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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디젤기관에 있어서 바이오연료가 배기배출물특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Exhaust Emissions by Using Bio Fuel in Marine Diesel Engin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1 no.1 = no.66, 2015년, pp.103 - 108  

조상곤 (군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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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구 온난화는 세계 경제발전으로 화석연료 사용이 주범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화석연료를 감소하기 위한 연구는 여러 대체에너지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그 중 우리나라에서 생산할 수 있는 연료는 바이오연료이다. 바이오연료는 화석연료에 의해서 발생하는 환경오염 문제를 줄이면서 경제적인 이익을 주는 지속 가능한 연료이다. 그래서 바이오연료를 친환경에너지로 전환시키는 재생에너지 등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실험은 어선에서 사용했던 기관을 다시 리모델링하여 실험장치를 직접 제작 설치하였고, 여러 바이오연료를 사용하여 선박의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운항에 도움을 주고자 연구하였다. 유채유, 대두유, 폐유채유의 배기배출 물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는 연료의 물리적, 화학적 성분이 비슷하여 선박용 엔진에 사용이 가능하고, 연료소비율과 NOx는 약간 증가하였으나, 매연은 많이 감소하는 경향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global warming has been recognized as the world economy development from fossil fuel use is the culprit. This study was reduce the fossil fuel has been developed in a number of alternative energy, As a fuel that can be produced in our country is a biofuel. Biofuels is a sustainable fuel hav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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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러 바이오연료의 배기배출물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며, 어선 기관을 리모델링한 후 실험하여 선박기관에 경제적인 운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재생 대채연료의 대두유, 유채유, 폐유채유를 직접 제조생산 하였고, 선박기관을 새롭게 리모델링하여 친환경 바이오연료의 가능성을 규명하서 선박의 친환경적인 운항에 도움을 주고자 연구하였다. 그 결과 소형어선 기관에서 경제적인 운항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선박기관에 있어서 바이오연료의 배기배출물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고찰한 결과, 바이오연료의 10%와 20%의 그 주요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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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기관의 장점은 무엇인가? , 2004; Ryu and Oh, 2004) 뿐만 아니라, 선박기관에 대해서도 이미 국제해사기구(IMO)에서 합의하여 규제하고 있다. 하지만 디젤기관은 열효율이 높고, 대출력의 기관을 만드는 것이 용이하며, 내구성과 신뢰성이 좋다. 그래서 화석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 개발이 시급한데, 그 하나 대안으로 자연에서 생산하는 식물류의 콩(Schol and Sorenson, 1993), 유채(Lim and Cho, 2008), 현미, 팝(Pradeep and Sharma, 2007) 등이 있다.
바이오연료 디젤기관의 연소특성과 배기배출물특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자는 무엇이 있는가? 바이오연료는 생산과 사용하는 단점이 있는데, 연료의 이용과정, 연료계통의 보온, 연료의 성상유지 등이 사용에 어려움이 있어서 이러한 분야는 더욱더 연구가 되리라 생각된다. 바이오연료 디젤기관의 연소특성과 배기배출물특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자는 연료의 성분, 분사시기, 분사율, 연료분무의 무화성 및 관통성 등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들은 서로 미치는 영향이 유기적이다(Satoh et al., 1997).
바이오연료 제조 과정에서 촉매를 사용하는 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바이오연료 제조과정은 촉매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하여 제조하였다. 촉매를 사용하는 공정의 장점은 상온 및 대기압과 유사한 조건에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촉매를 사용하지 않는 공정은 생산 및 제품의 정제공정이 비교적 단순하며 일반적으로 촉매를 사용하는 공정에 비해 메탄올 사용량이 많아서 고온고압의 조건이 필요하나 제품의 정제과정이 필요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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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ung, S. H., M., S. Kim, S. H, Jang, D. K. Koh and S. K. Ahn(2004), Analysis of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Bio Diesel Fuel in a DI Diesel Engine Using PXI and LabVIEW, Korea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8, No. 2, pp. 12-17. 

  2. Jeong, K. S., D. G. Lee, H. G. Roh and C. S. Lee(2011), Effect of Pilot Injection on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s Characteristics in a Biodiesel Fueled Diesel Engine.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ol. 16, No. 4, pp. 1-7. 

  3. Kanne, D. D. and R. Y. Iwamoto(1988), A Novel Approach to the Control of Heavy-Duty Diesel Particulate Emissions, SAE 880634, pp. 1-12. 

  4. Lim, J. K. and S. G. Cho(2008), Effects of Biodiesel Fuel on Characteristics of Specific Fuel Consumption and Exhaust Emissions in DI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4, No. 1, pp. 83-87. 

  5. Lim, J. K. and S. G. Cho(2012), Effects of Fuel Injection Timing on Exhaust Emissions Characteristics of Biodiesel Blend Oil in Diesel Engine, KOSME, Vol. 36, No. 5, pp. 603-608. 

  6. Lim, J. K., S. Y. Choi and S. G. Cho(2009), Comparative Analysis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Diesel Oil and Biodiesel Blends in DI Diesel Engine, KSPSE, Vol. 13, No. 6, pp. 29-34. 

  7. Needham, J. R., M. P. May, D. M. Doyle, S. A. Faulkner and H. Ishiwata(1990), Injection Timing and Rate Control a Solution for Low Emissions, SAE 900854, pp. 8-10. 

  8. Oh, O. T., K. J. Cheong and T. Murayama(1988), A Study on Alternative Fuel as Fuel Substitutes in Diesel Engine(II), KSAE, Vol. 10, No. 6, pp. 4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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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Plee, S. L., T. Ahamed, and J. P. Myers(1981), Flame temperature correlation for the effects of EGR on diesel particulate and NOx Emissions, Journal of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811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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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Ryu, K. H. and Y. T. Oh(2004), Durability Test of a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Using Biodiesel Fu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2, No. 1, p. 32. 

  13. Ryu, K. Y. and Y. T. Oh(2007),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Durability of Diesel Engines Burning BDF 20, Transactions of KSAE, Vol. 15, No. 3, pp. 18-28. 

  14. Satoh, K., S. Takahashi, T. Nishinura and K. Yokota(1997), Effect of Fuel Injection Rate Profile on Combustion and Emissions in a DI Diesel Engine, SAE 971259, pp. 29-34. 

  15. Schol, K. W. and S. C. Sorenson(1993), Combustion of Soybean Oil Methyl Ester in a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SAE, 93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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