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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센터 상담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와의 관련성
Relationship Between Occupational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Call Center Counselo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2, 2015년, pp.1318 - 1327  

신삼철 (단국대학교병원 사무처) ,  조영채 (충남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예방의학교실) ,  김종수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산부인과학) ,  김동현 (호서대학교 나노바이오트로닉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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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콜센터 상담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건강행태 및 직업관련 특성에 따른 이직의도 수준을 파악하고, 특히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 간의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시도하였다. 조사 대상은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병원 9개소와 기업체 5개소에 근무하고 있는 콜센터 상담사 158명으로 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2013년 2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의 기간 동안에 자기기입식 설문조사(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에 의하였다. 연구결과, 이직의도에 관련된 요인으로는 연령, 수면시간, 업무요구도, 업무자율성이 유의한 변수로 선정되었다. 특히 직무스트레스 내용과 이직의도 간의 관련성에서는 업무요구도가 높아질수록 이직의도가 높은 반면, 업무의 자율성이 높아질수록 이직의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직의도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의 위험비는 업무 요구도가 높은 군에서, 업무자율성이 낮은 군에서, 상사의 지지도 및 동료의 지지도가 낮은 군에서 이직의도가 높은 군에 속할 위험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따라서 이직의도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직무스트레스 요인의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customer service representatives in call centers, the relevance of occupational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as well as the investigation of the relevance to that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health behaviors, and job-related characteristics is carried out. In particular, the r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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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콜센터 상담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건강행태 및 직업적 특성에 따른 이직의도 수준을 파악하고, 특히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와의 관련성을 규명하여 콜센터에 근무하는 상담원의 이직의도를 예방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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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콜센터 업무방식의 특징은? 초기의 콜센터는 고객의 불만을 해소시키는 필수적인 비용이 드는 센터였으나, 최근에는 고객관계관리(CRM)의 최접점으로 기존고객을 관리하고 더 나아가 신규고객을 창출하는 전략센터로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2-4]. 또한 업무방식에 있어서도 고객과의 대화가 필요한 대본과 표준화된 작업설명서가 주어지지만 표준화된 대본이 포괄할 수 있는 범위가 한계가 있으며, 상담의 대부분은 상담원의 직관력과 판단력, 의사소통능력으로 이루어지는 즉흥적 대화에 크게 의존한다[5-6]. 콜센터 상담원은 항상 좋은 목소리와 감정을 유지 하면서 고객에게 응대하기를 요구 받기 때문에 고객과의 대화내용에 따라 감정의 기복을 겪을 수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에게 항상 좋은 감정 상태를 전달할 것을 요구받는 상담원들은 늘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감정노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기업이 인식하기 시작하였다[7-11].
콜센터의 성장배경은? 콜센터(call center)는 전자산업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단시간에 높은 성장을 이루어 왔다. 콜센터는 기업 경쟁력의 중요한 부분으로 기업의 이미지 마케팅과 매출 신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부서로 발전을 하고 있다.
콜센터 상담원이 겪고 있는 어려움은? 상담원은 콜센터라는 특성상 고객과의 비대면 접촉으로 인하여 고객으로부터 욕설, 성희롱 발언 등 콜센터 상담원에 대한 각종 악성 민원이나 언어적 폭력 및 성추행 등으로 인하여 심각한 우울증이나 자살충동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 내․외부적으로 알려지며 콜센터 상담원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12-14]. 그러나 콜센터에 근무하는 상담원들 자체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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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E. J. Choi, "A Study on the Internal Service Quality of Airline Call Center's Agent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The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13(5), p.619-629. 2009. 

  2. S. Yub, S. D. Cho, K. J. Cheong, "The Relationships of Call-Center Service Quality, Representative Trust, Campany Trust and Company Brand Attachment and The Moderating Role of Call-Center Service Types", Korea Marketing Review, 28(5), p.127-149, 2013. 

  3. J. E. Oh, "A Study on Inbound Call-Center Agents' Ability to Respond to Clients that is Regarded Important when Booking a Travel Package", Tourism Research Journal, 27(6), p.187-199, 2013. 

  4. S. H. Cho. K. H. Park, "A Study on Service Process Modeling for the Performance of the Non-face-to-face Call Center",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2(1), p.149-161, 2014. DOI: http://dx.doi.org/10.14400/JDPM.2014.12.1.149 

  5. E. J. Choi,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irline tele-communicator's Emotional Labor and Turnover Intention", The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15(2), p.171-180, 2011. 

  6. S. Y. Lee, H. S. Yang, "The Relations of Emotional Labor to Emotional Exhaustion and Turnover Intention in Call Center Workers". The Korea Contents Society, 8(4), p.197-210, 2008. DOI: http://dx.doi.org/10.5392/JKCA.2008.8.4.197 

  7. S. Y. Yoon, "A Study on the Emotional Labor,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of Airline Call Center Wokers". The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14(1), p.1-10, 2010. 

  8. C. G. Park, K. S. Park, Y. S. Kang, "Job Stress,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Customized Home Health Care Nurse". Korean Society for Agricultural Medicine and Community Health, 38(1), p.39-48, 2013. DOI: http://dx.doi.org/10.5393/JAMCH.2013.38.1.039 

  9. N. H. Lee, J. U. Kim, "The Influences of Emotional Labor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Call Center Tele-Communicators' Job Burnout", Characteristics of Teacher. Journal of Vocational, 33(2), p.103-120, 2014. 

  10. E. J. Choi,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irline tele-communicator's Emotional Labor and Turnover Intention", The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15(2), p.171-180, 2011. 

  11. J. M. Park, D. S. Park, J. K. Lee, S. K. Ahn,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Strategies and Turnover Intention : The Mediating Role of Job Burnout and the Moderating Role of Job Performance", The Korean Society of Management Consulting, 14(4), p.173-186, 2014. 

  12. K. J. Yoo, "An Empirical Study on Grievant Handling Procedure for Workers at Call Center of Financial Companies", Korea Univ. Labor Education and Research Institute, 20, p.195-239, 2010. 

  13. Sczesny Sabine, Stahlberg, Dagmar, "Sexual harassment over the telephone: occupational risk at call centers". WORK & STRESS, 14(2), p.121-136, 2000. DOI: http://dx.doi.org/10.1080/026783700750051649 

  14. E. J. Seong, "A Study on Obligation of Safety Consideration for Emotional Laborers : With a Focus on Rights to Refuse Hazardous Work". Ewha Law Review, 4(1), p.65-96, 2014. 

  15. Http;//www.callcenter.or.kr, Korea Callcenter Information Research Center, p.5, 

  16. S. J. Chang, S. B. Koh, Dongmug Kang, Seong-Ah Kim, et al. "Developing an occupational stress scale for Korean employees". Annals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17(4), p.297-317, 2005. 

  17. Mobley William H, Griffeth Rodger W, Hand Herbert H, Meglino B.M, "Review and conceptual analysis of the employee turnover process", Psychological Bulletin, 86(3), p.493-522. 1979. DOI: http://dx.doi.org/10.1037/0033-2909.86.3.493 

  18. G. H. Lee, "The Impact of Career Plateau on Turnover Intentions : Concerning on Bank Employees".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Master's Theses, 2004. 

  19. D. H. Kim, Y. C. Cho. "Occupational Stress and Its Associated Factors among Male Workers in Small scale Manufacturing Industries under 50 members". Digital Policy Institute. Digital Policy, 10(10), p.405-413, 2012. 

  20. J. H. Lee, W. H. Cho, S. J. Chang, Y. H. Kim. "The Effects of Work and Psychosocial stress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Leaving Intention in General Hospital Female Office Workers".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17(1), p.1-22. 2012. 

  21. H. J. Lee, Y. C. Cho,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Nurses in General Hospitals",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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