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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AMPQ-II 및 관리 매뉴얼"에 따른 학교 상담의 효과: 상담자 요인 및 회기 수를 중심으로
Effectiveness of school counseling based on "the AMPQ-II and administrative manual": Focusing on the counselor and the number of session facto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2, 2015년, pp.978 - 986  

설지원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근영 (서강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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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학생의 정서행동적 문제를 예방하고, 위기에 즉각 개입하기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학생정서행동특성 검사(AMPQ-II) 및 관리매뉴얼"을 통해 개입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국가의 개입이 실제로 효과가 얼마나 있는지, 어떠한 요인들이 개입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경험적 연구는 거의 없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K지역 2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48명의 관리대상 중학생이 개입 후 심리적 상태의 변화를 경험하였는지, 그리고 상담자의 자격증 종류와 상담 회기 수에 의해 그 효과가 다른지를 탐구하였다. 분석 결과 대다수의 학생들은 개입 이후 긍정적인 변화를 보고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가공인 자격집단의 경우 민간 자격집단에 비해 개입효과가 떨어졌으며, 회기 수 수준별 개입효과의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 해석은 적은 표본수로 인해 조심스럽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상담의 핵심인력인 전문상담교사 및 국가공인 상담자들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함의하였으며, 단순히 상담 회기 수를 늘리는 것은 의미가 없음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추후 학교상담의 제도개선과 관련된 논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government has administered the 'AMPQ-II' to all middle school students to prevent psychological problems and make immediate interventions when necessary. On the other hand, there has been a paucity of studies of the effectiveness of this governmental policy, or the factors influencing th...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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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The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AMPQ)”를 통한 국가개입 프로그램이 특정 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상담자의 특성과 회기 수에 따른 상담의 효과성을 평가하고자 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는 이러한 현실과 연구의 필요성에 근거하여, 학교 중심 개입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관련 변인을 탐구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The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AMPQ)”를 통한 국가개입 프로그램이 특정 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상담자의 특성과 회기 수에 따른 상담의 효과성을 평가하고자 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다만 국가 지침에는 상담 회기수에 대한 근거를 분명히 밝히지 않고 있으며, 또 실제 상담회기 수에 따라 학교상담의 효과의 차이가 있는 지 역시 분명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담회기 수에 따라 관리 대상 학생의 정서행동특성 상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분석할 것이다. 본 연구의 이러한 작업은 관리매뉴얼에 의한 개입의 효과를 구체적이고 경험적인 자료를 통해 처음으로 제시한다는 점에서 추후 정부 정책 평가와 수정을 위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및 관리매뉴얼을 통해 이뤄진 학교 내 개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에서 진행되었다. 정부지침에 근거하여 2013년 학교 내 개입을 시행한 K지역의 A, B 두 중학교의 관리대상 학생 48명을 대상으로 가설검증을 한 결과, 첫째, 2013 학생정서행동특성 검사 및 관리매뉴얼에 따른 개입 시 관리 대상 학생의 정서행동특성상 의미 있는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학생정서행동특성 검사 및 관리매뉴얼을 중심으로 이뤄졌지만 이는 통합적인 학교 상담 제도의 일부이다. 상담과 관련된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상담을 통해 실제로 우리 아이들이 보다 유연하게 그들의 발달적 이슈를 극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함에 있다. 본 연구가 제시한 학교 내 상담 개입에 대한 결론과 다양한 정보들 역시 학교 상담에 대한 학부모, 교사, 학생 들의 편견을 제고하고 이용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고, 궁극적으로는 보다 효율적인 상담정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가설 설정

  • 첫째, 학교상담을 받은 청소년 내담자들은 상담 후 심리적 상태에서 유의미한 호전이 있을 것이다.
  • 둘째, 민간 자격증을 보유한 상담자는 국가공인 자격증을 보유한 상담자에 비해 개입효과가 더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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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학교상담제도의 시초는? 학교상담은 학교에서 전문적인 역량과 자격을 갖춘 상담인력이 행하는 활동으로, 학생, 부모, 교사들을 돕는 광범위한 봉사활동이라 정의된다[4]. 한국의 학교상담제도는 교도교사 제도를 시초로 교과담당 전문상담교사제도, 비교과상담 순회교사제도, 상담전담 전문상담교사제도 등으로 변화해왔다. 이러한 변화는 각 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학교 현장의 요구 및 필요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의 반영이었다.
청소년의 비행과 학교 부적응, 자살, 학교 폭력과 같은 청소년 문제에 대해 관련 기관들이 강조하는 것은? 청소년의 비행과 학교 부적응, 자살, 학교 폭력과 같은 청소년 문제는 지속적으로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서 언급되어 왔다[1]. 최근 학계 및 관련 기관들은 청소년 문제에 대한 학교 현장 중심적, 문제 해결적 개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2], 정부 역시 청소년들의 심리적 문제에 대한 국가적 개입을 추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학교 내에서 나타나는 문제 행동이 증가하는 현상에 주목하여“위 프로젝트(Wee Project)”와 같은 학교 중심의 통합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
학교상담이란? 학교상담은 학교에서 전문적인 역량과 자격을 갖춘 상담인력이 행하는 활동으로, 학생, 부모, 교사들을 돕는 광범위한 봉사활동이라 정의된다[4]. 한국의 학교상담제도는 교도교사 제도를 시초로 교과담당 전문상담교사제도, 비교과상담 순회교사제도, 상담전담 전문상담교사제도 등으로 변화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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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Prevention of Youth Violence Foundation. National survey report on school violence in Korea pp.1-174, Prevention of Youth Violence Foundation, 2011. 

  2. M. H. Ahn, "Intervention for Behavioral- Emotional Problem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School-Based Prevention",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 pp.113-130, 2005. 

  3. E. K. Bae, "A Study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ADHD, Mental Health Screening and Teachers Training", The Korean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9, pp.433-457, 2013. 

  4. Schmidt JJ. Counseling in schools. pp.1-384. Allyn and Bacon, 1996. 

  5. J. Y. Ryu, S. S. Park, "Formation process of school counseling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0, pp.297-312, 1998. 

  6. Ministry of Education. The AMPQ-II and administrative manual. pp.1-113, Ministry of Education, 2013. 

  7. H. J. Kim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and the Satisfaction of the Wee Class Program Applied in Geoje G High School, pp.1-73.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ang University, Korea. 2009. 

  8. Prout, HT, Brown, DT.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4th Ed.). pp.1-480. John Wiley & Sons, 2007. 

  9. W. Lutz, S. C. Leon, Z. Martinovich, J. S. Lyons, W. B. Stiles. "Therapist effects in outpatient psychotherapy: A three-level growth curve approa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4, pp.32-39. 2007. DOI: http://dx.doi.org/10.1037/0022-0167.54.1.32 

  10. Lambert, MJ. Bergin and Garfield's Handbook of Psychotherapy and Behaviour Change, pp. 227-306. John Wiley & Sons, 2004. 

  11. D. H. Cho, The characteristics of counselor affecting the stay in counseling, pp.1-66.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Korea, 1998. 

  12.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Qualification System for Counselor: Focusing on School Counseling, pp.1-125.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1. 

  13. S. D. Brown, R. W. Lent. Handbook of counseling psychology (3rd ed), pp.740-766. Erlbaum, 2000. 

  14. M. J. Lambert, K. Cattani-Thompson, K. "Current Findings Regarding the Effectiveness of Counseling: Implications for Practice."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74, pp.601-608. 1996. DOI: http://dx.doi.org/10.1002/j.1556-6676.1996.tb02299.x 

  15. S. A. Jung, D. H. Ahn, S. Y. Chung, Y. G. Jeong, Y. Y. Kim, "Development of screening test for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47, pp.168-176. 2008. 

  16. S. J. Kim, C. S. Lee, Y. R. Kweon, M. R. Oh, B. Y. Kim, "Test of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Adolescent Mental Problem Questionnaire for Korea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 pp.700-708, 2009. DOI: http://dx.doi.org/10.4040/jkan.2009.39.5.700 

  17. A. T. Beck, C. H. Ward, M. Mendelson, J. J. Mock, J. Erbaugh, "An inventory for measuring depress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4, pp. 53-63. 1961. DOI: http://dx.doi.org/10.1001/archpsyc.1961.0171012003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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