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환경 만족과 안전인식이 주관적 건강인식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에 대한 집단비교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Satisfaction and Safety Recognition of the Pedestrian Environment on the Subjective Health Status: Focused on gender difference of the intermediating effect of social capital원문보기
최근 도시정책에서는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발생한 환경문제로 인한 신체적 건강의 악화와 경쟁위주의 사회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관계 단절로 인한 정신적 건강의 악화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공중보건분야와 도시정책 분야를 융합하여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서울시를 대상으로 2018년 서울서베이를 이용하여 보행환경의 만족과 보행환경 안전에 대한 인식이 사회적 자본을 매개하여 주관적 건강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남성과 여성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 다중집단분석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남성그룹에서는 보행환경만족도, 보행환경 안전인식이 사회적 자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보행환경 만족과 사회적 자본이 주관적 건강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여성 그룹에서는 보행환경 만족도는 사회적 자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보행환경 안전 인식만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보행환경 만족, 보행환경 안전인식, 사회적 자본이 모두 주관적 건강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건강한 도시 정책의 수립을 위해서는 보건, 의학 분야와 도시 계획 및 정책 분야의 융합연구의 필요성과 그룹별 차별적인 정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최근 도시정책에서는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발생한 환경문제로 인한 신체적 건강의 악화와 경쟁위주의 사회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관계 단절로 인한 정신적 건강의 악화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공중보건분야와 도시정책 분야를 융합하여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서울시를 대상으로 2018년 서울서베이를 이용하여 보행환경의 만족과 보행환경 안전에 대한 인식이 사회적 자본을 매개하여 주관적 건강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남성과 여성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 다중집단분석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남성그룹에서는 보행환경만족도, 보행환경 안전인식이 사회적 자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보행환경 만족과 사회적 자본이 주관적 건강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여성 그룹에서는 보행환경 만족도는 사회적 자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보행환경 안전 인식만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보행환경 만족, 보행환경 안전인식, 사회적 자본이 모두 주관적 건강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건강한 도시 정책의 수립을 위해서는 보건, 의학 분야와 도시 계획 및 정책 분야의 융합연구의 필요성과 그룹별 차별적인 정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In recent urban policies, the importance of 'health' has increased significantly. In Korea, the deterioration of physical health due to environmental problems caused by rapid urbanization and the deterioration of mental health due to the disconnection of social relations in a competitive society are...
In recent urban policies, the importance of 'health' has increased significantly. In Korea, the deterioration of physical health due to environmental problems caused by rapid urbanization and the deterioration of mental health due to the disconnection of social relations in a competitive society are constantly occurring.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satisfaction and safety recognition on pedestrian environment on the subjective health status focused on gender difference of the intermediating effect of social capital. I used 2018 Seoul Survey and employed Structural Equation Model multi-group analysis. According to the empirical analysis, in male groups, the satisfaction and safety recognition on the pedestrian environment affect social capital. Also, satisfaction and social capital affect subjective health status. On the other hand, in female group, perception of pedestrian environment affect social capital. In addition, satisfaction, safety recognition and social capital affect subjective health status. Therefore, interdisciplinary study in the field of health and urban policy and discriminatory policy for strategic urban policy for citizen's health is necessary.
In recent urban policies, the importance of 'health' has increased significantly. In Korea, the deterioration of physical health due to environmental problems caused by rapid urbanization and the deterioration of mental health due to the disconnection of social relations in a competitive society are constantly occurring.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satisfaction and safety recognition on pedestrian environment on the subjective health status focused on gender difference of the intermediating effect of social capital. I used 2018 Seoul Survey and employed Structural Equation Model multi-group analysis. According to the empirical analysis, in male groups, the satisfaction and safety recognition on the pedestrian environment affect social capital. Also, satisfaction and social capital affect subjective health status. On the other hand, in female group, perception of pedestrian environment affect social capital. In addition, satisfaction, safety recognition and social capital affect subjective health status. Therefore, interdisciplinary study in the field of health and urban policy and discriminatory policy for strategic urban policy for citizen's health is necess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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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2018 서울서베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서울시민의 보행환경 만족도와 보행환경에 대한 안전인식이 사회적 자본을 매개로 개개인의 주관적 건 강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남성, 여성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 질문은 첫째, “보행환경 만족과 보행환경 인식은 사회적 자본 형성 을 매개로 주관적 건강인식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 째, “보행환경 만족과 보행환경 인식이 사회적 자본 형 성을 매개로 주관적 건강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남성과 여성 그룹에서 다르게 나타나는가?”이다.
건강도시는 신체적 건 강과 정신적 건강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접근성, 연계 협력 등 전반적인 도시의 건강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활동, 습관 등의 개인적 특성에 초점을 두는 보건, 의료학 분야의 건강 이슈를 도시환경의 요인을 초점을 두는 도시정책학 분야에 접 목시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요인들의 상호 종속관계를 검토하고 오차 추정이 가능하 며,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 고 집단 간 비교가 가능한 구조방정식 다중집단분석을 사용하여 보행환경에 대한 만족과 안전 인식이 사회적 자본을 매개하여 주관적 건강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 석하여 서울시민들의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도시정책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한근린환경 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개인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데, 사회적 자본이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시키는 매개효과를 가지기 때문이다(Kim, 2010; 김동배·유 병선, 20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행환경이 사회 적 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과 더불어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를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향후 정부의 정 책의 방향성이 시민들의 주관적 건강인식을 향상시키 기 위해 고려하여야 할 사회적 자본의 효과와 남녀 그 룹 간 차이를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보행환경에 대한 만족과 보행환경 안전이 주관적 건강인식을 매개하여 사회적 자본 형성에 미치 는 영향을 남성, 여성 두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신 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도시를 만들 수 있는 효과적 인 도시정책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서울서베이 결과 를 토대로 “함께 만드는 서울, 함께 누리는 서울” 로 나 아가기 위한 효과적인 정책 수립의 틀을 수립하고자 설문을 실시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활동, 습관 등의 개인적 특성에 초점을 두는 보건, 의료학 분야의 건강 이슈를 도시환경의 요인을 초점을 두는 도시정책학 분야에 접 목시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요인들의 상호 종속관계를 검토하고 오차 추정이 가능하 며,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 고 집단 간 비교가 가능한 구조방정식 다중집단분석을 사용하여 보행환경에 대한 만족과 안전 인식이 사회적 자본을 매개하여 주관적 건강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 석하여 서울시민들의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도시정책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기존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사회적 자본과 주관적 건강인식에 영 향을 미치는 보행환경과 관련된 변수들을 가지고 본 연구의 가설을 [표 1]과 같이 8가지로 정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행환경이 사회 적 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과 더불어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를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향후 정부의 정 책의 방향성이 시민들의 주관적 건강인식을 향상시키 기 위해 고려하여야 할 사회적 자본의 효과와 남녀 그 룹 간 차이를 보고자 한다.
다중집단분석은 구조모형에서 그룹 간 차이를 검증 하는 것이다. 한 그룹 과 다른 그룹의 모수치가 동일한 지를 검증하는 것인데, 본 연구에서는 그룹 간에 등가 제약을 가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그룹은 서울시의 남성과 여성으로 구분하였다.
가설 설정
따라서 “보행환경 만족도가 높을수록 주관적 건강인식이 높을 것이다(가설 1),”, “보행환경 안전 인식이 높을수록 주관적 건강인식이 높을 것이다 (가설 2).
제안 방법
보행환경만족과 보행환경 안전에 대한 인식, 사회적 자본과 주관적 건 강인식에 대한 각 경로를 구성하였다. 구조모형에서 는 남성, 여성 그룹을 나누지 않고 전체 서울시민을 대 상으로 분석을 시행하였다.1) 구조모형의 적합도는 p 값 0.
이를 위하여 다양한 요인들의 상호 종속관계를 검토하고 오차 추정이 가능하 며,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 고 집단 간 비교가 가능한 구조방정식 다중집단분석을 사용하여 보행환경에 대한 만족과 안전 인식이 사회적 자본을 매개하여 주관적 건강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 석하여 서울시민들의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도시정책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기존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사회적 자본과 주관적 건강인식에 영 향을 미치는 보행환경과 관련된 변수들을 가지고 본 연구의 가설을 [표 1]과 같이 8가지로 정리하였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한 구 조모형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보행환경만족과 보행환경 안전에 대한 인식, 사회적 자본과 주관적 건 강인식에 대한 각 경로를 구성하였다.
이는 보행환경만족과 안전인식이 사회적 자본을 매개 하지 않더라도 주관적 건강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다중집단 분 석을 통하여 서울시 남성, 여성 그룹간의 차이를 비교 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한 구 조모형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보행환경만족과 보행환경 안전에 대한 인식, 사회적 자본과 주관적 건 강인식에 대한 각 경로를 구성하였다. 구조모형에서 는 남성, 여성 그룹을 나누지 않고 전체 서울시민을 대 상으로 분석을 시행하였다.
969의 모델적합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 서는 보행환경 만족과 보행환경 안전인식으로 변수를 구성하였으며, 각각 신뢰성 있는 변수로 구성된 것으 로 나타났다.
반면 확인적 요인 분석은 이론적 검토를 통하여 변수 간 관계를 파악하 고 연구자가 요인 수를 알고 있을 때 진행한다(성태제, 2015).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변수를 선정하 였으므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진행하였다.
가설검증과 각 변수 간의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한 본 연구의 분석의 틀은 아래 [그림 1]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주관적 건강상태를 종속변수, 사회적 자본을 매개변수로 두고 보행환경 만족도와 보행환경 안전에 대한 인식을 독립변수로 선정하여 변수 간 관계를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진행 후 구조방정식 다중집단분석 모델을 통해 보행환경 만족과 안전이 주관적 건강인식 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구조방정식 모델의 장 점은 변수들의 다중관계와 상호 종속적 관계를 동시에 분석하며, 잠재변수를 설정하여 분석할 수 있고 오차 에 대한 추정이 가능하다는 점이다(배병렬, 2014).
대상 데이터
한 그룹 과 다른 그룹의 모수치가 동일한 지를 검증하는 것인데, 본 연구에서는 그룹 간에 등가 제약을 가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그룹은 서울시의 남성과 여성으로 구분하였다. 다음 [표 6]은 비제약 모델과 제약모델의 적합도 평가이다.
서울서베이 결과 를 토대로 “함께 만드는 서울, 함께 누리는 서울” 로 나 아가기 위한 효과적인 정책 수립의 틀을 수립하고자 설문을 실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총 42991개의 샘플을 남성 그룹 20295명, 여성 그룹 22696명 두 집단으로 나누어 구조방정식 다중집단분석을 하였다. [표 2]는 서울서베이 항목 중 본 연구에서 선정한 변수를 정리 한 것이다.
분석에 사용한 자료는 2018년 서울서베이이다. 서 울서베이는 서울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생활과 살림살 이 등 시민들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건이나 도시 의 환경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이다.
데이터처리
가설검증과 모형 분석에 앞서 확인적 요인분석 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Chi-Square =1455.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다중집단분석에 앞 서 연구에 사용한 데이터의 각 변수의 분포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량을 아래 [표 4]에 정리하였 다. 또한 남성그룹과 여성그룹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 하여 두 집단 간 평균에 관한 차이 역시 t-test를 통해 분석하고 결과를 [표 4]에 기술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표본의 인구학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 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여성이 22,696명(52.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분석방법으로는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다중집단분석 모델을 사용하 였다.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은 많은 변수들을 공 통 요인으로 묶어 측정 변수가 동일하게 한 개념을 측 정하는지 검토하는 분석방법이다.
이론/모형
사회적 자본이란 개인 이 혼자서 창출하는 것이 아니고, 집단 내에서 구성원 들 간의 관계에서 발생한다(김혜연, 2011). 도시계획 및 정책 분야에서는 Putnam(1993)이 제시한 신뢰, 호 혜적인 규범, 네트워크의 분류를 주로 상요하고 있는 데, 본 연구에서도 이 사회적 자본 분류를 통해 분석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성능/효과
”, “보행환경 만족도가 높을수록 사회적 자본이 높을 것이다(가설 3),”, “보행환경 안전 인식이 높을 수록 사회적 자본이 높을 것이다(가설 4)”, “사회적 자 본이 높을수록 주관적 건강인식이 높을 것이다(가설 5)”가 모두 채택되었다.
구조모형에서 는 남성, 여성 그룹을 나누지 않고 전체 서울시민을 대 상으로 분석을 시행하였다.1) 구조모형의 적합도는 p 값 0.000, Chi-square=2354.330, 자유도 35, CMIN/ df이 78.478로 나타났다. GFI, RFI, IFI, 모두 0.
남성 그룹은 보행환경만족 도가 보행환경 안전 인식보다 사회적 자본에 더 큰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여성그룹은 보행환경 안전 인식만 사회적 자본에 통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사회적 자본을 매개로 하 면 보행환경 만족도가 주관적 건강인식에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주관적 건강인식에 영향 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면 남성 그룹은 보행환경만족 도와 사회적 자본으로 나타났고 여성 그룹에서는 보행 환경 만족도, 보행환경 안전인식, 사회적 자본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보행환경 만족과 보행환경 안전에 대한 인 식은 각각 사회적 자본과 보행환경에 대한 만족과 보 행환경 안전이 주관적 건강인식을 매개하여 사회적 자 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은 남성, 여성 두 그룹에서 차이 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 그룹은 보행환경만족 도가 보행환경 안전 인식보다 사회적 자본에 더 큰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여성그룹은 보행환경 안전 인식만 사회적 자본에 통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사회적 자본을 매개로 하 면 보행환경 만족도가 주관적 건강인식에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478)은 주관적 건강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보행환 경 안전에 대한 인식이 주관적 건강인식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다음으로 여성은 보행환경 만족은 사회적 자본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 나, 보행환경 안전인식(0.475)은 사회적 자본에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그 영향력(0.475)이 남 성 그룹(0.462)보다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보행환경 만족(0.
다음 [표 6]은 비제약 모델과 제약모델의 적합도 평가이다. 두 모델 모두 GFI, NFI, IFI, RMSEA, PNFI 값에서 모델이 적 합한 것으로 판정되었다.
056)으로 보행환경 만족이 종속변수인 주관적 건 강인식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행환경만족이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0.041), 보행환경 안전 인식이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 (0.472)으로 사회적 자본에는 보행환경 안전 인식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변수인 사 회적 자본은 주관적 건강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0.
”, “보행환경 만족도가 높을수록 사회적 자본이 높을 것이다(가설 3),”, “보행환경 안전 인식이 높을 수록 사회적 자본이 높을 것이다(가설 4)”, “사회적 자 본이 높을수록 주관적 건강인식이 높을 것이다(가설 5)”가 모두 채택되었다. 또한 본 모형에서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 효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분석 되었다.
그러나 사회적 자본을 매개로 하 면 보행환경 만족도가 주관적 건강인식에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주관적 건강인식에 영향 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면 남성 그룹은 보행환경만족 도와 사회적 자본으로 나타났고 여성 그룹에서는 보행 환경 만족도, 보행환경 안전인식, 사회적 자본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분석되었다.
주관적 건강인식, 네트워크, 보행환경 만족도는 남 성이 여성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다른 변수에서는 여 성 그룹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매개변수인 사회적 자본에 포함되는 신뢰 변수와 동네에 대한 안전 인식 변수는 두 그룹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변수를 제외하고 다른 변수들은 t-test 결과 집단 간 차이가 유의미 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을 살펴보면, 집단 간 영향요인과 유의성에 차이가 있 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남성은 보행환경 만족 (0.059)과 보행환경 안전인식(0.462) 모두 사회적 자 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보행환 경 만족(0.
모델의 유의성 검정 결과는 유의확률이 .000로 나 타나 본 다중집단 모델은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2) [표 7]은 집단 간 등가제약 분석 결과이다.
462)보다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보행환경 만족(0.186), 보행환경 안전인식(0.243), 사회적 자본 (0.325)이 모두 주관적 건강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났다.
Jun and Park(2019)의 연구에 서는 개인의 신체활동에 대해 물리적인 환경과 사회적 자본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남녀 그룹을 나누어 다수 준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긍정, 또 는 부정의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여 성 그룹에서 긍정적인 영향이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사회적 자본이 주관적 건강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남성과 여성 그룹에서 다를 것을 예상 할 수 있다.
분석결과 보행환경 만족과 보행환경 안전에 대한 인 식은 각각 사회적 자본과 보행환경에 대한 만족과 보 행환경 안전이 주관적 건강인식을 매개하여 사회적 자 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은 남성, 여성 두 그룹에서 차이 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 그룹은 보행환경만족 도가 보행환경 안전 인식보다 사회적 자본에 더 큰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여성그룹은 보행환경 안전 인식만 사회적 자본에 통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관적 건강인식, 네트워크, 보행환경 만족도는 남 성이 여성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다른 변수에서는 여 성 그룹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매개변수인 사회적 자본에 포함되는 신뢰 변수와 동네에 대한 안전 인식 변수는 두 그룹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Chi-Square =1455.428, df=8로, CMIN/DF값은 181.929로 기준값(<3.84)보다 높았고 p값은 0.000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모델에서 설정한 변 수가 모두 개인의 주관적인 생각에 의해 측정된 변수 이므로, 객관적인 도시의 보행환경이나 안전, 개인의 건강 수준에 대해 고려하지 못했다. 또한 주택 유형과 같이 보행환경 및 사회적 자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근린환경 특성에 대해 고려하지 못했다.
첫째, 다수 의 선행연구결과와 더불어 본 연구 결과를 기준으로 도시민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은 개개인의 보행환경에 대한 인식뿐만 아니라 사회적 자본에 영향을 받는 것 으로 나타나 보건 의학 분야와 도시정책분야가 꾸준히 협력하여 연구를 진행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남성그 룹과 여성그룹에서 보행환경 만족과 보행환경 안전인식이 사회적 자본과 주관적 건강인식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나 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그룹별 차이 를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남성그룹은 보행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여성그룹은 보행환경에 대한 안전인식 이 각각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시사점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서울시민들의 주관적 건강인 식을 향상시켜 건강도시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건강 한 도시정책을 위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수 의 선행연구결과와 더불어 본 연구 결과를 기준으로 도시민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은 개개인의 보행환경에 대한 인식뿐만 아니라 사회적 자본에 영향을 받는 것 으로 나타나 보건 의학 분야와 도시정책분야가 꾸준히 협력하여 연구를 진행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남성그 룹과 여성그룹에서 보행환경 만족과 보행환경 안전인식이 사회적 자본과 주관적 건강인식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나 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그룹별 차이 를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주택 유형과 같이 보행환경 및 사회적 자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근린환경 특성에 대해 고려하지 못했다. 향후 연구는 객관적인 건강 수준과 근린환경 특성을 포함하여 진행 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도시란 무엇인가?
이러한 이슈의 등장 으로 보건과 의료 분야에서 주로 다루어졌던 개인의 건강문제를 도시정책학 분야에서 다루고자 하는 학문의 패러다임이 발생하였다(강은정, 2010). 건강도시란 도시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적 다양한 요인들을 지속 가능하게 개발하며,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활용하고 지 역사회에서 다양한 주체들이 협력하며 모든 시민들의 건강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도시이다(대한 민국건강도시협의회, 2020). 건강도시의 특징으로는 강력한 정치적인 지원과 다양한 분야 간의 융합 및 협 력, 다양한 주체들의 적극적 참여, 정보의 공유, 사회 집단들의 통합, 지속가능한 발전을 포함하고 있다.
사회적 자본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도시정책 에서는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의 중요성이 증가 하고 있다(조혜민·이수기, 2016). 사회적 자본은 사회 적 관계 속에서 갈등과 불확실성을 감소하고, 이를 통 해 개인 간의 신뢰를 향상시켜 효율성 및 생산성, 나아 가 사회통합을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우천 식·김태종, 2007).
주관적 건강인식을 매개한 사회적 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은?
분석결과 보행환경 만족과 보행환경 안전에 대한 인 식은 각각 사회적 자본과 보행환경에 대한 만족과 보 행환경 안전이 주관적 건강인식을 매개하여 사회적 자 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은 남성, 여성 두 그룹에서 차이 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 그룹은 보행환경만족 도가 보행환경 안전 인식보다 사회적 자본에 더 큰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여성그룹은 보행환경 안전 인식만 사회적 자본에 통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사회적 자본을 매개로 하 면 보행환경 만족도가 주관적 건강인식에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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