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연구는 다수 수행되어 왔으나, 사교육이 가장 성행하는 교과인 수학 사교육에 대한 연구, 특히 사교육 수업에 대한 연구는 충분히 수행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수학 사교육 중에서도 학원 수업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급에서 주류를 이룬다고 판단되는 수학 학원 수업 사례를 세 가지씩 추출하고, 이에 해당하는 수학 학원 수업을 참여관찰하고 동영상을 촬영하면서 관찰록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이 수업 동영상을 반복하여 보면서 근거이론에 입각하여 수업의 특징을 추출한 후, 교육과정과 의사소통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틀을 설정하여 종합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마지막에는 수학 학원 수업의 부정적인 측면과 강점 및 공교육에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사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연구는 다수 수행되어 왔으나, 사교육이 가장 성행하는 교과인 수학 사교육에 대한 연구, 특히 사교육 수업에 대한 연구는 충분히 수행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수학 사교육 중에서도 학원 수업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급에서 주류를 이룬다고 판단되는 수학 학원 수업 사례를 세 가지씩 추출하고, 이에 해당하는 수학 학원 수업을 참여관찰하고 동영상을 촬영하면서 관찰록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이 수업 동영상을 반복하여 보면서 근거이론에 입각하여 수업의 특징을 추출한 후, 교육과정과 의사소통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틀을 설정하여 종합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마지막에는 수학 학원 수업의 부정적인 측면과 강점 및 공교육에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about education in private institute, yet the researches on mathematics lessons in private institute have not been conducted enoug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mathematics private lessons and obtain some implications to improve mathematics lessons in public ...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about education in private institute, yet the researches on mathematics lessons in private institute have not been conducted enoug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mathematics private lessons and obtain some implications to improve mathematics lessons in public education. First, a variety of mathematics private lessons were reviewed, and then three prevalent private lesson types were selected in each school level. Then, the nine lessons were observed and recorded, and characteristics were summarized. Later, analyzing frame with two axes (curriculum and communication) was developed, and nine lessons were located in the quadrant. As a conclusion, the weakness and strengths of mathematics private lessons were discussed along with implication to mathematics lessons in public education.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about education in private institute, yet the researches on mathematics lessons in private institute have not been conducted enoug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mathematics private lessons and obtain some implications to improve mathematics lessons in public education. First, a variety of mathematics private lessons were reviewed, and then three prevalent private lesson types were selected in each school level. Then, the nine lessons were observed and recorded, and characteristics were summarized. Later, analyzing frame with two axes (curriculum and communication) was developed, and nine lessons were located in the quadrant. As a conclusion, the weakness and strengths of mathematics private lessons were discussed along with implication to mathematics lessons in public education.
수학 사교육에 포함되는 것으로는 학원 이외에 개인과외, 그룹과외, 학습지, 인터넷 학습 등이 있지만, 과외는 그 양상이 매우 다양하여 일반화되기 어렵고 학습지와 인터넷 학습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한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학생들의 참여율이 높으면서도 사회적으로 관심이 집중되는 학원 수업을 중심으로 사교육 수업을 분석하였다. 그런데 수학 학원 수업 역시 그 유형에 따라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대표성이 높은 학원 수업을 선정하기 어렵고 결국은 연구진이 선택한 학원 수업에 국한되는 논의가 될 수밖에 없다.
중학생은 대부분 어떤 목적으로 수학 학원을 가는가?
중학교의 경우, 학부모들이 자녀가 수학 영재라는 미망(迷妄)에 빠지는 경우가 점차 줄어들기 때문에 영재교육원 입시, 수학경시 등을 대비하는 학원에 대한 수요는 더 줄어든다. 그 대신 선행학습, 내신 대비와 같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목적으로 수학 학원에 가는 경우가 많아진다. 이 두 가지 학원과 더불어, 보편적인 수학 학원 수업 유형은 아니지만 수학 사고력 향상을 목적으로 독특한 수업 양태를 보이는 심화학습 학원은 연구의 가치가 높다고 보아 관찰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지금까지 교육과학기술부를 중심으로 사교육을 억제하기 위해 여러 시도를 하였지만 큰 효과가 없었던 이유는?
지금까지 교육과학기술부를 중심으로 사교육을 억제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을 내놓았지만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사교육 수요가 어떤 측면에서 발생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진단보다는 그런 수요를 억제하려는 방향으로만 정책을 펼쳐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효성 있는 사교육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교육의 실체와 현황, 사교육 수업의 특징을 정확하게 판단할 필요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