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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이미지를 활용한 한국적 패션 컨셉 개발 -신라 여성 복식을 중심으로-

Conceptualizing Korean Fashion with Inspiration from Traditional Images -Focused on Women's Costume in the Silla Dynasty-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1, 2015년, pp.91 - 105  

김소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채금석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ccomplishes the following points: First, the costume style held by women in the Silla dynasty are examined. Second, a new fashion concept is drawn from Silla's costume images with lessons from analyzing how major brands from China and Japan have adopted their own traditional images. Thi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라는 어떤 나라인가?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추세에 부응하여 한국적 전통 이미지를 반영한 패션 컨셉을 기획함에 있어 해상 네트워크 국가로 고대에 이미 국제화를 지향한 신라 (新羅) 복식 이미지를 선택하였다. 신라는 B.C. 57년에 건국되어 A.D. 676년 우리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삼국 통일을 이루어 935년까지 존속하였으며 실크로드를 통해 유럽에서 동아시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받아들여 신라 고유의 특수성에 국제적인 보편성을 조화시켜 독자적인 창조적 문화를 만들었다. 고대에 이미 세계화를 지향한 신라는 현재의 글로벌한 문화환경과 공통점을 가지며 신라 복식을 바탕으로 한 차별화된 이미지와 현대인이 공감할 수 있는 미적 감각을 겸비한 컨셉 기획 제시는 국제 무대에서 차별화된 한국적 패션의 정체성을 조명하는 중요 요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고에서 선정한 중국풍과 일본풍을 대표하는 브랜드엔 무엇이 있는가? 중국풍과 일본풍을 대표하는 브랜드 중 세계 4대 컬렉션(New York, London, Paris, Milan collection) 참가 등으로 대중적 인지도가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제품을 소개하고 지속적으로 중국풍과 일본풍을 나타낸 브랜드 중 나라별 3개 브랜드를 선정하였다. 중국은 비비안 탐(Vivienne Tam), 상하이 탕(Shanghai Tang), 시 아치 첸(Shiatzy Chen), 일본은 이세이 미야케(Issey Miyake), 하나에 모리(Hanae Mori), 다카다 겐조(Takada Kenzo) 를 선정하였으며 각 브랜드의 컬렉션 시작 시점부터 2014년 F/W 컬렉션까지 각 브랜드별 200점의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의 객관성을 위해 의류학 전공자 10인이 전통을 응용한 디자인 요소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중국풍과 일본풍을 대표하는 사진 6점씩을 최종 자료로 이용 하였다.
진덕여왕 648년 이전 신라 옷의 기본 구조는 어떠하였는가? 진덕여왕(眞德女王)이 648년 당(唐)제를 받아들이기 전까지 신라 옷의 기본 구조는 남녀공통인 저고리[ ]·바지[袴]에 여자는 치마[裳]를 더한 것이 기본으로, 겉옷으로 포(袍)를 덧입었음은 삼국이 같다. 그러나 648년 당제를 받아들인 후 삼국을 통일한 신라의 복식은 전체 적으로 신라 및 삼국의 복식 제도를 바탕으로 통일 이전과는 다른 복식 문화를 이끌어냈고 당시 관계가 깊었던 당 및 주변국들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새로운 양식을 받아들임으로써 이전보다 다양한 복식 양식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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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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