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교과서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초등 1,2학년 교사를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참여교사들은 개정 교과서의 주요 변화로서 스토리텔링의 도입을 인식하고 있으나,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화는 다른 데 있음을 강조하였다. 예를 들어, 개정 교과서의 외형의 변화, 준비물 꾸러미의 역할, 평가문항의 변화, 체험 및 탐구활동의 증가 등이 스토리텔링의 도입 못지않게 실제 수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교과서 개발에서 어느 부분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교과서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초등 1,2학년 교사를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참여교사들은 개정 교과서의 주요 변화로서 스토리텔링의 도입을 인식하고 있으나,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화는 다른 데 있음을 강조하였다. 예를 들어, 개정 교과서의 외형의 변화, 준비물 꾸러미의 역할, 평가문항의 변화, 체험 및 탐구활동의 증가 등이 스토리텔링의 도입 못지않게 실제 수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교과서 개발에서 어느 부분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This research was conducted with focus groups interviews targeted at elementary teacher to analyze perceptions on storytelling based mathematics textbooks. As a result, elementary school teacher recognizes the introduction of storytelling as a major change in the revised textbooks. In addition, a ch...
This research was conducted with focus groups interviews targeted at elementary teacher to analyze perceptions on storytelling based mathematics textbooks. As a result, elementary school teacher recognizes the introduction of storytelling as a major change in the revised textbooks. In addition, a change in the appearance of the revised textbook, the role of the Materials package, a change of assessment items, and increased exploration activity and the experience turned out to be having a significant impact on actual classroom as much as the introduction of storytelling.
This research was conducted with focus groups interviews targeted at elementary teacher to analyze perceptions on storytelling based mathematics textbooks. As a result, elementary school teacher recognizes the introduction of storytelling as a major change in the revised textbooks. In addition, a change in the appearance of the revised textbook, the role of the Materials package, a change of assessment items, and increased exploration activity and the experience turned out to be having a significant impact on actual classroom as much as the introduction of storyte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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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교사들의 스토리텔링에 대한 인식을 그 목적을 무엇으로 보고 어떤 효과를 기대하는가에 중심을 두고 분석했다. 그 결과 흥미유발보다는 해당 개념과의 연계성을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었다.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기법이 적용된 초등 1,2학년 수학교과서의 사용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초점집단면담을 통해 초등 교사들의 수학교과서를 평가하는 관점을 도출할 수 있었고, 이러한 관점에 따라 수학교과서의 사용 실태를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초등 교사들의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교과서의 사용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초등 1,2학년 교사를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초등 교사들이 수학교과서를 어떤 관점에서 분석하고 평가하는지를 분석하였다.
개정 수학교과서의 가장 큰 변화가 스토리텔링 요소의 도입이었으므로 이는 자연스러운 주제였다. 연구자는 교과서의 스토리텔링 요소가 적절한지 그리고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하였다. 참여교사들은 대부분 스토리텔링 요소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이었으나 그 효과를 주로 동기유발에서 찾았다.
제안 방법
1차, 2차 회의를 통해 참여교사들은 수학교과서 사용 경험을 분석하는 4가지 관점에 합의하였고, 각 관점별로 세부질문 11개를 도출하였다. 참여교사들은 11개 세부질문에 대해 교과서의 각 단원을 분담하여 분석하는 비평문을 작성하고 3차 회의에서 이를 공유하고 각자의 분석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종합하였다.
1차 회의 결과 연구참여교사들의 자유로운 교과서 사용 경험을 토대로 연구자는 공통적인 주제를 추출하였고 2차 회의는 이러한 공통주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하여 최종적으로 11개의 주제를 추출하였다. 3차 회의는 2차 회의 때 논의한 11개의 주제에 따라 각자 자신이 선택한 단원을 분석하여 글을 써오도록 하고 그 결과를 논의하여 1학기 교과서 전반에 대해 11개 주제별로 합의된 견해를 정리하였다. 4차 회의는 1,2학년 교사 모두가 모여서 각 학년별 교과서 분석 결과를 공유하였다.
1차, 2차 회의는 초등 교사들이 수학교과서를 평가하는 관점을 추출하는 데 집중하여 분석하였다. 3차, 4차 회의는 평가 관점에 비추어 각 단원별로 교과서 사용 방식을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3차 회의 후 참여교사들은 자신이 맡은 단원에 대해 분석한 비평문을 제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된 분석 자료는 3차 회의 후 작성된 단원별 교과서 비평문이었다. 4차 회의는 이 비평문의 내용을 확인하고 상세화 하는 자리가 되었고, 연구자는 비평문을 중심으로 추가 질문하고 이를 토대로 초등 교사들의 수학교과서 사용방식을 분석하였다.
각 학년별로 4차례의 회의 진행과정을 녹음하였고, 녹음 내용과 연구자의 기록을 토대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1차, 2차 회의는 초등 교사들이 수학교과서를 평가하는 관점을 추출하는 데 집중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초등 교사들이 수학교과서를 어떤 관점에서 분석하고 평가하는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을 토대로 단원별로 구체적인 사용 실태를 분석하였다.
스토리텔링 관점에서 참여교사들은 스토리텔링 기법이 수학교과서에서 어떻게 구현되었고 그 효과는 무엇인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자신들의 경험을 토대로 스토리텔링이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지를 평가하였고, 스토리텔링 수학을 이해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별도의 독서교육이 필요한가에 대해 분석하였다. 즉, 참여교사들은 수학교과서에 도입된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해 그 효과와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중심으로 수학교과서를 분석하고 평가하였다.
스토리텔링 요소와 외형체제는 시각적으로 그 변화를 확인하기가 쉽지만 이러한 변화는 주로 학생들의 관심을 끄는 데 일시적인 효과만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논의가 진행될수록 참여교사들은 스토리텔링 요소가 학습 내용과 관련을 가지는가를 집중적으로 분석했고, 개정 교과서의 주요 변화로서 학생들의 체험과 탐구 활동 기회 그리고 이를 통한 수학적 사고력 향상 부분에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교과서의 수학적 활동과 관련하여 수학교과서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관점을 다음의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연구 참여 교사들은 수학교과서를 분석하면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의도를 충실하게 구현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대신 현재 교과서의 주요 특징인 스토리텔링이 어떻게 교과서에 반영되었는가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연구 참여 교사들이 교과서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기준이 교육과정 이기보다는 이전 교과서에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3차 회의 후 참여교사들은 자신이 맡은 단원에 대해 분석한 비평문을 제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된 분석 자료는 3차 회의 후 작성된 단원별 교과서 비평문이었다. 4차 회의는 이 비평문의 내용을 확인하고 상세화 하는 자리가 되었고, 연구자는 비평문을 중심으로 추가 질문하고 이를 토대로 초등 교사들의 수학교과서 사용방식을 분석하였다.
초점집단면담은 연구자가 어떤 주제에 대하여 정보를 얻거나 문제를 제기하도록 하기 위하여 특정 개인들을 선발하여 집단으로 나눈 다음, 선정된 주제에 대하여 개인적 경험, 견해, 믿음, 태도, 느낌 등에 대하여 발표하고 토론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 초점집단면담은 학년별로 3회씩 실시하고 마지막으로 1,2학년이 모두 모여서 1회 실시하여 각 학년별로 총 4회씩 실시하였다. 초점집단면담은 본 연구의 제1저자가 1학년을 제2저자가 2학년을 각각 진행하였다.
수학교과서의 학습 분량과 난이도가 단원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분석이라고 할 때, 이 수준에서는 큰 차이를 인식하지 못했으나 각 차시별로 제시된 활동들을 분석하면서 참여교사들은 개정 교과서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참여교사들은 개정 교과서에 다양한 체험 및 탐구활동이 제시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생각을 유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스토리텔링 관점에서 참여교사들은 스토리텔링 기법이 수학교과서에서 어떻게 구현되었고 그 효과는 무엇인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자신들의 경험을 토대로 스토리텔링이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지를 평가하였고, 스토리텔링 수학을 이해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별도의 독서교육이 필요한가에 대해 분석하였다.
1차 초점집단면담은 참여교사들이 그 동안 교과서를 사용한 경험을 토대로 개정 교과서의 변화와 특징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1차 회의를 통해 초등 교사들이 수학교과서를 분석하는 관점을 스토리텔링, 외형체제, 수학적 활동, 교과서 지원체제 등의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었다. 2차 회의에서 연구자는 참여교사들에게 1차 회의 결과를 이러한 4가지 관점으로 정리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고, 참여교사들은 이에 동의하였다.
연구참여교사들을 학년별로 구분하여 4명씩 초점집단면담(Focus Group Interview)을 실시하였다. 초점집단면담은 연구자가 어떤 주제에 대하여 정보를 얻거나 문제를 제기하도록 하기 위하여 특정 개인들을 선발하여 집단으로 나눈 다음, 선정된 주제에 대하여 개인적 경험, 견해, 믿음, 태도, 느낌 등에 대하여 발표하고 토론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각자 자신들이 교과서를 사용하면서 경험한 구체적인 내용을 이야기하였고, 연구자는 이들의 대화를 분석하여 주요 쟁점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대화의 초점을 유지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연구자는 초등 교사들이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교과서를 어떻게 인식하고 수업에서 어떻게 사용하였는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 교사들의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교과서의 사용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초등 1,2학년 교사를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초등 교사들이 수학교과서를 어떤 관점에서 분석하고 평가하는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을 토대로 단원별로 구체적인 사용 실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자신들의 경험을 토대로 스토리텔링이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지를 평가하였고, 스토리텔링 수학을 이해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별도의 독서교육이 필요한가에 대해 분석하였다. 즉, 참여교사들은 수학교과서에 도입된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해 그 효과와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중심으로 수학교과서를 분석하고 평가하였다. 참여교사들은 수학교과서의 스토리텔링 요소가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유발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준다고 평가했으나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 향상에 대해서는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있었다.
1차, 2차 회의를 통해 참여교사들은 수학교과서 사용 경험을 분석하는 4가지 관점에 합의하였고, 각 관점별로 세부질문 11개를 도출하였다. 참여교사들은 11개 세부질문에 대해 교과서의 각 단원을 분담하여 분석하는 비평문을 작성하고 3차 회의에서 이를 공유하고 각자의 분석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종합하였다. 4차 회의는 1학년, 2학년 교사들이 함께 모여 그 동안 학년별로 진행된 결과를 공유하고 종합하였다.
3차, 4차 회의는 평가 관점에 비추어 각 단원별로 교과서 사용 방식을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3차 회의 후 참여교사들은 자신이 맡은 단원에 대해 분석한 비평문을 제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된 분석 자료는 3차 회의 후 작성된 단원별 교과서 비평문이었다.
대상 데이터
1. 연구대상
본 연구는 2014년 7월 약 한 달간 지방 광역시의 초등학교 1,2학년 교사 각각 4명씩 총 8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이들 교사는 모두 2013학년도에 초등학교 1,2학년을 가르쳤고, 2014학년도 현재도 초등학교 1,2학년을 가르치고 있었다.
이들 교사는 모두 2013학년도에 초등학교 1,2학년을 가르쳤고, 2014학년도 현재도 초등학교 1,2학년을 가르치고 있었다. 2013학년도부터 개정 교과서가 도입되었기 때문에, 2013학년도 기준으로 1,2학년을 가르친 교사를 선정하였고, 또한 보다 구체적인 경험을 듣기 위해 초점집단면담이 이루어진 2104학년도에도 1,2학년을 가르치는 교사로 선정하였다. 또한 초점집단면담이 1학기에 이루어졌으므로 교과서의 분석범위는 1학기로 한정하였다.
즉, 스토리텔링수학의 실체가 분명하다면, 개정 교과서로 인한 수업의 변화가 있을 것이고 그러한 변화의 모습으로부터 스토리텔링 수학의 실체를 더욱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2학년 개정 초등수학교과서를 실제로 가르친 경험이 있는 초등학교교사 8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여 교과서 사용실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각자 자신들이 교과서를 사용하면서 경험한 구체적인 내용을 이야기하였고, 연구자는 이들의 대화를 분석하여 주요 쟁점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대화의 초점을 유지하였다.
성능/효과
초등 저학년이 스토리텔링을 통한 흥미와 동기유발에 가장 적합할 것으로 예상하기 쉬운데, 실제 수업 과정에서 초등 1,2학년 학생들이 수학교과서의 이야기를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참여교사들은 평가문항의 변화를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가르치는 내용의 분량이나 난이도는 기존 교과서와 큰 차이가 없었고 각 차시별 활동이 체험과 탐구를 강조하지만 이러한 경향은 기존 교과서에서도 볼 수 있었는데, 개정 교과서의 평가문항은 기존 교과서와 많은 차이를 보여준다고 분석하였다.
이에 반해 권종겸 외(2013)는 스토리텔링 기반 교과서를 한 학기 사용한 경험이 있는 초등1,2학년 교사를 상대로 설문조사와 면담을 통해 스토리텔링 교수․학습에 대한 인식 변화를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의 적절성과 효율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스토리텔링 교과서를 실제로 사용한 교사들의 인식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4차 회의는 1학년, 2학년 교사들이 함께 모여 그 동안 학년별로 진행된 결과를 공유하고 종합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연구자는 1,2학년 수학교과서의 실제 사용 실태를 파악할 수 있었고 이는 자연스럽게 현 교과서의 수정․보완 사항으로 연결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의 여러 가지 정책 가운데 언론의 주목을 가장 많이 받고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것이 스토리텔링 수학으로 나타났으나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의 여러 가지 정책 가운데 언론의 주목을 가장 많이 받고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것이 스토리텔링 수학이다(김수철, 이환철, 2014). 스토리텔링 수학에 대한 대중의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이를 지도하는 교사들의 스토리텔링 수학에 대한 인식은 높지 않은 상황이다(권오남 외, 2012; 권종겸, 이봉주,2013). 이처럼 스토리텔링 수학은 높은 관심의 대상이지만 그 실체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학생, 학부모, 교사들은 스토리텔링 수학에 대한 왜곡된 정보에 현혹되기 싶고 막연한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가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한 이유는?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는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긍정적 인식을 높이기 위해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의 여러 가지 정책 가운데 언론의 주목을 가장 많이 받고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것이 스토리텔링 수학이다(김수철, 이환철, 2014).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의 여러 가지 정책 가운데 언론의 주목을 가장 많이 받고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것은?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는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긍정적 인식을 높이기 위해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의 여러 가지 정책 가운데 언론의 주목을 가장 많이 받고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것이 스토리텔링 수학이다(김수철, 이환철, 2014). 스토리텔링 수학에 대한 대중의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이를 지도하는 교사들의 스토리텔링 수학에 대한 인식은 높지 않은 상황이다(권오남 외, 2012; 권종겸, 이봉주,2013).
참고문헌 (15)
권성호, 강경희, 금용한, 오현숙 (2007). 수학 교과서에 대한 교사, 학생, 학부모, 전문가들의 의미 이해 차이 분석에 관한 연구: 초등학교 수학 교과용 도서를 중심으로. 한국교과서연구재단.
권오남, 주미경, 박규홍, 오혜미, 박지현, 조형미,이지은, 박정숙 (2012). 고등학교 수학교사의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에 대한 이해. 수학교육, 51(3), 223-246
권종겸, 이봉주 (2013).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초등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27(3), 283-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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