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과학수업에서 EBS 교육방송 클립뱅크를 활용하는 전략의 개발과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 Strategies using EBS Clipbank in Elementary Science Clas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4 no.1, 2015년, pp.32 - 45  

박동섭 (양곡초등학교) ,  권난주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urther develop the strategies using EBS clipbank service and investigate the their effects of the science academic emotion on the student's attitude toward science. Clipbank is service for educational purpose. EBS provides clipbank that holds about 210,000 video cli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클립뱅크를 활용한 수업 전략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정서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의 소도시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략을 적용한 과학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적용 후 과학 학습정서 검사를 실시하였다.
  • 클립뱅크의 영상 또한 수업에서 어떻게 제공하는가에 따라 다양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교육용 사이트와 같이 교과서 속 실험을 재현한 영상처럼 대표실험, 실험 방법 안내의 역할을 포함하여 다양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흥미유발과 일상생활과의 연관성, 창의성 촉진 등 많은 장점을 가진 영상매체를 활용한 과학 수업 전략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과학 학습정서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양한 영상매체 중 한국교육방송공사(이하 EBS)의 콘텐츠인 클립뱅크 서비스를 활용하였다.
  • 클립뱅크의 클립을 수업의 도입에 활용하기 위해 과학 꺼내기에 활용하였다. 전 차시에 대한 내용,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이 담긴 영상을 통해 학생들이 집중하고 호기심을 갖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차시 예고 시간에 다음 수업시간에 배울 내용을 미리 안내하고, 준비물과 주의 사항을 이야기하지만, 학생들은 귀담아 듣지 않기 때문에 동기유발을 위해 사용한 클립 영상을 매우 흥미 있게 시청하며, 수업에 몰입하는 모습을 보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ISA 2009에 비해 PISA 2012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 점수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최근 실시한 PISA 2012를 분석한 결과 보고서를 살펴보면 PISA 2009에 비해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 점수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PISA 2012 문항의 성격이 과학 지식을 묻는 것에서 과학 소양을 묻는 형태로 변화하였기 때문이다(Song et al., 2013).
초등 교사들이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 교육용 사이트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스마트폰이 보급되어 널리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모바일 기반의 사이트도 늘어나고 있고, 교사들이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수업을 하는 경우가 있으나, 아직 교실에서는 교육용 사이트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초등 교사들이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 교육용 사이트는 아이스크림과 T-셀파이다. 이 중 아이스크림은 수업시간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개발되어(Yeom et al.
클립뱅크란? 이를 위해 다양한 영상매체 중 한국교육방송공사(이하 EBS)의 콘텐츠인 클립뱅크 서비스를 활용하였다. 클립뱅크는 EBS에서 자사 및 유수의 프로그램 제작사가 만든 프로그램 일부를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짧은 시간의 영상 클립으로 제작한 인터넷 사이트이다. 기존의 아이스크림, T-나라와 같은 교육용 사이트처럼 과목과 주제별로 정리가 되어 있고,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회원으로 가입하면 교육과 관련된 약 21만여 개의 클립 영상을 찾아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Back, Y., Park, H., Kim, Y., Noh, S., Park, J., Lee, J., Jeong, J., Choi, Y. & Han, H. (2011). STEAM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4), 149-171. 

  2. Choi, S. (2013). The effects of animation-based instruction using magic school bus on elementary students' level of understanding and interests on plant's structure and function.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3. Do, S., Son, S., Byun, J. & Lim, J. (2011). Development and construct validation of the Korean achievement emotions questionnaire (K-AEQ).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4), 945-970. 

  4. Franken, R. E. (2007). Human motivation (6th ed.). USA: Thomson higher education. 

  5. Frenzel, A. C., Pekrun, R. & Goetz, T. (2007). Perceived learning enviroment and students' emotional experiences: A multilevel analysis of mathmatics classrooms. Learning and Instruction, 17(5), 478-493. 

  6. Goetz, T., Frenzel, A. C., Pekrun, R. & Hall, N. C. (2006). The domain specificity of academic emotional experiences.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75(1), 5-29. 

  7. Govaerts, S. & Gregoire, J. (2008). Development and construct validation of an academic emotions scale. International Journal of Testing, 8(1), 34-54. 

  8. Hall, N. (2005). The structure of students' emotions experiences during a mathmatical achievement test. ZDM, 37(3), 221-225. 

  9. Jeong, S. & Kwon, N. (2008).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rategies using children's science verses in elementary science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8), 814-822. 

  10. Jhun, Y., Lee, S., Shin, Y., Kang, S., Cha, H. & Song, Y. (2009). Elementary school teachers' usage of web supplement for the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8(3), 313-320. 

  11. Jin, S. & Jang, S. (2007). Elementary school teachers' teaching experience of scientific inquiry.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2), 181-191. 

  12. Jin, Y. (2013). Best utilization review event. Retrived January 4th, 2015, from http://clipbank.ebs.co.kr/board/basic/view?boardId10000041&pageNo3&indexNo110&postId10000000789&searchConditiontitle&searchKeyword&best&uri&tabVal. 

  13. Kim, D. & Kim, H. (2013). Developmenmt of science academic emotion scale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7), 1367-1384. 

  14. Kim, D. & Lee, B. (2010).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motion experience scale in physical education class. Korean Society of Sport Phychology, 21(1), 1-19. 

  15. Kim, H. & Park, S. (2012).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use, satisfaction, and needs of EBS program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5(2), 213-237. 

  16. Kim, J. (2003). The utilization of multimedia teaching/learning materials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cience class. Master's thesis, Suwon University, Suwon. 

  17. Kim, H. & Shim, K. (2007). Study on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science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iology Education, 35(1), 52-60. 

  18. Kim, K. (2013). A study on high school students' media preference and educational effects of media-based science instruction.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9. Kim, M. & Shim, S. (2011). Uses of science fiction movie education materials for the middle school female students to enhance their interests in scienc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5(2), 221-229. 

  20. Koh, H., Choi, M. & Kang, S. (2007). Research articles: A study on some background variables related to the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s of pre-service and in-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2), 192-200. 

  21. Kwon, N. & Bok, Y. (2007). The effect of science toy making activities on the scientific interest and the conceptual understand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3), 243-251. 

  22. Kwon, N. & Kwon, H. (2012). Application and analysis of students' responses to utilize "Science TV" in science communication activities at early morning classe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1), 56-68. 

  23. Kwon, N. & Lee, J. (2010a). The effect of instruction using movies on the attitude toward science and learning achievements in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9(2), 113-123. 

  24. Kwon, N. & Lee, K. (2010b).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rategies using tale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1), 1-12. 

  25. Lee, H. (2012). Clipbank utilized guide. Retrived January 4th, 2015, from http://clipbank.ebs.co.kr/vodPopPlayer?clipClsCdspot&sno6. 

  26. Lee, S., Jhun, Y., Hong, J., Shin, Y., Choi, J. & Lee, I. (2007). Difficulties experienced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cience classe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1), 97-107. 

  27. Ministry of Education (2013). Curriculum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Ministry of Education, 2013-7. 

  28. Oh, P. (2011). Unfillable cups: Meanings of science classes to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1(2), 271-294. 

  29. Park, J. (2012). Clipbank utilized guide. http://clipbank.ebs.co.kr/vodPopPlayer?clipClsCdspot&sno8. Retrived August 2nd, 2014. 

  30. Park, J. & Kim, S. (1996). The survey of problem contexts suffering by the elementary teachers in the elementary science laboratory instruc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5(2), 263-282. 

  31. Pekrun, R., Goetz, T., Frenzel, A. C., Barchfeld, P. & Perry, R. P. (2011). Measuring emotions in students' learning and performance: The achievement emotions questionnaire (AEQ).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6(1), 36-48. 

  32. Pekrun, R. (2006). The control-value theory of achievement emotions: Assumption, corollaries, and implications for educational research and practice.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8(4), 315-341. 

  33. Platz, J. (2007). STEM to STEAM; How do you turn STEM into STEAM? Add the arts!. Retrived January 4th, 2015, from http://www.oaae.net/index.php/en/resources/educator/stem-to-steam. 

  34. Robelen, E. W. (2011). Building STEAM: Blending the arts with STEM subjects. Education Week, 31(13), 8-9. 

  35. Schutz, P. A., Benson, J. & Decuir-Gunby, J. T. (2008). Approach/Avoidance motives, test emotions, and emotional regulation related to testing. Anxiety, Stress, & Coping, 21(3), 263-281. 

  36. Shin, D. (2012). Development of the generating model of the scientific interest on the biological phenomenon -Focused on life science videos-. Biology Education, 40(1), 147-157. 

  37. Smith, E. E. & Westhoff, G. M. (1992). The taliensin project: Meltidisciplinary education and multimedia. Educational Technology, 17(1), 15-23. 

  38. Song, M., Rim, H., Choi, H., Park, H. & Son, S. (2013).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s assessment: Analyzing PISA 2012 results.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39. Tarnoff, J. (2010). STEM to STEAM; Recognizing the value of creative skills in the competitiveness debate. HuffPost education group. Retrived January 4th, 2015, from http://www.huffingtonpost.com/john-tarnoff/stemto-steam-recognizing_b_756519.html. 

  40. Yakman, G. G. (2011). Introducing teaching STEM as a practical educational framework for Korea. Science Technology and Art Fusion (STEAM) Education International Seminar, Ehwa Womans University, Seoul. 

  41. Yeom, Y., Choi, Y. & Choo, M. (2009). I-Scream : Moving image service model for support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1). Proceedings of the Korea Multimedia Society Conference, 12(1), 495-498. 

  42. Yoo, M. & Park, H. (2011). The effects of science class using multimedia materials on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scienc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5(1), 1-12. 

  43. Yu, Y. & Kwon, N. (2012).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 strategies using science magic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1(3), 269-283. 

  44. Yun, E. (2005). The effects on the conception of water cycle instruction using cartoon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