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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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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링크기반의 Frank-Wolfe 통행배정 기법은 구현의 용이성과 결과의 안정성 등으로 인해 널리 사용되어 왔으나, 교통분석을 위해 사용하는 기초자료의 크기와 정밀도가 향상됨에 따라 수렴성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링크기반의 통행배정 기법 외에 경로기반, 출발지기반 알고리즘을 이용한 분석결과의 안정성, 적용가능성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각각의 상용프로그램 및 통행배정기법별로 결과의 차이가 일부 존재하지만 수렴성이 어느 정도 확보된 이후부터는 안정된 결과를 도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규모 교통망에서 통행배정 모형이 충분히 수렴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수렴성 및 종료기준에 따라 분석결과의 안정성에 관한 문제가 제기될 가능성이 존재하였다. 따라서 실무적으로 적정한 수준의 수렴성 확보 및 안정된 결과 값을 도출하고자 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isting link-based Frank-Wolfe algorithm has been widely used, thanks to its ease of simulation and stable results; however, it comes with low convergence issue towards near the optimum value. Such issue was not considered as a major drawback in the past. However, in the present, some arguments ha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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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일부 연구들은 Frank-Wolfe algorithm의 통행배정 기법이 최적해 근처에서 수렴성이 저하되는 문제를 갖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통량 및 편익산출을 위한 통행배정모형의 수렴성을 판단하고 종료기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먼저 통행배정모형의 이론적 검토 및 수렴성판단과 관련된 기존연구를 검토하고, Toy-Network 및 실제 대규모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사례분석을 실시하여, 통행배정 알고리즘별 알고리즘 종료조건에 따른 교통량, 편익의 수렴성을 검토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 통행배정 단계에서 사용되어 온 기존의 FWA 기반모형과 새롭게 개발되고 있는 모형간의 이론적 특징 및 장·단점을 비교하고, 국내·외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는 상용프로 그램(EMME, TransCAD, CUBE)의 적용 알고리즘에 따른 수렴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별링크기반(Link-Based)의 통행 배정 기법 외에 새로운 통행배정기법(경로기반, 출발지기반)을 대상으로 통행배정알고리즘의 수렴성을 검토하고 적정수준의 종료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수렴성이 어느 정도 확보된 이후부터는 비교적 안정된 결과를 도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주로 사용하여왔던 개별 링크기반(Link-Based)의 통행배정 기법 외에 새로운 통행배정기법(경로기반, 출발지기반)을 이용한 분석 결과의 안정성, 적용가능성 등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먼저 개별 알고리즘의 교통량 수렴정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서 통행배정 결과의 참값을 직접 계산할 수 있는 가상의 toy-network 구축하고, 실제 계산상의 값과 국내외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상용프로그램인 EMME, TransCAD, Cube의 적용 알고리즘별 산출값과 비교하여 개별 알고리즘이 정확성, 수렴성에 대해서 검토하하였다.
  • 가상의 교통망 (Toy-Network)에서, 알고리즘들이 계산된 최적해에 수렴할 수 있는지 확인 할 수 있다. 이 논문은 link 기반 알고리즘과 path 기반 알고리즘 또는 출발지 기반 알고리즘(Origin-Based Algorithm)의 기법별을 통하여 안정한 유일한 해를 찾을 수 있을지 확인할수 있다.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는, 각 프로그램 및 통행배정 기법별로 가상의 사업시행 전후에 따른 주요 통행배정 결과값이 합리적인 가를 확인 할 수 있다.
  • 다음으로 대규모 네트워크에 각 상용프로그램의 적용 알고리즘별로 수렴성, 배정된 교통량, 수렴정도에 따른 편익 변화 분석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서각 프로그램의 적용 알고리즘별로 수렴성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고, 안정화단계에 이르는 통행배정 종료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알고리즘의 유형을 크게 Link-Based Algorithm(Frank-Wolfe Algorithm), Path-Based Algorithm, Origin-Based Algorithm의 3가지로 구분하여 접근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분석의 경우 평균 V/C에 따라 시나리오를 선정하였으며 이는 비혼잡 상황과 혼잡상황, 극심한 혼잡상황으로 구분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분석에서는 V/C에 따라 시나리오를 설정하였으며, 구체적으로 시나리오 1의 경우 V/C 0.4, 시나리오 2의 경우 V/C 1.0, 시나리오 3의 경우 V/C 2.0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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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FWA 기반의 이용자 균형 통행배정 모형에 관한 논란이 제기되기 시작한 이유는? 그러나 교통수요 분석을 위해 사용하는 기초자료의 크기(Size)와 정밀도(Detail)가 향상됨에 따라 기존에 사용하던 FWA 기반의 이용자 균형 통행배정 모형의 정확도 및 한계에 관한 논란이 제기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기존 방법론 대비 정밀성을 보다 향상시키고자 새로운 알고리즘(Origin-Based, Path-Based)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어 왔으며, 최근 들어 이들 알고리즘이 본격적으로 교통수요분석을 위한 상용프로그램에 탑재되기 시작하고 있다.
통행경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Link 기반, Path 기반, 출발지 기반 알고리즘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통행경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Link 를 기반으로 탐색하는 Link 기반 알고리즘(대표적 으로 FWA)과 Path 기반으로 탐색하는 경로 기반 알고리즘(Path-Based Algorithm), 그리고 Path의 중첩 되는 구간을 제외하고 비교하는 출발지 기반 알고 리즘(Origin-Based Algorithm)으로 구분하여 분류할수 있다. Link 기반 알고리즘 (FWA)은 연산과정에서 적은 메모리를 필요로 하고 최적해에 도달하는 과정에서의 안정성(stability)을 확보하지만, 반복연산에 의해 일정수준 이상에서 연산효율이 점차 떨어지는 단점을 보이며, 경로기반 알고리즘(Path-Bas ed Algorithm: PBA)은 최적해에 도달하기 위한 연산 속도가 빠르지만, 많은 메모리를 필요로 하여 다수의 경로 및 노드로 구성되는 대규모 네트워크에 적용이 쉽지 않다. 또한 출발지기반 알고리즘 (OriginBased Algorithm : OBA)은 가장 적은 메모리를 필요로 하며 연산에 필요한 시간이 가장 작은 장점이 있으나, Local optimum을 사용하여 최적해에 도달하기 때문에 불안정성(unstability)을 가지며 수렴성 측면에서 문제점이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다.
도로부문 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 분석을 위해 어떤 분석 모형을 사용해오고 있나요? 도로부문 타당성조사에서는 사업의 경제성 분석을 위하여 교통수요 분석 모형을 사용해오고 있으며, 현재 대부분의 경우 4단계 모형을 적용하고 있다. 4단계 모형 중 마지막 단계로서 도로부문 사업의 교통수요 추정에 있어 링크 교통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통행배정 단계에서는 Frank-Wolfe Algorithm(이하 FWA)을 기반으로 한 이용자 균형(User Equilibrium) 모형이 그동안 대표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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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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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Wilson, B., "Finding the Value in ESD," Property Australia, vol. 20, pp.70-7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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