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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디자인에 기초한 신도시 보행안전 확보방안에 관한 연구
Study of the Enhancement of Pedestrian Safety based on Service Desig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2, 2015년, pp.1507 - 1515  

박천보 (국립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태일 (KG엔지니어링(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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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용자의 요구에 순응하는 서비스 디자인 기법과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기존의 보행공간을 재설계함으로써 신도시 개발지에 안전한 보행공간 확보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순서로는 이론고찰을 통해 서비스 디자인의 개념과 프로세스에 대해 검토하고, 사용자 여정분석을 통한 디자인 지점 즉, 터치포인트를 도출함으로써 연구의 준거를 마련한다. 이를 토대로 화성 동탄 신도시를 대상으로 서비스 디자인 터치포인트를 교통신호체계, 교차로 보행환경, 보도육교, 접근도로로 결정하고, 문제발견, 콘셉 디자인, 디자인 반영, 제도검토에 이르는 디자인 프로세스에 의한 터치포인트별 보행안전 확보방안을 제시함으로서 인간중심의 도시조성을 위한 도시설계적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an enhancement of pedestrian safety through a service design process regarding urban design in new-town area. For this study, the concept, process and touchpoint, and survey design area, of the service design are reviewed as a theoretical study. According to th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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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설계의 관점에 기초하여 서비스 디자인을 “도시특성에 기반한 공공적 디자인을 통해 생활의 편리성과 커뮤니티의 안정성을 고양시켜 자연친화적 미적 가치를 회복시킴으로서 새로운 도시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인간중심적 창조적 디자인 기법”으로 정의하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중심의 안전한 보행공간 확보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화성 동탄 신도시를 대상으로 서비스 디자인에 기초한 도시환경 디자인을 제안함으로써 신도시 개발사업지에 적용 가능한 보행안전 확보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대상지인 화성 동탄 택지개발지구는 2008년 3월에 완성된 신도시로서 LH공사와 경기도시공사가 시행한 바 있다. 본 지구는 수도권 인구수용과 함께 환경을 고려한 인간중심의 단지조성을 위해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서비스디자인이 유니버설 디자인에서 진일보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인 점을 감안할 때,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 지구는 서비스디자인을 통해 도시 환경개선의 효과가 강하게 나타날 수 있다.
  • 서비스 디자인을 위한 지점 즉, 터치포인트를 결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동탄 택지개발지구 터치포인트 부근의 거주인을 부동산 자료를 통해 통계적으로 조사하였다. 그리고 거주인 계층을 노인, 아빠, 엄마, 자녀로 구분하고, 관리사무소의 도움을 받아 계층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들의 하루이동 동선을 분석하였다.
  • 이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적 인간중심의 단지로 건설된 화성 동탄 신도시를 대상으로 기존의 보행공간을 서비스 디자인 기법과 프로세스에 기초하여 재설계함으로써, 신도시 개발지에 사용자 중심의 안전한 보행공간 확보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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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과 관련된 지식기반 서비스의 무형적 가치가 급증하고 있는 이유는? 전 세계적으로 서비스 산업의 부가가치가 지속적으로 증대되면서 디자인과 관련된 지식기반 서비스의 무형적 가치가 급증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최근 들어 서비스 산업을 혁신하기 위한 연구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서비스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서비스 디자인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도시설계 관점의 서비스 디자인이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우리나라도 최근 들어 서비스 산업을 혁신하기 위한 연구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서비스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서비스 디자인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저탄소 녹색성장과 지식정보 사회로의 전환기를 맞아 사회 및 도시구조가 개편되면서 우리의 삶의 터전을 인간중심의 안전한 장소로 만들기 위한 방안으로 도시설계 관점의 서비스 디자인이 대두되고 있다.
기존의 도시공간을 개선하는 차원에서 벗어나 사용자의 요구에 순응하는 디자인을 통해 도시공간을 혁신하는 실용적 기법으로서의 서비스 디자인이 요구되는 이유는? 그러나 선진국에 비해 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낮고 도시공간에 대한 서비스 디자인 경험이 없는 우리의 경우, 실적 및 성과 위주의 상향식 디자인 정책에 의해 주변 환경과 부조화 되고 지역 주민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지 못하는 과시적인 도시디자인이 난무하고 있다. 또한 사용자의 요구 보다는 시각적으로 느끼는 형태적 디자인에 치중하다 보니 매력적이고 안전한 도시 환경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기존의 도시공간을 개선하는 차원에서 벗어나 사용자의 요구에 순응하는 디자인을 통해 도시공간을 혁신하는 실용적 기법으로서의 서비스 디자인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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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ttp://servicedesign.tistory.com 

  2. H. M. Pyo, L. W. Shik, M. K. Choi, Service Design Era, Ahn Graphics, p.26, 2008 

  3. J. W. Park, A Study of Applying Experience Elements to Digital Contents of Public Service Design,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p.7, 2011, 8 

  4. www.servicedesign.or.kr 

  5. S. G. Jung, S. H. Hong, A Study Organize Course for Service Design Process,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11, Nr.3, p.313, 2011 

  6. KG Engineering Co. Ltd., Competitive Exhibition for Urban Design Technology, p.8, 2013. 10 

  7. Traffic Signal Installation Manual, The Police Agency, 2012 

  8. Regulation for Road Structure and Facility Criteria,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9. Installation Regulation for Pedestrian Road,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10. Installation Regulation for Road Safe Facility,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11. KG Engineering Co. Ltd., Competitive Exhibition for Urban Design Technology, pp.18-19, 201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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