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해군 함정에서 운용하고 있는 묘의 파주력과 파주계수에 대한 계산이 단순하게 특정한 값만을 적용하고 있다는 한계를 인식하고,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존 문헌연구 자료와 묘 제작사, 연구기관, 학계의 여러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함정이 보유한 묘의 형태별 파주력과 파주계수를 비교 분석하였다. 함정에서 사용 중인 대표적인 묘의 형태별 파주력 및 파주계수를 비교분석한 결과 AC-14형 묘는 ASS형 묘나 U.S. Navy Standard형 묘에 비해 큰 파주력을 가지며 이는 묘의 경량화를 가능케 하여 조함의 용이성에 도움이 됨을 확인하였고, U.S. Navy Standard형 묘는 중량의 변화에 파주계수의 값이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특성을 확인하였으며, Danforth형 묘는 파주계수가 중량에 반비례한 특징을 확인하였다. 또한 묘를 운용할 때 유의하고 보완할 사항을 알기쉽게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묘를 운용하는 함정 승조원에게 파주력과 파주계수와 관련하여 신뢰성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고 보다 안전하게 묘박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해군 함정에서 운용하고 있는 묘의 파주력과 파주계수에 대한 계산이 단순하게 특정한 값만을 적용하고 있다는 한계를 인식하고,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존 문헌연구 자료와 묘 제작사, 연구기관, 학계의 여러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함정이 보유한 묘의 형태별 파주력과 파주계수를 비교 분석하였다. 함정에서 사용 중인 대표적인 묘의 형태별 파주력 및 파주계수를 비교분석한 결과 AC-14형 묘는 ASS형 묘나 U.S. Navy Standard형 묘에 비해 큰 파주력을 가지며 이는 묘의 경량화를 가능케 하여 조함의 용이성에 도움이 됨을 확인하였고, U.S. Navy Standard형 묘는 중량의 변화에 파주계수의 값이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특성을 확인하였으며, Danforth형 묘는 파주계수가 중량에 반비례한 특징을 확인하였다. 또한 묘를 운용할 때 유의하고 보완할 사항을 알기쉽게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묘를 운용하는 함정 승조원에게 파주력과 파주계수와 관련하여 신뢰성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고 보다 안전하게 묘박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In this study, with the awareness of the limitations set in the currently operated calculations of holding power and the holding power coefficient of anchors of naval ships due to its simple application of a specific value, various factors that impact the holding power and its coefficient were verif...
In this study, with the awareness of the limitations set in the currently operated calculations of holding power and the holding power coefficient of anchors of naval ships due to its simple application of a specific value, various factors that impact the holding power and its coefficient were verified based on existing data analysis of literature research and numerous experiment results from anchor manufacturers, research institutes and academic community in order to overcome the aforementioned limitations. In addition, holding power and holding power coefficient were compared and analyzed by the shape of anchors. As a result, we came to know that the holding power of AC-14 type anchor is stronger than that of ASS type anchor or U.S. Navy Standard type anchor which makes it possible to reduce the weight of the anchor and therefore ease the process of naval shipbuilding. Furthermore, we confirmed the fact that U.S. Navy Standard type anchor does not react sensitively to the weight change of the anchor. Lastly, we found out that Danforth type anchor's holding power coefficient is in inverse proportion to the weight. Moreover, instructions for managing anchor are arranged easily for your informa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expected to provide anchor - operating naval crew with a reliable theoretical basis pertaining to an anchor's holding power and its coefficient and contribute much for the safety of their act of anchoring.
In this study, with the awareness of the limitations set in the currently operated calculations of holding power and the holding power coefficient of anchors of naval ships due to its simple application of a specific value, various factors that impact the holding power and its coefficient were verified based on existing data analysis of literature research and numerous experiment results from anchor manufacturers, research institutes and academic community in order to overcome the aforementioned limitations. In addition, holding power and holding power coefficient were compared and analyzed by the shape of anchors. As a result, we came to know that the holding power of AC-14 type anchor is stronger than that of ASS type anchor or U.S. Navy Standard type anchor which makes it possible to reduce the weight of the anchor and therefore ease the process of naval shipbuilding. Furthermore, we confirmed the fact that U.S. Navy Standard type anchor does not react sensitively to the weight change of the anchor. Lastly, we found out that Danforth type anchor's holding power coefficient is in inverse proportion to the weight. Moreover, instructions for managing anchor are arranged easily for your informa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expected to provide anchor - operating naval crew with a reliable theoretical basis pertaining to an anchor's holding power and its coefficient and contribute much for the safety of their act of anchoring.
4장에서는 여러 변화 요소에 의해 파주력 및 파주계수가 달라질 수 있고, 그에 따른 묘의 파주력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몇 가지 유의할 점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해군 실무자들이 묘의 파주력과 파주계수를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되며, 묘와 관련된 교육자료로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1장에서는 기존 문헌 연구 자료와 묘 제작사, 연구기관, 학계의 여러 시험 결과치를 바탕으로, 해군함정들이 보유한 묘에 대한 파주력 변화 요인들을 살펴본다. 2장에서는 해군 함정이 운용하고 있는 묘의 형태와 중량 결정방법 등을 살펴보고, 3장에서는 현재 해군함정이 보유한 묘 형태인 AC-14형, Danforth형, U.S. Navy Standard형 별로 묘의 파주력 및 파주계수를 비교 분석한다. 4장에서는 여러 변화 요소에 의해 파주력 및 파주계수가 달라질 수 있고, 그에 따른 묘의 파주력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몇 가지 유의할 점을 제시하였다.
Navy Standard형 별로 묘의 파주력 및 파주계수를 비교 분석한다. 4장에서는 여러 변화 요소에 의해 파주력 및 파주계수가 달라질 수 있고, 그에 따른 묘의 파주력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몇 가지 유의할 점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해군 실무자들이 묘의 파주력과 파주계수를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되며, 묘와 관련된 교육자료로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신뢰성이 떨어지는 파주력 산출로 이어져 주묘 등 함 안전에 큰 위협으로 작용될 수 있는 여지를 다분히 가지고 있다. 본 연구의 1장에서는 기존 문헌 연구 자료와 묘 제작사, 연구기관, 학계의 여러 시험 결과치를 바탕으로, 해군함정들이 보유한 묘에 대한 파주력 변화 요인들을 살펴본다. 2장에서는 해군 함정이 운용하고 있는 묘의 형태와 중량 결정방법 등을 살펴보고, 3장에서는 현재 해군함정이 보유한 묘 형태인 AC-14형, Danforth형, U.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연구 자료와 묘 제작사, 연구기관, 학계의 여러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함정이 보유한 묘 형태별 파주력 및 파주계수를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Navy Standard형, Danforth형 묘를 대상으로 파주력과 파주계수를 비교 및 분석하였다. 그 결과, AC-14형 묘는 ASS형 묘나 U.S. Navy Standard형 묘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파주력을 가지고 있어 보다 경량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조함이 보다 용이해지고 선체 돌출부를 최소화시킴으로써 은폐성을 보다 증대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반해 U.
Navy Standard형 묘는 중량의 변화에 비례해서 파주력이 커지면서 약 7정도의 일정한 파주계수 값을 보여주어 중량의 변화에 안정적인 파주력을 보유한 형태의 묘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Danforth형 묘는 다른 묘들에 비해 훨씬 큰 파주력을 가지고 있고 저중량일 때 오히려 그 파주계수가 약 40정도로 가장 크고, 고중량이 될수록 파주계수가 점차 작아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4장에서는 묘의 파주력을 결정하는 파주계수 값이 여러 요인에 의해 불명확한 점을 지적하고, 기존에 제시된 파주 계수 값을 이용시 고려할 사항으로 5가지를 제시하였다.
Navy Standard형 묘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파주력을 가지고 있어 보다 경량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조함이 보다 용이해지고 선체 돌출부를 최소화시킴으로써 은폐성을 보다 증대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반해 U.S. Navy Standard형 묘는 중량의 변화에 비례해서 파주력이 커지면서 약 7정도의 일정한 파주계수 값을 보여주어 중량의 변화에 안정적인 파주력을 보유한 형태의 묘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Danforth형 묘는 다른 묘들에 비해 훨씬 큰 파주력을 가지고 있고 저중량일 때 오히려 그 파주계수가 약 40정도로 가장 크고, 고중량이 될수록 파주계수가 점차 작아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이 같은 사실은 모래, 자갈, 바위와 같은 저질에서 과연 어느 정도의 파주력을 발생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명확한 답을 제시하지 못한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U.S. Navy Standard형 및 Danforth형 묘에 대해서는, 다양한 저질에 따른 파주력 및 파주계수 측정 실험을 통하여 보다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자료 축적이 무엇보다 필요한 실정이다.
끝으로 묘의 파주력과 관련하여 향후 보완할 사항을 몇 가지 들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장수에 의한 계산 방법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의장수에 의한 계산 값은 근사식에 의한 계산 값에 비해 묘의 중량이 적게 산출되는 경향이 크다는 점과, 묘 형태를 고려치 않고 오로지 형폭, 선체 높이, 투영면적 등 선박의 외형적 요소만을 고려함으로써 조류, 바람, 조파 등 외력의 영향이 전혀 반영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산술적으로만 계산된다는 점 등이 지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주력이란 무엇인가?
불과 수 톤의 묘가 그 무게의 몇 천배에 달하는 수천 톤의 선박을 해상에서 고정시킬 수 있다는 사실에서, 묘는 선박에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의장품 중 하나다. 묘를 해저에 떨어뜨리면 그 묘는 해저바닥을 파고 들어가 바닥으로부터 떨어지지 않으려는 힘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파주력(Holding Power)이라고 한다. 파주력은 시험에 의해 얻은 파주력을 수중에서의 묘 무게의 배수로 표시하는데, 이 값을 파주계수 (Holding Power Coefficient)라고 한다.
해군 함정들이 보유한 묘의 한계는 무엇인가?
Navy Standard형 등으로 다양하다. 그러나 실무에서는 함정 묘의 중량 및 저질별 파주계수 값이 아닌 특정한 값(수심의 몇 배수의 묘쇄를 산출한다 등)만을 적용함으로써 정확한 파주력을 산출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는 자칫 과다 혹은 과소한 묘쇄 신출로 귀결될 수 있다.
해군 함정들이 보유한 묘의 형태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대형 상륙함, 이지스함, 신형 구축함들의 건조와 함께, 해군 함정들이 보유한 묘의 형태는 일반 선박들이 주로 사용하는 AC-14형 뿐 아니라 Danforth형, U.S. Navy Standard형 등으로 다양하다. 그러나 실무에서는 함정 묘의 중량 및 저질별 파주계수 값이 아닌 특정한 값(수심의 몇 배수의 묘쇄를 산출한다 등)만을 적용함으로써 정확한 파주력을 산출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5)
KR(2013), Rules/Guidance for the Classification of Steel Ships, part 4 Hull Equipment.
Navy, Naval shipbuilding(SU)-GI-06-007(2004), "Design Criteria of Anchor and Anchor Cha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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