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 패션 주얼리 디자인에 나타난 '경계 흐려짐' 현상 - 복식 및 신체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Blurring of Boundary Reflected in Contemporary Fashion Jewelry Design -Focu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shion jewelry and costume or fashion jewelry and body-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7 no.1, 2015년, pp.11 - 21  

황유정 (한국패션산업연구원) ,  최정화 (경북대학교 장수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xpressive phenomenon of a blurred boundary in fashion jewelry focu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shion jewelry and costume or fashion jewelry and body. The method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recent documentaries about jewelry theories in regards to 607 cases of fashion j...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명사와 동사 의미를 토대로 'blur'는 무엇을 뜻하는가? ‘blur’는 명사로는 ‘흐릿한 형체’, ‘희미한 것’, 동사로는 ‘(외형, 경치)를 흐릿하게 하다’, ‘(감각, 의식 따위를) 흐리게 만들다’, ‘불명료하게 만들다’ 등으로 해석된다(Elite English-Korean Dictionary, 1991). 이는 어떠한 사물, 공간과 같은 시지각적인 요소와 더불어 인간 의식의 흐릿해짐을 뜻하는 것이다.
주얼리의 값이 비싸던 그렇지 않던 관계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주얼리는 넓은 개념으로 인간의 신체에 추가하여 장식하는 것을 가리키며, 값이 비싸던 그렇지 않던 관계하지 않는다. 주얼리에 있어서 ‘값비싼’은 ‘결핍’에 의해 결정되며, 장소와 시간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Bann et al., 2007).
패션에서 경계 흐려짐 현상에 대해 모호함으로 표현한 인물은 누구인가? 한편 패션에서는 경계 흐려짐 현상에 대해 모호함(ambiguity)으로 표현한 브래들리 퀸(Bradley Quinn)이 있다. 그가 설명하고 있는 모호함은 각 구성요소들 간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통합이나 요소들을 구분하지 않는 미분화 방식을 통해 창조되어지기 때문에 하이브리드(hybrid)한 형태를 띤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Astfalck, J., Broadhead, C., & Derrez, P. (2005). New directions in Jewellery. London: Black Dog Pub. 

  2. Aumont, J. (2006). Du visage au cinema. (H. Y. Kim, Trans.). Seoul: Maumsanchaek. (Original work published 1992) 

  3. Baan, E. D., Berg, N. V. D., Donath, J., Liu, C. M., Elzingre, M., Koizum, A. G, Koning, G., Lipovetsky, G., Marchette, L., Mulder, A., Richard, B., Schacknat, K., Smelik, A., Teunissen, J., Viallon, M. U. V., & Vos, M. (2007). Fashion & Accessories. Arnhem: ArtEZ Press. 

  4. Beikirch, H. (2014). Blurring Boundaries: Extending the Limits of Graffiti. Dudingen: Publikat. 

  5. Benjamin, A. E. (2003). Blurred zones-Investigations of the interstitial-. New York: The Monacelli Press. 

  6. 'Christian Dior'. (2014). STYLE.COM. Retrieved May 11, 2014,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detail/slideshow/S2014CTR-CDIOR/#4 

  7. Collezioni Accessori. (2011). Modena: Logos Publishing. 

  8. Collezioni Accessori. (2012). Modena: Logos Publishing. 

  9. Collezioni. (2006). Modena: Logos Publishing. 

  10. Collezioni. (2012). Modena: Logos Publishing. 

  11. Davies, H. (1997). Blurring the boundaries: Installation art 1969-1996. San Dieo: Museum of Contemporary Art San Diego. 

  12. Elite English-Korean Dictionary. (1991). Seoul: Si-sa English. 

  13. Gap Collections. (2002). Tokyo: Gap Japan Co., Ltd. 

  14. Gap Collections. (2005). Tokyo: Gap Japan Co., Ltd. 

  15. 'Givenchy'. (2014). STYLE.COM. Retrieved May 11, 2014,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lideshow/S2014RTW-GIVENCHY/#12 

  16. 'Intangible Jewellery made by jewellery designer, Kim, G. O'. (2008, March). Design. Retrieved March 27, 2014, from http://www.design.co.kr/section/news_detail.html?info_id43361 

  17. 'Jean Paul Gaultier'. (2014). STYLE.COM. Retrieved May 11, 2014,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F2013CTR-JPGAULTI 

  18. 'Jewellery'. (n. d.). Wikipedia. Retrieved March 3, 2014, from http://en.wikipedia.org/ 

  19. 'Jewellery in eyelash...Eyelash Jewellery, eye-catching'. (2014, March 4). PopNews. Retrieved March 27, 2014, fr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105&aid0000021376 

  20. Kim, B. J. (2008a). A study on the expressional aspects of Border-Dismantling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won University, Seoul. 

  21. Kim, S. H. (2008b). Cultural semiotic approach to the notion of "Boundary"-From the principle of demarcation to the mechanism of translation. Semiotic Inquiry, 23(0), 489-514. 

  22. 'Luella'. (2006). STYLE.COM. Retrieved May 11, 2014,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fall-2006-ready-to-wear/luella 

  23. 'Maison Martin Margiela'. (2014). STYLE.COM. Retrieved May 23, 2014,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lideshow/S2014CTR-MMARGIEL/#12 

  24. Park, S. J. (2003). A study on modern accessories represented by the transparency and rhythm of bubble ima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5. Paul, C. (2007). Digital art. (C. Y. Jo, Trans.). Seoul: Sigongart. (Original work published 2003) 

  26. Philips, C. (1999). Jewelry: From antiquity to the present. (S. Kim, Trans.). Seoul: Sigongsa. (Original work published 1996) 

  27. Price, C. P., Glasscock, J., & Tavee, A. (2008). American fashion accessories. New York: Assouline. 

  28. Quinn, B. (2003). The fashion of architecture. Oxford: Berg. 

  29. Seo, K. H., & Choo, T. G. (2005). A study on intertextuality expressed in modern fashion -Focus on 1999-2005 Paris Collections-.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7(5), 361-370. 

  30. Seo, S. M. (2011).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luid form expressed in the modern fash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4), 805-819. 

  31. The illustrated dictionary of fashion. (1995). Seoul: Rasara. 

  32. Untracht, O. (1982). Jewelry-concept and technology. New York: Doubleday. 

  33. Yang, H. Y., & Kim, S. Y. (2008). A study on post-formal spatial expression in 21st century fashion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8(8), 91-105. 

  34. Yang, H. Y., & Yang, S. H. (2009). A study on the blurring boundary phenomena expressed in complex fashion space of 21th century-Focusing on the theories of Gill Deleuze and Felix Guattari.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7(4), 600-615. 

  35. Yang, H. Y. (2006).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the continuity expressed in modern fashion-Focusing on the theory of Herni Bergson and Jill Deleuz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