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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용 크랭크 일체형 자동변속기에 대한 특성 해석
Characteristics Analysis of CVT with Built-in Crank for Bicyc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2, 2015년, pp.963 - 969  

백승엽 (인덕대학교 기계설계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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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는 환경공해 능력과 웰빙에 대한 관심증가 때문에 가장 유망한 미래 교통수단 중의 하나이다. 실제 자전거에 적용될 무단변속기를 제작하기 전에 신뢰성이 확보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하여 문제점을 초기에 확인하고, 각 링크의 소재 및 두께 등의 설계인자 최적화와 능력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하여 무단 변속기 시스템 설계 과정에서의 소요비용을 줄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설계인자를 확정하기 위해 응력해석을 수행되었으며. 전체 모델링 중에서 각 링크와 조인트 부분을 주요 설계인자로 가정하고 각각의 링크 및 조인트의 영향도 및 작동 시 받은 응력들을 CAE를 통해 확인하였다. 또한, 해석 영역에 대하여 적절한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 맥동 현상을 계산할 수 있는 전용 code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Matlab에 적용하여 해석 결과를 graphic화하여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icycle is one of the most popular mode of transport due to the increase of interest in the well-being and environment pollution. Before fabricating a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that is applied to the actual bicycle, for reducing the problems in the early stage, the reliable simulation prog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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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드레일러 방식과 내장기어 허브 방식의 장점을 골고루 갖추고 있는 크랭크 일체형 변속기 방식을 채택하고, 개발을 위해 선행 해석을 진행하였다. 각 링크의 소재 및 두께 등의 설계인자 등을 확정하기 위하여 수행되었으며, 전체 모델링 중에서 각 링크와 조인트 부분을 주요 설계인자로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자전거에 사용될 무단 변속기 개발을 위해 선행 해석을 진행하여 응력해석을 수행 하였다. 작동 시 받은 응력들을 CAE를 통해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드레일러 방식과 내장기어 허브 방식의 장점을 골고루 갖추고 있는 크랭크 일체형 변속기 방식을 채택하고, 개발을 위해 선행 해석을 진행하였다. 각 링크의 소재 및 두께 등의 설계인자 등을 확정하기 위하여 수행되었으며, 전체 모델링 중에서 각 링크와 조인트 부분을 주요 설계인자로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 3에서는 속도 경계조건이 나타나있다. 입력으로 작용되는 회전 속도는 link 1 에 부과되었고, 회전속도는 10 Rad/sec를 가정하였다. 작용시간은 1 sec 동안에 작용하는 응력을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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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전거가 가장 유망한 미래 교통수단 중의 하나인 이유는? 자전거는 환경공해 능력과 웰빙에 대한 관심증가 때문에 가장 유망한 미래 교통수단 중의 하나이다. 실제 자전거에 적용될 무단변속기를 제작하기 전에 신뢰성이 확보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하여 문제점을 초기에 확인하고, 각 링크의 소재 및 두께 등의 설계인자 최적화와 능력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자전거의 내장기어 허브방식의 단점은? 또한, 작동부위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충격에 강하고 체인트러블 발생이 없어서 변속이 빠르고 부드럽다. 단점으로는 구조 특성상 무게가 증가하며, 드레일러 방식에 비하여고가이다. 또한, 변속기 문제발생시 수리의 어려움이 있다[3].
자전거란? 자전거는 사람의 힘으로 바퀴를 회전시켜 움직이는 탈것으로서, 일반적으로 발로 밟는 힘을 페달, 크랭크 기구, 체인을 거쳐 뒷바퀴에 전달하여 앞으로 나아가며 핸들과 브레이크로 조종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주로 이동수단으로 사용되는 자전거는 그 동력원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최대의 효과를 내기위해 무게감량 및 효율적인 동력전달장치가 핵심기술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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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 Y. Baek, H. G. Choi, C. W. Kim, Y. S. Jeong, "Analysis of the optimal design of CVT for bicycle",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conference 2011, pp. 977-980, 2011. 

  2. H. J. Ju, C. J. Kim, S. Y. Shin, B. H. Lee, "A study on the evaluation method for crank built-in bicycle CVT",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conference 2011, pp.781-782, 2011. 

  3. K. S. You, M. L. Kim, "Conceptual design of a continuously variable hydrostatic transmission for bicycles",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 Vol. 8, pp. 162-166, 2010. 

  4. M. H. Lee, J. H. Choi and K. S. Lee, "The Development of the Automatic Transmission for Bicycle Using Internally Geared Hub",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8, No. 4, pp. 393-400, 2014. DOI: http://dx.doi.org/10.3795/KSME-A.2014.38.4.393 

  5. Bathe, K. J., "Finite Element Procedures, "Prestice Hall, pp. 780-784, 1996. 

  6. Beachley, N.H. and Frank, A.A., "Principles and Definition for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s with Emphasis on Automotive Application," ASME, 80, C2/DET-95,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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