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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식 부압발생장치를 이용한 매연여과장치의 성능비교
Performance Comparison of Soot Filtration Apparatus Using a Mechanical Negative Pressure Generating Device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9 no.1, 2015년, pp.13 - 18  

이한성 (동주대학교 자동차.기계과) ,  김경현 (부경대학교 탐양호) ,  정석호 (부경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고대권 (부경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 the past years, many research works have been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factors which govern the performance of diesel engines. The air pollutant emissions from the diesel engines are still significant concerns environmentally in many countries. In the present study, a novel smoke filtra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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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전 연구에서 제안했던 SFS와 DOC 및 DPF의 배압특성을 측정하고 분석한 결과 아래와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제품이 갖는 특성에 따라 차압이 형성되고 이에 따라 엔진의 출력 및 연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기계식 부압발생장치를 이용한 매연여과장치와 기존 DPF에 있어서 차압을 측정하여 배기성능에의 영향력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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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엔진에 가솔린 엔진에 적용되는 3원 촉매를 사용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1-2) 또한 산업용 엔진이나 대형화물차 또는 건설장비, 그리고 선박에서는 디젤엔진이 주로 사용되는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없어서는 안되는 동력원이다. 디젤엔진은 과잉공기 조건에서 연소가 진행되기 때문에 배기가스 중에도 산소가 다량 존재하여 가솔린 엔진에 적용되는 3원 촉매를 사용할 수 없다. 또한 확산연소형태의 연소특성 때문에 질소산화물(NOx)을 다량 생성뿐만 아니라 부분적 과농 지역에서는 매연(soot)이 다량 생성되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안고 있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디젤 입자상 물질 여과장치가 가지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 매연 및 입자상 물질의 저감기술로는 디젤 입자상 물질 여과장치(DPF ; Diesel Particulate Filter)가 가장 효과적이며, 정부는 일부지역에 대해서 이를 차량에 장착하도록 의무화하였다. 하지만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DPF는 장착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입자가 DPF에 쌓이게 되어 엔진에서 나온 배기가스의 흐름을 방해하여 연비 및 출력효율을 떨어뜨린다. 따라서 6개월을 주기로 DPF를 탈착하여 에어룸에서 청소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매연 및 입자상 물질의 저감기술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무엇인가? 최근 들어 입자상 물질(PM)의 유해성이 대두되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현재 매연 및 입자상 물질의 저감기술로는 디젤 입자상 물질 여과장치(DPF ; Diesel Particulate Filter)가 가장 효과적이며, 정부는 일부지역에 대해서 이를 차량에 장착하도록 의무화하였다. 하지만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DPF는 장착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입자가 DPF에 쌓이게 되어 엔진에서 나온 배기가스의 흐름을 방해하여 연비 및 출력효율을 떨어뜨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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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 W. Lee, G. B. Cho, H. S. Kim, Y. G. Jeong, 2007, "A Study on PM Regeneration Characteristics of Diesel Passenger Vehicle with Passive Regeneration DPF System", Transactions of the KSME B, Vol 31, No.2, pp.188-194. 

  2. M. D. Eom, J. H. Yoo, J. T. Lee, C. S. Lim, 1999, "Characteristics of Exhaust Emissions from a Heavy-duty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7, No.9, KSAE No. 99370277, pp.20-27. 

  3. GRPE-PMP report, 2001, "Health effects, measurement and filtration of solid particle emitted from diesel engine," April. 

  4. M. W. Vincent, P. J. Richards, and T. J. Rogers, 2002, "Effective Particulates reduction in diesel engines through the use of fuel catalyzed particulate filter,"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3, No. 1, 1-8. 

  5. H. K. Park, J. S. Ha, S. H. Ghal,. J. I. Park and K. H. An, 2006, "A Study on NOx Reduction of a Medium Speed Diesel Engine Using a Charge Air Moisturizer System",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2006 Spring, pp. 21-22. 

  6. C. S. Kim, K. H. Kim, T. I. Park and J. I. Ryu, 1999,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characteristic of Exhaust Emissions and the Engine Performance with Intake Port Water Injection in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23, No. 1, pp.25-32. 

  7. T. I Park, G. H Park, J. H Ha, M. H Bae, 1996, "Technology for Reducing NOx and Soot Using EGR with Micro-explosion Effects", Proceedings of KSAE 1996 Spring. pp. 239-245. 

  8. http://blog.naver.com/cogram?RedirectLog&logNo140169201316 

  9. http://cafe.naver.com/fe114/32997 

  10. H. S. Lee, S. W. Ki and D. G. Koh, 2011,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Smoke Filtration System of Suction Type of Exhaustic Gas using Vaccum",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5, no 6, pp. 16-21. 

  11. H. S. Lee, K. H. Kim, S. H. Jung and D. G. Koh, 2013,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Smoke Filtration System of Suction Type of Exhaustic Gas using Vaccum",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7, no 3, pp. 17-22. 

  12. C. J. Kim, B. C. Choi and K. H. Park, 2014, "The Effect of Exit Opening Rate on Exhaust Gas Pressure, Temperature, and Engine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8, No. 1, pp.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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