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영재와 일반아의 창의적 추리과정 시 나타나는 신경 전류원의 차이
Differences in Neural Current Sources of Science Gifted and Normal Children in Creative Reasoning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4 no.1, 2015년, pp.131 - 141  

권석원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과학 영재와 일반아의 창의적 추리과정시 나타나는 두뇌사고 패턴을 sLORETA 분석 기법을 통해 분석하고, 신경생리적 특성을 파악하여 과학 영재아 판별의 기초와 활용 가능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한 대상자는 과학영재아 6명과 동일 학군 및 학년에 속한 일반아 6명으로 총 12명의 오른손잡이로 하였다. 창의적 추리과정을 위해 사용된 과제는 레이븐 도형점진행렬검사를 사용하였고, 안정상태와 과제 수행간 뇌파를 측정하였다. 뇌파는 19개의 전극을 통해 수집된 16초간의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였으며, sLORETA 분석 기법을 통해 8개의 주파수 대역(Delta, Theta, Alpha-1/2, Beta-1/2, Gamma, Omega)에 대한 평균 전류밀도값을 그룹별로 비교하였다. 그룹간 두뇌 활성 주파수 대역을 비교한 결과 눈감고 안정 상태에서 과학영재아가 일반아에 비해 알파-2 대역에서, 레이븐 과제 수행시 과학 영재아가 일반아에 비해 알파-1과 감마 대역에서 강한 활성이 관찰되었다. 연구 결과 나타난 알파 및 감마 대역 활성과 우반구로의 기능적 편측화(Lateralization)는 창의적 문제 해결시 영재아에게 나타나는 대표적 특성 중 하나이며, 배외측전전두피질(DLPFC)의 활성은 과학영재아의 높은 유동지능을 반영하는 결과라 볼 수 있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brain thinking pattern being represented in a process of creative reasoning of gifted and normal children.
  • This study was intended to confirm difference of neural activation level being represented in creative reasoning process of gifted and normal children. Group analysis was performed through comparison of measured EEG data between individual resting condition and Raven task performance.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Binkofski, F., Buccino, G., Posse, S., Seitz, R. J., Rizzolatti, G. & Freund, H. (1999). A fronto-parietal circuit for object manipulation in man: Evidence from an fMRIstudy. European Journal of Neuroscience, 11(9), 3276-3286. 

  2. Brunet, E., Sarfati, Y., Hardy-Bayle, M. C. & Decety, J. (2000). A PET investigation of the attribution of intentions with a nonverbal task. NeuroImage, 11(2), 157-166. 

  3. Bucker, R. L. & Carroll, D. C. (2007). Self-projection and the brain.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11(2), 49-57. 

  4. Budzynski, T. H., Budzyski, H. K., Evans, J. R. & Abarbanel, A. (Eds.) (2009). Introduction to quantitative EEG and neurofeedback (2nd ed., pp. 90-93). New York: Elsevier. 

  5. Cattell, R. B. (1963). Theory of fluid and crystallized intelligence: A critical experi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54, 1-22. 

  6. Choi, S. Y. & Kang, H. G. (2006). Development of the scientific creative problem solving test for the selection of gifted scienc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5(1), 27-38. 

  7. Clower, D. M., West, R. A., Lynch, J. C. & Strick, P. L. (2001). The inferior parietal lobule is the target of output from the superior colliculus, hippocampus, and cerebellum. Journal of Neuroscience, 21, 6283-6291. 

  8. Den Ouden, H. E., Frith, U., Frith, C. & Blakemore, S. J. (2005). Thinking about intentions. Neuroimage, 28(4), 787-796. 

  9. Doppelmayr, M., Klimesch, W., Sauseng, P., Hodlmoser, K., Stadler, W. & Hanslmayr, S. (2005). Intelligence related differences in EEG-bandpower. Neuroscience Letters, 381, 309-313. 

  10. Dum, R. P. & Strick, P. L. (2003). An unfolded map of the cerebellar dentate nucleus and its projections to the cerebral cortex. Journal of Neurophysiology, 89, 634-639. 

  11. Fehmi, L. G. & Collura, T. F. (2007). Effects of electrode placement upon EEG biofeedback training: The monopolar-bipolar controversy. Journal of Neurotherapy, 11(2), 45-63. 

  12. Fink, G. R., Markowitsch, H. J., Reinkemeier, M., Bruckbauer, T., Kessler, J. & Heiss, W. D. (1996). Cerebral representation of one's own past: Neural networks involved in autobiographical memory. Journal of Neuroscience, 16, 4275-4282. 

  13. Gray, J. R., Chabris, C. F. & Braver, T. S. (2003). Neural mechanisms of general fluid intelligence. Nature Neuroscience, 6, 316-322. 

  14. Grossman, E. D. & Blake, R. (2002). Brain areas active during visual perception of biological motion. Neuron, 35, 1167-1175. 

  15. Ha, G. S., Yu, H. I., Kim, S. Y., Kim, J. J., Hong, K. S., Lee, C. U., Kwon, J. S., Shin, M. S., Lee, M. S., Oh, B. H. & Yeon, B. G. (1999). Preliminary standardization of the computerized standard progressive matrices in Korean adult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y Association, 38(5), 1038-1046. 

  16. Horn, J. L. (1985). Remodeling old models of intelligence. In B. B. Wolman (Ed.), Handbook of intelligence (pp. 267-300). New York: Wiley. 

  17. Jasper, H. H. (1958), The ten-twenty electrode system of the international federation. Electroencephalography and Clinical Neurophysiology, 10, 371-375. 

  18. Jausovec, N. (1997). Differences in EEG alpha activity between gifted and non-identified individuals: Insights into problem solving. Gifted Child Quarterly, 41, 26-32. 

  19. Jin, S. H., Kim, S. Y., Park, K. H. & Lee, K. J. (2007). Differences in EEG between gifted and average students: Neural complexity and functional cluster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Neuroscience, 117(8), 1167-1184. 

  20. Jin, S. H., Kwon, Y. J., Jeong, J. S., Kwon, S. W. & Shin, D. H. (2006b). Increased information transmission during scientific hypothesis generation: Mutual information analysis of multichannel EEG.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physiology, 62, 337-344. 

  21. Jin, S. H., Kwon, Y. J., Jeong, J. S., Kwon, S. W., & Shin, D. H. (2006a). Differences in brain information transmission between gifted and normal children during scientific hypothesis generation. Brain and Cognition, 62, 191-197. 

  22. Kim, D. S. & Choi, J, W. (2001). Electroencephalogram. Seoul: Korea Medical Book Publisher. 

  23. Kim, E. J. (2006). The exploration of thinking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science gifted children within scientific problem solving.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5(2), 179-190. 

  24. Klimesch, W., Doppelmayr, M. & Hanslmayr, S. (2006). Upper alpha ERD and absolute power: Their meaning for memory performance. Progress in Brain Research, 259, 151-165. 

  25. Kroger, J. K., Sabb, F. W., Fales, C. L., Bookheimer, S. Y., Cohen, M. S. & Holyoak, K. J. (2002) Recruitment of anterior dorsolateral prefrontal cortex in human reasoning: A parametric study of relational complexity. Cerebral Cortex, 12, 477-485. 

  26. Kwon, C. S. (2005). The prospect and task o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4(2), 192-201. 

  27. Kwon, S. W., Kang, M. J., Shin, D. H. & Kwon, Y. J. (2007). Development of an EEG based discriminantscale for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5(5), 556-566. 

  28. Lee, J. H. (2010). A study on identificaiton methods for gifted students with creativity and Toughness in the future society.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29. Lee, T. W. (1998). Independent component analysis, computational neurobiology laboratory. Kluwer Academic Publishers, pp. 27-64, 155-157. 

  30. Liu, T., Shi, J., Zhao, D. & Yang, J. (2008). The relation ship between EEG band power, cognitive processing and intelligence in school-age children. Psychology Science Quartely, 50(2), 259-268. 

  31. Neubauer, A. C., Grabner, R. H., Freudenthaler, H. H., Beckmann, J. F. & Guthke, J. (2004). Intelligence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becoming neurally efficient. Acta Psychologica, 116, 55-74. 

  32. Oldfield, R. C. (1971). The assessment and analysis of handedness: the Edingurgh inventory. Neuropsychologia, 9, 97-113. 

  33. Pa, J. & Hickok, G. (2008). A parietal-temporal sensorymotor integration area for the human vocal tract: Evidence from an fMRI study of skilled musicians. Neuropsychologia, 46, 362-368. 

  34. Pascual-Marqui, R. D. (2002). Standardized low-resolution brain electromagnetic tomography (sLORETA): technical details. Methods and Findings in Experimental and Clinical Pharmacology, 24D, 5-12. 

  35. Pavlova, M., Bidet-Ildei, C., Sokolov, A. N., Braun, C. & Krageloh-Mann, I. (2009). Neuromagnetic response to body motion and brain connectivity.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21, 837-846. 

  36. Pavlova, M., Guerreschi, M., Lutzenberger, W. & Krageloh-Mann, I. (2010). Social interaction revealed by motion: dynamics of neuromagnetic gamma activity. Cerebral Cortex, 20, 2361-2367. 

  37. Perfetti, B., Saggino, A., Ferretti, A., Caulo, M., Romani, G. L. & Onofr, M. (2009). Differential patterns of cortical activation as a function of fluid reasoning complexity. Human Brain Mapping, 30, 497-510. 

  38. Prabhakaran, V., Smith, J. A., Desmond, J. E., Glover, G. H. & Gabrieli, J. D. (1997). Neural substrates of fluid reasoning: An fMRI study of neocortical activation during performance of the Raven's Progressive Matrices Test. Cognitive Psychology, 33, 43-63. 

  39. Raven, J., Raven, J. C. & Court, J. H. (1998). Manual for Raven's progressive matrices and vocabulary scales. London: Oxford Psychologists Press. 

  40. Sauseng, P., Klimesch, W., Gruber, W., Doppelmayr, M., Stadler, W. & Schabus, M. (2002). The interplay between theta and alpha oscillations in the human electroencephalogram reflects the transfer of information between memory systems. Neuroscience Letter, 324, 121-124. 

  41. Volz, K. G., Schubotz, R. I. & von Cramon, D. Y. (2005). Variants of uncertainty in decision-making and their neural correlates. Brain Research, 67(5), 403-412.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