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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기반 수학교과서에 대한 초등 교사 인식 조사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n the Storytelling Based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9 no.2, 2015년, pp.143 - 158  

김성준 (부산교육대학교) ,  이동환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교과서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초등 1,2학년 교사를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참여교사들은 개정 교과서의 주요 변화로서 스토리텔링의 도입을 인식하고 있으나,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화는 다른 데 있음을 강조하였다. 예를 들어, 개정 교과서의 외형의 변화, 준비물 꾸러미의 역할, 평가문항의 변화, 체험 및 탐구활동의 증가 등이 스토리텔링의 도입 못지않게 실제 수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교과서 개발에서 어느 부분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with focus groups interviews targeted at elementary teacher to analyze perceptions on storytelling based mathematics textbooks. As a result, elementary school teacher recognizes the introduction of storytelling as a major change in the revised textbooks. In addition, a c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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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사들의 스토리텔링에 대한 인식을 그 목적을 무엇으로 보고 어떤 효과를 기대하는가에 중심을 두고 분석했다. 그 결과 흥미유발보다는 해당 개념과의 연계성을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었다.
  •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기법이 적용된 초등 1,2학년 수학교과서의 사용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초점집단면담을 통해 초등 교사들의 수학교과서를 평가하는 관점을 도출할 수 있었고, 이러한 관점에 따라 수학교과서의 사용 실태를 파악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초등 교사들의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교과서의 사용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초등 1,2학년 교사를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초등 교사들이 수학교과서를 어떤 관점에서 분석하고 평가하는지를 분석하였다.
  • 개정 수학교과서의 가장 큰 변화가 스토리텔링 요소의 도입이었으므로 이는 자연스러운 주제였다. 연구자는 교과서의 스토리텔링 요소가 적절한지 그리고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하였다. 참여교사들은 대부분 스토리텔링 요소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이었으나 그 효과를 주로 동기유발에서 찾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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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의 여러 가지 정책 가운데 언론의 주목을 가장 많이 받고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것이 스토리텔링 수학으로 나타났으나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의 여러 가지 정책 가운데 언론의 주목을 가장 많이 받고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것이 스토리텔링 수학이다(김수철, 이환철, 2014). 스토리텔링 수학에 대한 대중의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이를 지도하는 교사들의 스토리텔링 수학에 대한 인식은 높지 않은 상황이다(권오남 외, 2012; 권종겸, 이봉주,2013). 이처럼 스토리텔링 수학은 높은 관심의 대상이지만 그 실체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학생, 학부모, 교사들은 스토리텔링 수학에 대한 왜곡된 정보에 현혹되기 싶고 막연한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가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한 이유는?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는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긍정적 인식을 높이기 위해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의 여러 가지 정책 가운데 언론의 주목을 가장 많이 받고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것이 스토리텔링 수학이다(김수철, 이환철, 2014).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의 여러 가지 정책 가운데 언론의 주목을 가장 많이 받고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것은?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는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긍정적 인식을 높이기 위해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의 여러 가지 정책 가운데 언론의 주목을 가장 많이 받고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것이 스토리텔링 수학이다(김수철, 이환철, 2014). 스토리텔링 수학에 대한 대중의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이를 지도하는 교사들의 스토리텔링 수학에 대한 인식은 높지 않은 상황이다(권오남 외, 2012; 권종겸, 이봉주,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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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권성호, 강경희, 금용한, 오현숙 (2007). 수학 교과서에 대한 교사, 학생, 학부모, 전문가들의 의미 이해 차이 분석에 관한 연구: 초등학교 수학 교과용 도서를 중심으로. 한국교과서연구재단. 

  2. 권오남, 주미경, 박규홍, 오혜미, 박지현, 조형미,이지은, 박정숙 (2012). 고등학교 수학교사의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에 대한 이해. 수학교육, 51(3), 223-246 

  3. 권종겸, 이봉주 (2013).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초등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27(3), 283-299. 

  4. 곽병선, 이혜영 (1986). 교과서와 교과서 정책.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5.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6. 김재춘, 박소영, 손병길, 이정기, 정제영, 조성준, 현영호, 선종근 (2013). 참고서가 필요 없는 교과서완결학습체제 구축 연구의 방향. 교과서연구, 71, 7-15. 

  7. 김수철, 이환철 (2014). 스토리텔링 수학 관련 언론 보도 내용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28(2), 179-193. 

  8. 김유경, 김판수 (2012). 초등수학 교과서 탐구활동 분석 및 재구성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3), 471-489. 

  9. 김지민 (2013). 교과서와 익힘책의 스토리텔링 구현 현황 및 교사와 학생들의 이해와 활용 실태 조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진호 (2014).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초등 수학교과서에 내재된 문제점.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3), 493-504. 

  11. 안병곤 (2014).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스토리텔링에 대한 효과.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1), 19-35. 

  12. 박만구 (2013). : 초등수학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의미와 활용의 실제. 한국수학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39-248 

  13. 송정윤, 안상희 (2012). 교과서내 쓰기 영역 단원의 학습 활동 활용 실태 중학교 2학년 국어교과서를 대상으로. 한국어문교육, 11, 159-185. 

  14. 주형미, 양윤정, 남창우 (2014). 교과서 완결 학습 체제 구현 방안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5. 허윤라, 김용태 (2014). 초등교사들의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학교과서의 효율적인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2), 169-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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