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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2, 2015년, pp.1318 - 1327
신삼철 (단국대학교병원 사무처) , 조영채 (충남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예방의학교실) , 김종수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산부인과학) , 김동현 (호서대학교 나노바이오트로닉스학과)
In this study, customer service representatives in call centers, the relevance of occupational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as well as the investigation of the relevance to that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health behaviors, and job-related characteristics is carried out. In particular, the re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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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센터 업무방식의 특징은? | 초기의 콜센터는 고객의 불만을 해소시키는 필수적인 비용이 드는 센터였으나, 최근에는 고객관계관리(CRM)의 최접점으로 기존고객을 관리하고 더 나아가 신규고객을 창출하는 전략센터로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2-4]. 또한 업무방식에 있어서도 고객과의 대화가 필요한 대본과 표준화된 작업설명서가 주어지지만 표준화된 대본이 포괄할 수 있는 범위가 한계가 있으며, 상담의 대부분은 상담원의 직관력과 판단력, 의사소통능력으로 이루어지는 즉흥적 대화에 크게 의존한다[5-6]. 콜센터 상담원은 항상 좋은 목소리와 감정을 유지 하면서 고객에게 응대하기를 요구 받기 때문에 고객과의 대화내용에 따라 감정의 기복을 겪을 수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에게 항상 좋은 감정 상태를 전달할 것을 요구받는 상담원들은 늘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감정노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기업이 인식하기 시작하였다[7-11]. | |
콜센터의 성장배경은? | 콜센터(call center)는 전자산업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단시간에 높은 성장을 이루어 왔다. 콜센터는 기업 경쟁력의 중요한 부분으로 기업의 이미지 마케팅과 매출 신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부서로 발전을 하고 있다. | |
콜센터 상담원이 겪고 있는 어려움은? | 상담원은 콜센터라는 특성상 고객과의 비대면 접촉으로 인하여 고객으로부터 욕설, 성희롱 발언 등 콜센터 상담원에 대한 각종 악성 민원이나 언어적 폭력 및 성추행 등으로 인하여 심각한 우울증이나 자살충동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 내․외부적으로 알려지며 콜센터 상담원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12-14]. 그러나 콜센터에 근무하는 상담원들 자체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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