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근거한 조경분야 교육과정 개발 방법론 - 갭분석을 중심으로 - A Methodology to Develop a Curriculum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 Focused on Methodology for Gap Analysis -원문보기
산업현장의 변화와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하여 2001년에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하 NCS)와 국가자격체제(National Qualification Frameworks, 이하 NQF)의 도입이 결정되었다. 건설분야 내 조경 역시 2008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조경"이 시범 개발되어 2009년부터 3년간 시범운영되었다. 특히 2013년 출범한 박근혜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로 '학벌이 아닌 능력 중심의 사회 구현'이 채택되면서,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수단으로 NCS 체제 구축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시점이다. 그러나 국가에서 개발한 NCS의 경우, 이상적인 직무수행능력을 명시하였기 때문에 각 대학의 학생수준의 차이, 기자재와 교수들의 확보문제, 현행교육과정의 시수 문제 등 실질적인 운영상의 문제점을 반영하지 못한 단점이 있으므로, 이를 현실적인 교육과정에 연착륙시키기 위해서는 현재의 교육과정과 NCS와의 차이 즉 갭(gap)을 명확히 분석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갭분석은 기존의 교육과정을 NCS 기반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기 위한 초기 단계의 방법론으로 NCS 능력단위별 능력단위요소와 수행준거를 기준으로 학과 내 기존 교육과정과의 괴리도 혹은 일치 정도를 1에서 5까지 리커트 척도를 활용하여 기입한 후 분석하는 방법이다. 이처럼 현재의 대학 내 교육과정과 NCS와의 일치 및 괴리 정도를 측정함으로써 향후 NCS 운영을 희망하는 대학에서는 NCS의 적용 가능성과 개발 운영 이후의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는 기초 도구를 확보할 수 있다. 갭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개편의 장점으로는 첫째, 정부의 재정지원 사업과 연계하여 정성적인 학과별 NCS 도입률에 대한 정량적 지표를 제공할 수 있으며, 둘째, NCS 기반 교육과정 개편 시 부족한 혹은 포화상태인 부분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제공해 준다. 즉, 해당 NCS 세분류 도입 시 부족한 능력단위 및 능력단위요소를 추출할 수 있으며, 기존 과목별 능력단위요소별로 보완 사항도 추출할 수 있는 동시에, 이를 통한 상세 강의계획서 및 기초 교과목 개설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장점이 있다. 다만, 현재까지 개발된 갭분석의 이론을 보완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정비해야 하는 과제는 남아 있다. 교육부, 고용노동부는 산업현장의 요구를 교육훈련 및 자격에 체계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관련 산업계 인사들이 모여 실무적인 차원에서 NCS 표준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보급하여야 하며, NCS 적용을 희망하는 대학에서는 일과 자격이 연계될 수 있는 교육과정을 NCS 기반으로 개편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에서는 관련 산업 전망 및 대학 내 교수자원과 지역 산업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적용하고자 하는 NCS 세분류를 명확히 선정하여야 할 것이다. 이후 NCS 기반 교육과정 개편을 위해 갭분석을 사용하여 개편의 방향과 기준을 보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수립하여 교육과정명세서에 대한 명확한 논리적 근거를 확보하고 있어야 과정이수형 자격제도에 효율적으로 동참할 수 있을 것이다.
산업현장의 변화와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하여 2001년에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하 NCS)와 국가자격체제(National Qualification Frameworks, 이하 NQF)의 도입이 결정되었다. 건설분야 내 조경 역시 2008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조경"이 시범 개발되어 2009년부터 3년간 시범운영되었다. 특히 2013년 출범한 박근혜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로 '학벌이 아닌 능력 중심의 사회 구현'이 채택되면서,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수단으로 NCS 체제 구축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시점이다. 그러나 국가에서 개발한 NCS의 경우, 이상적인 직무수행능력을 명시하였기 때문에 각 대학의 학생수준의 차이, 기자재와 교수들의 확보문제, 현행교육과정의 시수 문제 등 실질적인 운영상의 문제점을 반영하지 못한 단점이 있으므로, 이를 현실적인 교육과정에 연착륙시키기 위해서는 현재의 교육과정과 NCS와의 차이 즉 갭(gap)을 명확히 분석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갭분석은 기존의 교육과정을 NCS 기반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기 위한 초기 단계의 방법론으로 NCS 능력단위별 능력단위요소와 수행준거를 기준으로 학과 내 기존 교육과정과의 괴리도 혹은 일치 정도를 1에서 5까지 리커트 척도를 활용하여 기입한 후 분석하는 방법이다. 이처럼 현재의 대학 내 교육과정과 NCS와의 일치 및 괴리 정도를 측정함으로써 향후 NCS 운영을 희망하는 대학에서는 NCS의 적용 가능성과 개발 운영 이후의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는 기초 도구를 확보할 수 있다. 갭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개편의 장점으로는 첫째, 정부의 재정지원 사업과 연계하여 정성적인 학과별 NCS 도입률에 대한 정량적 지표를 제공할 수 있으며, 둘째, NCS 기반 교육과정 개편 시 부족한 혹은 포화상태인 부분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제공해 준다. 즉, 해당 NCS 세분류 도입 시 부족한 능력단위 및 능력단위요소를 추출할 수 있으며, 기존 과목별 능력단위요소별로 보완 사항도 추출할 수 있는 동시에, 이를 통한 상세 강의계획서 및 기초 교과목 개설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장점이 있다. 다만, 현재까지 개발된 갭분석의 이론을 보완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정비해야 하는 과제는 남아 있다. 교육부, 고용노동부는 산업현장의 요구를 교육훈련 및 자격에 체계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관련 산업계 인사들이 모여 실무적인 차원에서 NCS 표준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보급하여야 하며, NCS 적용을 희망하는 대학에서는 일과 자격이 연계될 수 있는 교육과정을 NCS 기반으로 개편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에서는 관련 산업 전망 및 대학 내 교수자원과 지역 산업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적용하고자 하는 NCS 세분류를 명확히 선정하여야 할 것이다. 이후 NCS 기반 교육과정 개편을 위해 갭분석을 사용하여 개편의 방향과 기준을 보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수립하여 교육과정명세서에 대한 명확한 논리적 근거를 확보하고 있어야 과정이수형 자격제도에 효율적으로 동참할 수 있을 것이다.
To train the manpower to meet the requirements of the industrial field, the introduction of the National Qualification Frameworks(hereinafter referred to as NQF) was determined in 2001 by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hereinafter referred to as NCS) centrally of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
To train the manpower to meet the requirements of the industrial field, the introduction of the National Qualification Frameworks(hereinafter referred to as NQF) was determined in 2001 by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hereinafter referred to as NCS) centrally of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Also, for landscape architecture in the construction field, the "NCS -Landscape Architecture" pilot was developed in 2008 to be test operated for 3 years starting in 2009. Especially, as the 'realization of a competence-based society, not by educational background' was adopted as one of the major government projects in the Park Geun-Hye government(inaugurated in 2013) the NCS system was constructed on a nationwide scale as a detailed method for practicing this. However, in the case of the NCS developed by the nation, the ideal job performing abilities are specified, therefore there are weaknesses of not being able to reflect the actual operational problem differences in the student level between universities, problems of securing equipment and professors, and problems in the number of current curricula. For soft landing to practical curriculum, the process of clearly analyzing the gap between the current curriculum and the NCS must be preceded. Gap analysis is the initial stage methodology to reorganize the existing curriculum into NCS based curriculum, and based on the ability unit elements and performance standards for each NCS ability unit, the discrepancy between the existing curriculum within the department or the level of coincidence used a Likert scale of 1 to 5 to fill in and analyze. Thus, the universities wishing to operate NCS in the future measuring the level of coincidence and the gap between the current university curriculum and NCS can secure the basic tool to verify the applicability of NCS and the effectiveness of further development and operation. The advantages of reorganizing the curriculum through gap analysis are, first, that the government financial support project can be connected to provide quantitative index of the NCS adoption rate for each qualitative department, and, second, an objective standard is provided on the insufficiency or sufficiency when reorganizing to NCS based curriculum. In other words, when introducing in the subdivisions of the relevant NCS, the insufficient ability units and the ability unit elements can be extracted, and the supplementary matters for each ability unit element per existing subject can be extracted at the same time. There is an advantage providing directions for detailed class program and basic subject opening.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the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must gather people from the industry to actively develop and supply the NCS standard a practical level to systematically reflect the requirements of the industrial field the educational training and qualification, and the universities wishing to apply NCS must reorganize the curriculum connecting work and qualification based on NCS. To enable this, the universities must consider the relevant industrial prospect and the relation between the faculty resources within the university and the local industry to clearly select the NCS subdivision to be applied. Afterwards, gap analysis must be used for the NCS based curriculum reorganization to establish the direction of the reorganization more objectively and rationally in order to participate in the process evaluation type qualification system efficiently.
To train the manpower to meet the requirements of the industrial field, the introduction of the National Qualification Frameworks(hereinafter referred to as NQF) was determined in 2001 by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hereinafter referred to as NCS) centrally of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Also, for landscape architecture in the construction field, the "NCS -Landscape Architecture" pilot was developed in 2008 to be test operated for 3 years starting in 2009. Especially, as the 'realization of a competence-based society, not by educational background' was adopted as one of the major government projects in the Park Geun-Hye government(inaugurated in 2013) the NCS system was constructed on a nationwide scale as a detailed method for practicing this. However, in the case of the NCS developed by the nation, the ideal job performing abilities are specified, therefore there are weaknesses of not being able to reflect the actual operational problem differences in the student level between universities, problems of securing equipment and professors, and problems in the number of current curricula. For soft landing to practical curriculum, the process of clearly analyzing the gap between the current curriculum and the NCS must be preceded. Gap analysis is the initial stage methodology to reorganize the existing curriculum into NCS based curriculum, and based on the ability unit elements and performance standards for each NCS ability unit, the discrepancy between the existing curriculum within the department or the level of coincidence used a Likert scale of 1 to 5 to fill in and analyze. Thus, the universities wishing to operate NCS in the future measuring the level of coincidence and the gap between the current university curriculum and NCS can secure the basic tool to verify the applicability of NCS and the effectiveness of further development and operation. The advantages of reorganizing the curriculum through gap analysis are, first, that the government financial support project can be connected to provide quantitative index of the NCS adoption rate for each qualitative department, and, second, an objective standard is provided on the insufficiency or sufficiency when reorganizing to NCS based curriculum. In other words, when introducing in the subdivisions of the relevant NCS, the insufficient ability units and the ability unit elements can be extracted, and the supplementary matters for each ability unit element per existing subject can be extracted at the same time. There is an advantage providing directions for detailed class program and basic subject opening.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the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must gather people from the industry to actively develop and supply the NCS standard a practical level to systematically reflect the requirements of the industrial field the educational training and qualification, and the universities wishing to apply NCS must reorganize the curriculum connecting work and qualification based on NCS. To enable this, the universities must consider the relevant industrial prospect and the relation between the faculty resources within the university and the local industry to clearly select the NCS subdivision to be applied. Afterwards, gap analysis must be used for the NCS based curriculum reorganization to establish the direction of the reorganization more objectively and rationally in order to participate in the process evaluation type qualification system efficien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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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와 같은 선행 연구사업의 최종 목적은 ‘일-학습 연계’를 위해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직무수행능력을 기준으로 NCS를 개발하고, 교육훈련과정과 자격기준으로 활용함으로써 산업계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을 하는데 있다. 따라서 교육훈련기관을 대상으로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을 적극적으로 도입․운영하도록 권장하기 위하여 실제 교육 현장에서 NCS의 효과성을 검증․홍보하고, 상세한 적용 지침을 마련하는 과정이 필요하였다. 이에 따라 2009년 NCS 교육과정 시범 운영 교육기관으로 실업계고교로는 여주자영농업고등학교, 전문대학으로는 신구대학교 환경조경과를 지정하여 NCS 교육과정의전과정을운영․평가하는연구가진행되었다(Shingu College, 2010; 2011; 2012; KRIVET, 2012b; Jung et al.
본 연구는 NCS를 교육훈련기관 즉 대학에 객관적인 동시에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연구하고자 진행하였다. 즉, 국가에서 개발한 NCS의 경우, 이상적인 직무수행능력을 명시하였기 때문에 각 대학의 학생수준의 차이, 기자재와 교수들의 확보 문제, 현행교육과정의 시수 문제 등 실질적인 운영상의 문제점을 반영하지 못한 단점이 있으므로, 이를 현실적인 교육과정에 연착륙시키기 위해서는 현재의 교육과정과 NCS와의 차이를 명확히 분석하는 갭분석(Gap Analysis)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후 NCS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고자 할 경우에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갭분석을 사용하여 교육과정 개편의 방향과 기준을 보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수립할 것을 제안한다. 이처럼 본 연구는 NCS 연구의 첫 단계로서, 이미 개발된 NCS를 대학 교육 내에 적용시키기 위한 초기의 방법론를 제안하고자 진행되었다. 한편, 교육과정 개편 이후 NCS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워크샵과 대학별 교재개발, NCS 미달자의 재교육 방책 등이 정책적으로 요구된다.
갭분석 실시를 통한 교육과정 개편의 장점으로는 첫째, 재정지원 사업과 연계하여 정성적인 학과별 NCS 도입률에 대한 정량적 지표를 제공할 수 있으며, 둘째, NCS 기반 교육과정 개편 시 부족한 혹은 포화상태인 부분에 대한 기준을 제공해 준다. 즉, 해당 NCS 세분류 도입 시 부족한 능력단위 및 능력단위요소를 추출할 수 있으며, 기존 과목별 능력단위요소별로 보완 사항도 추출할 수 있는 동시에, 이를 통한 상세 강의계획서 및 기초 교과목 개설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해 준다.
제안 방법
갭분석 결과를 통해 도출된 개선, 보완, 신규개설에 추가하여 현재의 대학 상황을 고려하여 대폭 보완을 추가토록 하였다. 즉, 과목별 평균 값이 2.
기입된 로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하여 각 핵심능력과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별로 해당과목의 배점을 평균 내도록 하였다. 그러나 아무것도 표기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내용의 일치 여부 보다는 현재 교과 내용과 전혀 관련 없는 모듈로 분류하는 것이 타당하므로, 평균 내는 과정에서 해당 모듈은 제외토록 하였다.
0 미만인 값을 무조건 신규개설과목으로 선정하는 것은 대학의 재정과 행정 운영에 있어서 한계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현재의 대학 여건에 맞도록 개선, 보완, 신규개설에 추가하여 대폭보완과 기초교과목으로 범주를 추가 구분토록 하였다. Table 8은 이러한 기준에 따라 교과목들을 분류한 것으로 현재 보완이 필요한 과목들이 대다수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규개설이 필요한 과목들은 추후 연구진들과의 보다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개설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한편, 최대한 적정하게 포함되어 있을 경우, 5부터 4, 3, 2의 숫자로 표시하였으며, 많이 부족한 수준일 경우 1로 표기토록 하였다. 또한 NCS 모듈에서 제시한 수행기준을 전혀 포함하고 있지 않거나, 관련이 없는 경우에는 빈 칸으로 두고 배점을 실시하였다(Table 3 참조).
따라서 해당 모듈을 강의할 수 있는 교과목의 개설이 우선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또한 Table 5에서 밝힌 바와 같이, 현 교과목별로 부족한 상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과목별 평균을 구하였을 경우, 해당 교과목들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제시한 기준인 4.0 이상, 2.0 이상~4.0 미만, 2.0 미만으로 분류하여 보완과 개선, 신규개설 등을 파악하였다 (Table 7 참조). 이와 같이 개선과 보완은 현재의 교과목 평균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신규개설은 현재의 교육과정 내 과목에서 신규개설을 도출해내기가 어렵기 때문에, 핵심능력 평균을 통해 신규개설 과목을 도출하도록 하는 이원적인 분석을 진행하였다.
즉, 국가에서 개발한 NCS의 경우, 이상적인 직무수행능력을 명시하였기 때문에 각 대학의 학생수준의 차이, 기자재와 교수들의 확보 문제, 현행교육과정의 시수 문제 등 실질적인 운영상의 문제점을 반영하지 못한 단점이 있으므로, 이를 현실적인 교육과정에 연착륙시키기 위해서는 현재의 교육과정과 NCS와의 차이를 명확히 분석하는 갭분석(Gap Analysis)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2008년 개발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조경』을 기반으로 시범운영 대학의 현 교육과정과 NCS와의 차이를 분석하고, 효율적으로 NCS를 도입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발방법론으로 갭분석을 연구․개발하였다. 따라서 현재의 대학 내 교육과정과 NCS와의 일치 및 괴리 정도를 측정함으로써 향후 NCS 운영을 희망하는 대학에서는 NCS의 적용 가능성과 개발․운영 이후의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는 기초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0 미만으로 분류하여 보완과 개선, 신규개설 등을 파악하였다 (Table 7 참조). 이와 같이 개선과 보완은 현재의 교과목 평균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신규개설은 현재의 교육과정 내 과목에서 신규개설을 도출해내기가 어렵기 때문에, 핵심능력 평균을 통해 신규개설 과목을 도출하도록 하는 이원적인 분석을 진행하였다.
조경감리’를 제외하고, 6개의 핵심능력을 중심으로 갭 분석을 수행하였다.
핵심능력을 통해 교과목 도출 후, 능력단위별 분류를 통해 개선이 필요한 과목을 표시하였다. Table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표현기법은 현재 5.
대상 데이터
NCS의 작성 방법은 협회 산하 산업체에서 가장 인정받고 교육에 관심도가 높은 10명 내외의 NCS 개발전문가, 현장전문가, 출제전문가, 훈련전문가를 모집하여 NCS 개발 표준집필회의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에 사용된 NCS는 대한전문 건설협회의 조경식재, 시설물설치공사업 협회가 주도하여 2008년 개발한 것으로서, 개발기간은 6개월, 예산은 4천만 원이었다(KRIVET, 2008a; 2008b). 당시 개발된 조경분야 NCS의 직무능력모형은 핵심능력6)을 총 7개로 설정하고 있으며, 각 핵심능력별로 2~6개씩 총 27개의 능력단위를 제시하고 있다(Figure 2 참조).
조경업관리’의 경영관리와 경영 정보관리를 제외한 23개의 능력단위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 교차분석 결과, 2.0 미만으로 나타난 환경생태, 조경학원론, 조경스케치연습, 조경관리1, 조경시공, 조경수목, 조경화훼 등은 기초과목 성격의 과목으로서 모든 분야에 걸쳐 고르게 값이 낮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즉, 값이 낮고, 다양한 핵심능력에서 값이 조금씩 나타나는 과목들은 NCS 전공과목보다는 기초 과목으로 분류하여 조경의 입문 과정에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사료된다.
마지막으로 NCS 교육방법에 의해 교육하면 학습자 스스로가 얼마만큼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고, 사회에 진출하였을 때 산업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에 수업성취도가 기존의 수업방식보다 훨씬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수업에 비해서 평가과정이 철저해지고, 미달자에게는 재교육과 낙제한다는 부담까지 주어지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면이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분석결과, 핵심능력 중 ‘조경계획’과 ‘조경설계’는 각각 3.00과 3.35로서, 현재의 교육과정에서 NCS와 보통 정도의 일치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으나, ‘조경소개 개발 및 생산’과 ‘조경시공’, ‘조경관리’, ‘조경업경영’은 2.0~3.0 사이에 분포함으로서 상대적으로 보완이 필요한 핵심능력으로 조사되었다(Table 5, Figure 5 참조).
이상의 갭분석 결과를 요약해 보면 대학 내 강의실에 강의하기 수월한 조경계획과 조경설계 과목의 경우에는 필요 이상으로 많은 시간이 할애되어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인력수요가 많은 조경시공 분야와 관리 분야(Byeon and Shin, 2009)에서는 교육 시간이나 교육 내용 측면에서 상당한 취약점을 드러내고 있었다. 이처럼 교육과정을 NCS 기반으로 개편하고자 하는 대학의 모든 학과에서는 이상의 과정에 따라 갭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교육과정 개편의 방향과 기준을 확립하여 진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0 미만으로 나타난 환경생태, 조경학원론, 조경스케치연습, 조경관리1, 조경시공, 조경수목, 조경화훼 등은 기초과목 성격의 과목으로서 모든 분야에 걸쳐 고르게 값이 낮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즉, 값이 낮고, 다양한 핵심능력에서 값이 조금씩 나타나는 과목들은 NCS 전공과목보다는 기초 과목으로 분류하여 조경의 입문 과정에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사료된다. 한편 핵심능력에 대한 분석에 추가하여 능력단위에 대한 갭분석이 상기 과정과 같은 방식으로 수행되었다.
후속연구
워크샵을 통해 값을 도출하는 이유는 최대한 배점에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절차이다(Figure 4 참조). 따라서 추후 유사한 분석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모든 교육훈련 관련자가 공감할 수 있는 값을 도출하기 위해 워크샵 등의 형태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최대한 적정하게 포함되어 있을 경우, 5부터 4, 3, 2의 숫자로 표시하였으며, 많이 부족한 수준일 경우 1로 표기토록 하였다.
이를 위해 2008년 개발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조경』을 기반으로 시범운영 대학의 현 교육과정과 NCS와의 차이를 분석하고, 효율적으로 NCS를 도입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발방법론으로 갭분석을 연구․개발하였다. 따라서 현재의 대학 내 교육과정과 NCS와의 일치 및 괴리 정도를 측정함으로써 향후 NCS 운영을 희망하는 대학에서는 NCS의 적용 가능성과 개발․운영 이후의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는 기초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앞서 밝힌바와 같이 Table 6에서 제시된 조경원론, 조경스케치연습 등은 어떠한 능력단위요소에도 해당하지는 않으나, 조경교육에 있어서 필요한 기초 교과목에 해당 하는 과목으로서, 갭분석에서는 NCS 모듈과는 상관없는 과목 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비교적 낮은 관련성을 보이는 환경생태나 조경재료 등도 전공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이론 과목들로 구분하여 볼 수 있으며, 연구진의 판단에 따라 조경사 역시 기초과목으로 분류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따라서 해당과목들은 NCS 기초과목9)으로 분류하여 이후의 과정에서는 제외토록 하였다.
kr). 또한 현재 그 세부적인 사항을 지원하기 위한 시행령과 시행규칙이 작업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관련 법규들이 정비되는 시점에서는 과정이수 및 평가를 통한 국가기술자격 취득종목의 선정이 가능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NCS 체계와 과정이수형의 자격제도가 효과적으로 도입된다면 대학은 산업 현장에 적응력을 갖추고 즉시 투입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이며, 국가는 이들에게 별도의 시험을 거치지 않고 자격을 부여하는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일과 자격-교육이 통합되어 진행되는 국가의 자격제도가 완성될 수 있을 것이다(Kim et al.
이와 같이 NCS는 교육 성과의 질 관리를 할 수 있는 절대 기준을 제시해 줌으로써, 수준별 사전 기초학습과 교육 평가 후 성취기준 미달자에 대한 재교육을 통해 교육성과의 불량률을 최소화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책을 마련하여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교육과 정상에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선수과목 성격의 전공기초 교과목을 내실있게 구성하는 것이 NCS 운영의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부, 고용노동부는 산업현장의 요구를 교육훈련 및 자격에 체계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NCS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보급하여야 할 것이며, 실무능력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대학에서는 관련 산업 전망 및 대학 내 교수자원과 지역 산업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적용하고자 하는 NCS 세분류를 명확히 선정하여야 할 것이다. 이후 NCS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고자 할 경우에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갭분석을 사용하여 교육과정 개편의 방향과 기준을 보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수립할 것을 제안한다. 이처럼 본 연구는 NCS 연구의 첫 단계로서, 이미 개발된 NCS를 대학 교육 내에 적용시키기 위한 초기의 방법론를 제안하고자 진행되었다.
Figure 6은 이러한 과정을 도식화하여 정리한 것으로 해당 학과에서는 산업 전망 및 대학 내 교수자원과 지역 산업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NCS 세분류를 선정한 후, 최대한 모든 교육훈련관련자가 참가한 자리에서 갭분석 로데이터를 취득하고, 이를 분석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개편 방향과 기준을 설정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한편,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시행착오를 잘 기록하여 추후 교육과정 개편에 반영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환류 시스템 또한 확보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NCS란 한 개인이 산업현장에서 자신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직무능력 즉 지식과 기술, 태도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도출하여 표준화한 것이다. 여기서 직무능력은 직무수행능력과 직업기초능력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직무수행능력은 다시 필수직업능력, 선택직업능력 그리고 산업 공통직업능력으로 나누어진다(Jung and Na, 2008).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필수직업능력은 해당 분야에서 특정 직무를 수행 하기 위해 필요한 직업능력으로 해당 직업에 진입하기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직업능력이고, 선택직업능력은 해당 분야에서 기업간 업무범위, 장비 등의 차이점에 대한 유연성을 부여하기 위한 직업능력으로, 해당 직업에 진입하기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직업능력은 아니지만, 기업체의 특성에 따라 갖추어야 하는 직업능력이다.
갭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개편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처럼 현재의 대학 내 교육과정과 NCS와의 일치 및 괴리 정도를 측정함으로써 향후 NCS 운영을 희망하는 대학에서는 NCS의 적용 가능성과 개발 운영 이후의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는 기초 도구를 확보할 수 있다. 갭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개편의 장점으로는 첫째, 정부의 재정지원 사업과 연계하여 정성적인 학과별 NCS 도입률에 대한 정량적 지표를 제공할 수 있으며, 둘째, NCS 기반 교육과정 개편 시 부족한 혹은 포화상태인 부분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제공해 준다. 즉, 해당 NCS 세분류 도입 시 부족한 능력단위 및 능력단위요소를 추출할 수 있으며, 기존 과목별 능력단위요소별로 보완 사항도 추출할 수 있는 동시에, 이를 통한 상세 강의계획서 및 기초 교과목 개설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장점이 있다.
NCS란 무엇인가?
NCS란 한 개인이 산업현장에서 자신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직무능력 즉 지식과 기술, 태도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도출하여 표준화한 것이다. 여기서 직무능력은 직무수행능력과 직업기초능력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직무수행능력은 다시 필수직업능력, 선택직업능력 그리고 산업 공통직업능력으로 나누어진다(Jung and Na,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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