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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교량 상호작용 저감을 위한 슬라이드 층이 고려된 궤도-교량 구조시스템의 개발 방향
A Guideline for Development of Track-Bridge Structural System with Sliding Layer to Reduce the Track-Bridge Interac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2, 2015년, pp.1469 - 1476  

윤경민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신형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송대석 (한국철도시설공단) ,  이경찬 (철도기술연구원) ,  임남형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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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지가 전국토의 70%를 차지하는 국내 지형의 특성으로 인하여, 철도선로 전체 노선의 상당부분을 교량구간이 차지한다. 이에 따라 교량 설계 시 경제성 증가를 위하여 경간장을 늘리는 것이 유리하지만 궤도-교량 상호작용에 의한 레일의 부가축응력, 변위 등의 문제로 인한 제약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궤도와 교량 상판 사이에 설치되는 슬라이딩 층을 고려한 궤도-교량 상호작용 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를 통해 슬라이딩층 설치 방법에 따른 상호작용 거동을 분석하였으며, 궤도-교량 상호작용이 저감된 새로운 궤도-교량 구조시스템의 개발방향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ridges take a significant part of entire route in Korea railway, because 70% of Korean territory is covered with mountains. For this reason, span enlargement of railway bridges is more advantageous to increase economic efficiency on the bridge design. However there are many limitations such 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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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궤도와 교량 상판 사이에 슬라이딩 층이 존재하는 형태의 궤도구조를 적용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써, 슬라이딩 층을 고려한 궤도-교량 상호작용의 특성을 해석적으로 분석하여 궤도와 교량간의 상호작용효과를 저감시킬 수 있는 궤도-교량 시스템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궤도와 교량 상판 사이에 슬라이딩 층이 존재하는 새로운 형식을 적용하여 궤도-교량 종방향 상호작용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이 궤도-교량 상호작용 저감형 궤도-교량 구조시스템 개발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 본 절에서는 궤도-교량 상호작용 저감 효과가 가장 크게 발생한 RCS형식에 열차하중을 재하하여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슬라이딩 층에 적용할 패드의 소재는 최소의 마찰력을 장기간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상호작용 거동에 의한 파손에 충분한 저항성을 가져야 한다.
  • 연속적으로 시공된 콘크리트 슬래브는 온도 변화에 의한 신축거동이 방지될 수 있도록 종방향으로 구속되어야 한다.
  • 슬라이딩 층의 마찰력은 비선형 거동으로 고려하였으며, 마찰계수를 0.3[5]으로 가정하여 산정하였다. 슬라이딩 층의 저항선도는 콘크리트 슬래브와 레일 자중을 고려하여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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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제동하중에 의한 축력과 변위를 궤도 구조에서 제어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는 이유는? 기존형식에서는 레일상에 작용하는 열차의 시·제동 하중에 의한 응답에 교량구조물의 강성과 기하조건이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나 궤도와 교량이 종방향으로 분리된 RCS모델에서는 교량구조물의 기하조건과 강성이 시·제동하중에 의한 궤도의 응답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되어 기존 형식보다 레일의 부가축력과 변위가 크게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RCS모델을 적용한 궤도교량 시스템에서는 시·제동하중에 의한 축력과 변위를 궤도 구조에서 제어 될 수 있도록 하는 대책이 필요하다.
국내 철도교량은 대부분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국내 철도교량은 비교적 짧은 경간(30∼45 m)의 단순교 또는 2경간 연속교로 이루어진 것이 대부분이다. 국내의 경우, 설계 시 교량과 궤도의 상호작용에 의한 부가응력과 변위가 설계기준치를 초과할 경우에는 교량의 지간장을 줄이거나 활동체결구와 같은 특수체결장치를 사용하거나 또는 레일신축이음매 등을 부설하여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
본문에서 언급된 국내 지형의 특성은 무엇인가? 산지가 전국토의 70%를 차지하는 국내 지형의 특성으로 인하여, 철도선로 전체 노선의 상당부분을 교량구간이 차지한다. 이에 따라 교량 설계 시 경제성 증가를 위하여 경간장을 늘리는 것이 유리하지만 궤도-교량 상호작용에 의한 레일의 부가축응력, 변위 등의 문제로 인한 제약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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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N.H. Lim, K.C. Lee and Y.Lee, Reduction technology of track-bridge interaction to enhancing the application of railway bridges with longer continuous spa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R&D Report, 2014. 

  2. S. Shuli, Z. Wenjian, W. Zhaohu, S. Wei,, "Design of unballasted track bridges on Beijing- Tianjin intercity railway", Engineering Sciences, 9(4),2011 

  3. ABAQUS/Standard User's Manual - Version 6.13, Dassault Systemes, 2013 

  4. KR(KOREA RAIL NETWORK AUTHORITY), "KRC-08080 : Track-bridge longitudinal interaction analysis", January, 2014 

  5. K.C. Lee, "Feasibility Analysis of Sliding Slab Track for Reducing Track-Bridge Interactio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May,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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