형태에 따른 인식 차이 비교에서는 ‘종업원의 메뉴에 대한 설명 가능(3.94)’, ‘메뉴판에 메뉴 사진과 외국어 설명 포함(3.68)’, ‘종업원의 간단한 외국어 구사 능력(3.65)’ 모두에서 개인운영 소규모 업소가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다.
8 m2 미만). 조사대상 한식당의 주메뉴는 고기 구이류가 전체 업소 중 22.6%(57개 업소)로 가장 많았고, 한정식류 17.5%(44개 업소), 분식류 14.3%(36개 업소), 생선류 11.9%(30개 업소) 순으로 나타났다.
한식당의 운영 형태는 프랜차이즈 본사 직영점 60개 업소, 프랜차이즈 가맹점 29개 업소, 개인운영 중·대형 업소 30개 업소, 개인운영 소형업소 131개 업소로 총 250개 업소였다. 조사대상 한식당의 주메뉴는 고기 구이류가 전체 업소 중 22.6%(57개 업소)로 가장 많았으며, 1인 기준의 메뉴 가격은 프랜차이즈 직영업소는 40%(24개 업소)가 20,000원 이상의 비율이 가장 높았고, 프랜차이즈 직영점이 대규모업소이면서 종업원의 수, 좌석 수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업원 수의 경우, 프랜차이즈 직영업소는 21명 이상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는 곳이 30%(18개 업소), 프랜차이즈 가맹업소는 6~10명이 51.7%(15개 업소), 개인운영 중·대형업소는 5명 이하 40%(12개 업소), 개인운영 소형업소는 종업원 수가 5명 이하인 곳이 89.3%(117개 업소)로 조사되어 프랜차이즈 직영점이 대규모업소이면서 종업원의 수, 좌석 수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측정 도구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내적일관성을 검증하는 방법인 Cronbach's alpha 계수를 산출하여, 신뢰성을 검증한 결과, 0.74~0.91로 모두 0.7을 초과하여 내적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측정항목들은 신뢰성이 확보 되었다.
후속연구
또한 조사 대상자가 운영하는 한식당에 따라 외국인 고객이 방문하는 횟수가 다양하여, 이에 따라 응답자들의 인식도 다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국내외 한식당의 특징적 성향을 반영하여 세분시장별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며,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하여 지역적 특성 및 제공 메뉴를 반영한 한식당 서비스 품질개선 전략과 관련한 후속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를 통하여 우리나라 한식당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 창출과 한식당 역량 강화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는 현재 한식 세계화를 위한 한식당 품질개선을 수행할 수 있는 한식당 종사자들에게 실질적인 개선 전략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한식당 종사자들이 인식하는 한식당 품질개선 사항들을 운영 형태에 따라 구체적으로 파악했다는 점이 의미 있는 결과를 시사해 줄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표본 추출에 있어서 서울과 경기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한식당의 종사자로 대상을 한정하여, 모든 한식당에 표준화하여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국내외 한식당의 특징적 성향을 반영하여 세분시장별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며,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하여 지역적 특성 및 제공 메뉴를 반영한 한식당 서비스 품질개선 전략과 관련한 후속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를 통하여 우리나라 한식당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 창출과 한식당 역량 강화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식의 특징은?
음식은 한 나라의 문화 상징으로 여겨지고 여행을 하거나 타국에 체류할 때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문화 중에 하나로, 국가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중요한 상품이다(Moon SJ와 Song JS 2012). 외국을 여행할 경우 그 나라의 독특하고 다양한 맛있는 요리들을 경험한다는 것은 여행을 풍요롭게 하는 중요한 요소로 여행의 가치를 높여주는 훌륭한 사회적 관광자원이다(Lee HS 등 2010).
개인운영 한식당이 가진 약점의 이유는?
개인운영 한식당은 한식 세계화를 위한 한식당 서비스 품질 개선에 대한 인식 자체가 프랜차이즈 운영업체에 비해 전반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개인운영의 경우는 프랜차이즈 운영 업체에 비하여 전문적인 경영 및 관리에 관한 교육을 받을 기회가 적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실제 한식당의 서비스 품질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한식당 개인 운영자들에게도 서비스 품질의 세부 사항과 구체적인 개선 방안에 대한 교육과 홍보가 필요하다.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한식 세계화 비전과 전략의 문제점은?
우리나라는 2008년 한식 세계화 비전과 전략에서 2017년까지 한식을 세계 5대 음식의 하나로 만들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국내 한식당에 대한 재검토 및 한식당의 해외진출 등과 같은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2009). 그러나 아직 까지 한식 세계화를 위한 한식당의 역량 강화 및 서비스 품질 향상에 대한 대책이 미흡한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최근 한류열풍과 외국 관광객 증가로 한식에 대한 인식이 크게 변화되고 한식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한식 세계화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한식당 품질개선 및 활성화를 위한 연구는 아직까지 부족한 상황이다. 현재까지 외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한식당 서비스 품질과 관련한 연구는 외국인 대상 한식당의 서비스 수행도 조사(Lee MA와 Kim SA 2006), 외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식당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에 대한 연구(Jeon IS 등 2007), 중국 관광객의 한식당 방문전 서비스 기대와 방문후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Yoo YJ 등 2009), 아시아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한식당의 품질 요인 연구(Im HJ 2010), 한식당의 서비스 품질이 외국인 고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Jung HS와 Yoon HH 2011, Lee IS 등 2011), 일본의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한식당 서비스 품질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Cheon DH와 Kim MJ 2013) 등이 있다.
참고문헌 (30)
Aphirak P. 2006. Thailand and the kitchen of the world project. The 41th international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symposium. Hanrimwon. Seoul, Korea pp 61-70
Bae YH, Jinlin Z. 2003. Marketing strategy for Korean restaurants in Florida: through view of customers' preference, recognition and satisfaction. Korean J Foodserv Manag Res 6(6):85-100
Chang MJ, Cho MS. 2000. Recognition and preference to Korean traditional food of foreign visitors in Korea. Korean J Dietary Culture 15(3):215-223
Choen DH, Kim MJ. 2013. Influence of Japanese tourist' perceived service quality of Korean traditional restaurant on the relationship quality and behavioral intention. J Foodserv Manag Soc Korea 16(6):223-238
Im HJ. 2010. Perceived quality of Korean restaurants influencing 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from the perspectives of Asian tourists to Korea-. Korean J Culin Res 16(1):209-225
Jang S, Ha A, Silkes CA. 2009. Perceives attributes of Asian foods: from the pserspective of the American customers. Int J Hosp Manag 28(1):63-70
Jeon IS, Lee JS, Rho MK. 2007.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and service value of Korean restaurants on the foreign customer response. Korea Acad Soc Hotel Adm 16(5):185-200
Jung HS, Yoon HH. 2011. A comprehensive study of customers' perceived service quality of Korean restaurants II: the effects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in Korean restaurants upon customer satisfac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foreigners and Koreans.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2(1):88-97
Kim JH, Yoo JY, Song SJ. 201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wareness of Korean food,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Korean restaurants in foreigner. Tourism Res 36(10):45-61
Kim HS, Lyu ES. 2012. Importance and satisfaction with Korean food for foreigners living in Busan with regard to nationality. Korean J Food Cook Sci 28(2):89-96
Kim JS. 2005. Universalizing Korean food. Korean J Food Culture 20(5):499-507
Kim S, Lee MA, Kim EM, Lee SJ. 2004. The gap analysis of recognition and preference for Korean traditional foods and restaurants between foreign visitors and foreign residents. Korean J Soc Food Cook Sci 20(6):619-629
Korea Tourism Organization. 2013. 2013 Korea tourism statistics (1975-2013). Available from: http://kto.visitkorea.or.kr/kor /notice/data/statis/profit/board/view.kto?id379522&isNotice true&instanceId294&rnum0. Accessed September 20, 2014
Korea Tourism Organization. 2014. 2014 Korea, monthly statistics (2014. 10). Available from: http://kto.visitkorea.or.kr/kor/notice /data/statis/profit/board/view.kto?id423034&isNoticefalse &instanceId294&rnum8. Accessed December 3, 2014
Lee HS, Hwang JS, Jeon HM, Lee SB. 2010. The effect of the recognition of Korean culture in Korean restaurant on foreign residents in Korea. Korean J Culin Res 16(4):64-75
Lee IS, Shin SJ, Shin WR, Yang YJ, Jung HS, Yoon HY. 2011.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in Korean restaurants upon customers' utilitarian value, hedonic value and satisfaction of foreigners living. J Foodserv Manag Soc Korea 14(1): 259-278
Lee KA, Lyu ES. 2012.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human and physical evidence service in Korean restaurants for foreigners living in Busan according to nationality. J Korean Soc Food Sci Nutr 4(2):270-277
Lee MA, Kim SA. 2006. Analysis of foreign customers' evaluation of service performance for Korean traditional restaurants. Korean J Food Cook Sci 23(5):736-745
Lee SJ, Lee KH. 2011. Understanding the perceptions and service quality of Korean foods: A comparative cross-cultural study of international tourist visiting Korea. J Korea Contents Assoc 11(10):465-478
Lee SM, Chung HY. 2009. A study on revisiting satisfaction and Korean restaurant selection of foreigners living in the Korea. J Foodserv Manag Soc Korea 12(1):293-313
Lee YJ. 2007. A study on the recognition,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s of Japanese tourists based on traditional Korean foods. Korean J Food Cook Sci 23(1):156-164
Lee YJ. 2010. The effects of Korean food gloablization on foreigners' perception of wellbeing value and experience with Korean food. Korean J Food Culture 25(5):487-498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2009.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2009. Available from: http://www.mafra.go.kr/list.jsp?newsid155342906§ion_idb_sec_1&listcnt 5&pageNo1&year&group_id3&menu_id1125&link_me nu_id&divisionB&board_kindC&board_skin_idC3&par ent_code3&link_url&depth1. Accessed April 30, 2014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4. 2013 International visitor survey. Available from: http://kto.visitkorea.or.kr/kor /notice/data/statis/tstatus/forstatus/board/view.kto?id421189 &isNoticefalse&instanceId295&rnum1. Accessed August 30, 2014
Moon SJ, Song JS. 2012. Study on food quality of Korean restaurants,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s in Chinese university or college students -focused on different awareness of Korean food-. Korean J Food Culture 27(3): 285-293
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 2014. What's hot 2015 Culinary forecast. Available from: http://www.restaurant.org/Downloads /PDFs/News-Research/WhatsHot2015-Results.pdf. Accessed December 30, 2014
Riangkrul S. 2004. The first international foodservice management and culinary symposium. Beaksan Publishing Company. Seoul, Korea pp 77-81
Seo KH, Lee SB, Shin MJ. 2003. Research of Korean food preference and the improvement of Korean restaurants for Japanese and Chinese students in Korea. Korean J Soc Food Cook Sci 19(6):31-38
Seo KH, Shin MJ. 2006. Importance and satisfaction with the service of Korean restaurants for Japancese and Chinese students in Korea.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16(6): 753-762
Yoo YJ, Choi YS, Cheon HS. 2009. Korean restaurant service expectations and customer satisfaction with Korean food among Chinese tourists. Korean J Food Culture 24(6):581-58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