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전거용 무단변속기에 대한 최적설계 분석
Analysis of the optimal design of CVT for bicyc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논문집 2부, 2011 May 27, 2011년, pp.977 - 980  

백승엽 (인덕대학 기계설계과) ,  최형규 (인덕대학 기계설계과) ,  김창우 (인덕대학 기계설계과) ,  정연승 (유한대학 금형설계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자전거용 무단변속기를 개발하기 위해서 편심캠 방식을 적용한 무단변속기를 설계하였고 최적 설계 검증을 위해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활용하여 정적 및 동적해석을 수행하여 최적의 변속을 가지도록 설계에 반영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활용하여 새로운 변속구조를 가지는 무단변속기를 설계하였고 구조적으로 안정성을 평가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변속부품의 외부 노출에 따른 이물질 및 충격에 따른 급격한 내구성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 변속부품의 일정한 윤활상태를 유지시키기 위한 최적의 방법으로 내장형 변속기 장착이 늘고 있으며 사용자 입장에서 체인의 벗겨짐 등 간편한 유지관리를 할 수 있는 구동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으며 최상의 주행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 폭넓은 변속비 및 빠른 응답성을 갖는 내장형 변속기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이다.
  • 본 연구에서는 변속기 내장형 기어허브의 구조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중심 기어와 측기어의 재질과 중심간 거리에 따른 응력해석을 통해 적합한 재질 및 기어의 위치를 결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해석의 효율성을 위해 1/4 모델에 대한 응력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용 무단변속기를 개발하기 위해서 제품설계에 대한 검증과 최적설계를 하기 위한 변수들에 대해서 분석을 하였다. 해석의 효율성을 위해서 부분모델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는데 부분모델의 검증을 위해 전체모델에서 대해 해석 수행이 필요하다.

가설 설정

  • 경계조건과 하중조건으로는 중심기어를 고정하고 측기어의 회전에 대한 자유도를 부여하였고, 하중조건은 일반적인 자전거 자료를 참조하여 페달에 35,000Nmm의 토크가 적용됨을 고려하였다. 측기어가 4개임을 고려하여 측기어의 중심축에 8,750Nmm의 토크를 적용하였으며, 접촉조건은 현실성을 가장 잘 반영하는 면접촉 조건으로 고려하였고 접촉면에 대한 마찰계수는 윤활 등을 고려하여 0.1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