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4 no.1, 2015년, pp.46 - 5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writing styles and features of science writing by using science notebook for elementary school science gifted. The subject of this study was 37 sixth grade elementary school science gifted in P city. The preliminary 1 hour instruction was conducted to ex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영재교육의 목적은? | 영재교육의 목적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조기에 발굴하여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개인의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고,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며,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 하게 하는 것이며(Ministry of Education, 2013), 그 중에서도 과학영재교육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자율적으로 탐구하는 능력, 지도력 등을 계발하는 것이다(Korea Edu- 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2). | |
과학 글쓰기의 방법으로 이용하는 방법은? | 과학 글쓰기의 방법으로 교사가 제공하는 학습지를 이용하거나, 실험관찰, 다양한 유형의 과학 공책, 과학 일지 또는 과학(관찰) 일기 등을 이용하고 있다. 그 중에서 과학 노트는 학생들이 과학 수업 중에 또는 수업 이후에 학생 수준에 맞게 스스로 수업을 통해 알게 된 것과 더 알고 싶은 것을 자유 로운 형식으로 정리하고, 자신의 활동을 되돌아보면서 검토, 반성해 볼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Lee, 2011). | |
영재교육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인 수업 모형은? | 이처럼 영재교육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중요한 목적 중 하나이며, 이를 개발하기 위한 수업 모형 및 방법의 연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인 수업 모형으로는 Creative Problem Solving(CPS) 모형과 프로젝트 학습 모형이 있다(Woo et al., 2000). 또한, 쓰기는 창의적이고 종합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문제해결력을 함양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 중의 하나였다(Kim, 2003). 과학 수업에서 교수·학습 방법으로 글쓰기를 강조하는 이유는 글을 잘 쓰는 능력을 키우기 보다는 과학 글쓰기를 수단으로 하여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 결정력과 같은 통합적인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이다(Park, 2013). |
Butler, M. & Nesbit, C. (2008). Using science notebooks to improve writing skills and conceptual understanding. Science Activities, 44(4), 137-146.
Cheon, J. H. (2006). Science writing activities for developing scientific thinking.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Chesbro, R. (2006). Using interactive science notebooks for inquiry-based science. Science Scope, 29(7), 30-34.
Choi, Y. K. (2011). The analysis of elementary students' expressive writing in the wrap-up phase in the science classes.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o, H. A. (2010). Effects of drawing based note-taking activity in science learning. Master's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Jeon, R. N. (2013). The effects of argument level of elementary science gifted applying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SWH) teaching methods. Master's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Ji, Y. S. (2006). The effects of elementary students' science writing activities on 'Earth and Moon' unit. Master's thesis, Ch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im, K. M. (2010). A study on difference of classification ability between elementary science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im, M. H. (2013). The effect of the worksheet with emphasis on writing and self-note activity shown in the 1st grade students' science education of middle school.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im, O. J. (2003). Study on writing education for creativity improvement. Master's thesis, Kook Min University.
Klentschy, M. & Micheal, P. (2005). Science notebook ESSENTIALS. Science & Children, 43(3), 24-27.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2). A study of operation guideline development for science curriculum for the gifted (I).
Kwak, M. S. (2007). The effect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cience- related affective domain of elementary students through science journal writing.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Lee, S. J. (2011). Effects of science education using students' science-learning-notebook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Lee. J. Y. (2009). The effects of verbal analogy activities on the science achievement and science attitude through scaffolding.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2013). The act on the promotion of education for the gifted.
Park, E. Y. (2011). The influence of drawing graphs in science experiments on elementary students' ability to understand concepts and science process skill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ark, H. J. (2013). The development of teaching strategy focused on science writing to enhance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and examination of its effectivenes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Park, J. H. (2009). The investigation about using mind mapping in the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lessons. Master's thesis,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ark, K. K. (2011). Effects of lessons with the explanatory diagram on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scientific attitude.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hin, S. Y. (2010). The effects of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SWH) teaching on summary writing, cognitive levels and the achivement of learning.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on, J. W. (2009). The study of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scientific thinking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through science writing. Journal of The Korean Science Education Society for the Gifted, 1(3), 21-32.
Woo, J. H. (2003). The implications of illustrative note making for creativity and academic accomplishment in science classe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Woo, J. W., Kim, S. H. & Kang, S. W. (2000). The development of creativity instructional model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reativity Education, 3(1), 1-28.
Yun, J. H. (2009). Analysis of writing patterns appeared in the science writing activities for the sixth grader.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