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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namic Mesh 기법을 활용한 무미익 비행체 종축 동안정 미계수 예측
Estimation of Longitudinal Dynamic Stability Derivatives for a Tailless Aircraft Using Dynamic Mesh Method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3, 2015년, pp.232 - 242  

정형석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ir Force Academy) ,  양광진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ir Force Academy) ,  권기범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ir Force Academy) ,  이호근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김선태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이명섭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류태규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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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동 성능과 스텔스 성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무미익 람다(lambda) 형상의 무인전투기에 대한 연구개발이 각 국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형상의 비행체는 불안정한 동적 비행특성을 가질 가능성이 높으며, 이를 비행제어 시스템으로 제어하기 위해서는 보다 정확한 동안정 미계수 예측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풍동기법의 단점을 보완하고 순수 공기역학적 동안정 미계수를 예측하기 위해 전산유체역학의 Dynamic Mesh 기법을 적용하여 강제진동법을 모사하였고, 해석결과를 기존에 확보한 시험결과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해석결과는 종축 동안정 미계수에 국한하였으며, 무미익 람다 형상의 기준 받음 각, 진동주파수, 진동폭 등의 변화에 따른 동안정 미계수 변화 경향성을 파악하였다. 전산해석 결과는 풍동시험 데이터와 유사한 경향성을 보였으며, 제시된 연구기법을 통해 항공기 동안정 미계수를 효율적으로 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stealth performance consideration, many UAV designs are adopting tailless lambda-shaped configurations which are likely to have unsteady dynamic characteristics. In order to control such UAVs through automatic flight control system, more accurate estimation of dynamic stability derivatives beco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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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FD 해석은 상용 해석코드인 Ansys Fluent의 pressure-based coupled solver를 사용하였다. 풍동시험 결과와의 비교를 위해 저아음속 영역에서 해석을 수행하였기 때문에 비압축성을 가정하였고, 비정상 유동해석을 위해 transient solver를 사용하였다. 비정상 유동 해석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점성효과를 고려하지 않았으며, 종축 동안정 예측 시 항공기 좌우의 유동이 대칭인 것으로 가정할 수 있기 때문에 symmetry 경계조건을 적용하여 유동영역 반만 해석하였다.
  • 한편, 조화진동 중에 있는 항공기 모델에 작용하는 순수 공기역학적 피칭모멘트의 시간이력데이터는 강제진동 함수인 sine 함수에 대해 δ만큼의 위상각(phase angle) 차이를 갖고 CmA의 진폭으로 진동하는 함수로 반응한다고 가정하여 다음과 같이 일반화하여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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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제진동 기법이란 무엇인가? 강제진동 기법은 항공기 모델을 무게중심에 대해 일정한 주파수와 진폭으로 진동시키면서 공기역학적 힘과 모멘트를 측정하고, 측정된 모멘트의 시간이력데이터(time history data)를 후처리하여 동안정 미계수를 추출하는 기법이다. 세로 방향 미계수에 대한 유도식은 다음과 같다.
비행체의 동안정 미계수를 예측하는 방법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무엇인가? 비행체의 동안정 미계수를 예측하는 방법 중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강제진동 기법이다. 이는 시험모델을 일정한 크기의 각 변위로 진동시키면서 항공기에 작용하는 공력의 시간이력(time history) 데이터를 측정하고, 후처리 기법을 통해 비행체의 동안정 미계수를 추출해내는 방법이다[4,5].
무미익 람다(lambda) 형상의 무인전투기의 비행특성은 어떠며 이를 보완할 방안은 무엇인가? 기동 성능과 스텔스 성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무미익 람다(lambda) 형상의 무인전투기에 대한 연구개발이 각 국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형상의 비행체는 불안정한 동적 비행특성을 가질 가능성이 높으며, 이를 비행제어 시스템으로 제어하기 위해서는 보다 정확한 동안정 미계수 예측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풍동기법의 단점을 보완하고 순수 공기역학적 동안정 미계수를 예측하기 위해 전산유체역학의 Dynamic Mesh 기법을 적용하여 강제진동법을 모사하였고, 해석결과를 기존에 확보한 시험결과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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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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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Hall, R. M., et al., "Computational Methods for Stability and Control(COMSAC): The Time Has Come," AIAA paper 2005-612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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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Altun, M. and Iyigun, I., "Dynamic Stability Derivatives of a Maneuvering Combat Aircraft Model," Journal of Aeronautics and Space Technologies, Vol. 1, No. 3, Jan. 2004, pp. 19-27. 

  22. Kim, J., et al., "An Experimental Study on Dynamic Stability Derivatives Measurements for Air Vehicles," Proceedings of 2012 KSAS Fall Confernces, 2012, pp. 1512-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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