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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경량전철 운행 및 이용행태 조사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8 no.1, 2015년, pp.70 - 74  

이광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철 (명지대학교 교통계획 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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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경전철 노선(부산-김해 경전철, 부산 도시철도 4호선, 용인 에버라인, 의정부 경전철)을 대상으로 현장 답사하여 조사하고, 통행자들이 경전철을 이용함에 있어 어떠한 저항요인들에 의해 수요가 감소하는 지에 대해 검토하였다. 또한, 현황을 검토하고 저비용 투자로 조금이나마 수요를 증진 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경전철 수요를 증진하기 위해 역사 주변 접근성 개선이 가장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현재 운영 중인 경전철 노선과 역사를 물리적으로 변화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 경전철 역 주변 환경이 영향을 미치는지, 장래 수요 예측에 어려움을 갖는 경전철만의 특성이 있는 지 등 다양한 의문점이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경전철 노선(부산-김해 경전철, 부산 도시철도 4호선, 용인 에버라인, 의정부 경전철)을 대상으로 현장 답사하여 조사하고, 통행자들이 경전철을 이용함에 있어 어떠한 저항요인들에 의해 수요가 감소하는 지에 대해 검토하였다. 또한, 현황을 검토하고 저비용 투자로 조금이나마 수요를 증진 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운영 중인 4개 경전철 노선을 현장 답사하여 통행저항요인을 검토했으며 경전철 노선과 역사 위치의 불합리성, 지형지물 및 교통시설에 의한 접근성 저하, 통합환승요금체계 시행 유무 등을 저항요인으로 판단하였다. 이러한 저항요인들을 고려하고 경전철의 수요를 증진시키기 위해 여러 보완 사항이 있겠지만 본 연구에서는 역사의 접근성을 우선적으로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경전철을 포함한 대중교통의 경우 개인 승용차와 비교하여 차외시간이 추가적으로 부담되므로 경전철 접근성 개선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각 역사로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시설 확충 및 주변 교통시설과 연계성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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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전철의 장점은? 경전철은 수송능력이 우수하고, 중량전철 대비 건설 비·운영비가 저렴한 장점을 갖는 신교통수단이다. 수송능력은 운행 조건에 따라 중량전철(도시철도)와 비슷하거나 작으며 버스보다 월등히 높다.
경전철이란? 경전철(LRT; Light Rail Transit)은 모노레일형식, 노면전차형식, 철제차륜형식, 고무차륜형식, 선형유도전 동기형식, 자기부상 추진형식 등으로 운행되고, 차량 최대 설계축중 13.5톤 이하의 전기철도를 말하며, 중량전철과 대중버스의 중간정도의 수송능력을 갖춘 대중교통 수단이다.
경전철이 정시성 및 안정성이 높고 환경 친화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경전철은 시스템 종류에 따라 교통수요 처리능력이 달라 기존 지하철의 지선, 중소도시의 간선, 대도시 및 위성 도시 간 연계교통수요 처리에 효율적이다. 그리고 독립된 전용노선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정시성 및 안정성이 높고, 환경 친화적인 장점을 갖고 있다(김용연,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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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용연, 민간투자에 의한 경전철 사업의 발전방안(용인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2013 

  2. 부산교통공사, "http://www.humetro.busan.kr" 

  3. 부산 김해경전철(주), "http://www.bglrt.com" 

  4. 용인경량전철(주), "http://www.ever-line.co.kr" 

  5. 의정부경전철(주), "https://www.ulrt.co.kr" 

  6. 네이버 지도, "http://map.naver.com" 

  7.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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