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1, 2019년, pp.64 - 8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lementary science gifted students' characteristics of the thinking i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through a MEA(Model Eliciting Activity)activity.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40 elementary science gifted students who passed the first screen for the admiss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MEA 연구목적은 무엇이 있는가? | MEA 연구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학적 모델을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다(Lesh & Doerr, 2003). 둘째, 실생활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과정을 면밀히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Chamberlin & Coxbill, 2012). 셋째, MEA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고 과정과 창의성을 발휘해야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수학적 지식을 사용하고, 교사는 사고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창의적 수학영재를 식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Chamberlin & Moon, 2005). | |
문제해결이란 무엇인가? | 학자들마다 의견의 차이가 있지만 문제해결이란 문제해결자가 즉각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분명한 해결방법이 없을 때 현재의 주어진 상태에서 목표상태에 도달하기 위한 인지과정(cognitive processing)을 의미한다(Mayer, 1999). 문제해결에서 인지 과정은 과학적 사고과정의 하나로 학습방법, 학습결과 등으로 정의되거나 추론, 직관, 분석적사고, 비판적사고, 반성적사고, 과학적 방법, 발견, 탐구 등 다양한 사고과정으로 표현된다(Chiappetta & Russell, 1982; Fiest, 2008). | |
문제해결에서 인지 과정은 어떻게 정의되거나 표현되는가? | 학자들마다 의견의 차이가 있지만 문제해결이란 문제해결자가 즉각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분명한 해결방법이 없을 때 현재의 주어진 상태에서 목표상태에 도달하기 위한 인지과정(cognitive processing)을 의미한다(Mayer, 1999). 문제해결에서 인지 과정은 과학적 사고과정의 하나로 학습방법, 학습결과 등으로 정의되거나 추론, 직관, 분석적사고, 비판적사고, 반성적사고, 과학적 방법, 발견, 탐구 등 다양한 사고과정으로 표현된다(Chiappetta & Russell, 1982; Fiest, 2008). 다시 말해 문제해결력은 문제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다양한 해결책을 선택하고 전략을 구성하는 복잡하고 고차원적인 사고의 과정이 연속적이고 상호 보완적으로 결합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