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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nvestigates store separation characteristics of an unmanned aerial vehicle having generic stealth configuration over unsteady flow of an internal bay. Free-drop wind tunnel tests are conducted to simulate bomb releases from an internal weapons bay while high-speed camera images are tak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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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유낙하 풍동시험을 통해 항공기 내부무장창에서의 무장분리 특성을 확인하였다. 모델의 동적상사를 위하여 Froude Scaling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그네뛰기 기법을 통해 축소 무장모형의 관성 모멘트를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내부무장의 분리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축소 무장 모델에 대한 자유낙하 풍동시험을 수행하였다. 모델의 동적상사를 위해 Froude Scaling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공압 실린더와 솔레노이드 밸브를 설치하여 사출장치를 모사하였다.

가설 설정

  • 4로 결정하였다. 이는 실제 항공기의 비행조건이 저 아음속 영역에 속하므로 압축성 효과가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7] , 저속에서 무장의 항력이 분리 궤적에 미치는 영향은 무장의 관성력에 의한 영향에 비해 비교적 적기 때문에 점성의 효과는 무시할 수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8] . 따라서 낮은 마하수 영역에서 시험하더라도 Froude Scaling 방법을 적용하여 동역학적 상사를 만족시킴으로써 실제 비행과 동일한 무장의 분리특성을 구할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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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피탐의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주의해야할 점은? 레이다 저피탐(stealth) 성능은 차세대 전투기 또는 무인기 개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성능지표 중 하나이다. 저피탐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전통적 항공기 형상과는 차별되는 보다 세밀한 형상 최적화가 필요하며 수직 꼬리날개와 같은 외부 돌출 형상의 적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 중 하나가 무장을 동체 내부에 장착할 수 있는 내부무장창(internal weapons bay)의 적용이다.
본 논문 분석 중 받음각 변화로 항공기 내부무장창에서의 무장분리 특성에 미치는 영향는? 그 결과, 받음각이 2° 증가함에 따라 무장의 분리 특성에는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유속이 빠른 경우에 피치각 변화량이 더 크게 나타났다. 여기에 사출력이 작용할 경우 무장분리 초기의 기수올림 현상이 완화되었으며 아랫방향으로의 이동 변위를 증가시켜 전반적인 무장의 분리 안전성을 향상시켰다.
무장분리 특성을 연구하기 위한 기법은 무엇이 있는가? 무장분리 특성을 연구하기 위한 기법으로는 일반적으로 풍동시험, 전산해석, 비행시험이 활용되어 왔다. 비행시험을 통한 무장분리 검증은 가장 실제적이며 정확한 방법이지만 고위험도·고비용의 특성으로 인해 항공기 개발 단계에서는 주로 풍동시험과 전산해석 방법이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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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E. Lazar, G. Elliott, and N. Glumac, "Control of the Shear Layer Above a Supersonic Cavity Using Energy Deposition," AIAA Journal, Vol. 46, No. 12, 2008. 

  2. Cenko, A., "Store Separation Lessons Learned During The Last 30 Years," 27th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ICAS 2010. 

  3. Rudy A, J., et al., "Store Separation Trajectory Deviations Due to Unsteady Weapons Bay Aerodynamics," AIAA 2008-188, Jan. 2008. 

  4. CDR Neal D. K., et al., "Non-Repeatability of Store Separation Trajectories from Internal Weapon Bays due to Unsteady Cavity Flow effects Lessons Learned from a 2D Investigation," AIAA 2011-1238, Jan. 2011. 

  5. Cary, A. C. and Wesley, L. P., "Airframe Integration of Modern Store, Delivary Order 0031 : Phase II & III Analytical Predictions & Validation Testing," AFRL-VA-WP-TR-2006-3079. 

  6. K. S. Keen, C. H. Morgret, and R. L. Arterbury, "An Analytic Investigation of Accuracy Requirements for Onboard Instrumentation and Film Data for Dynamically Scaled Wind Tunnel Drop Models," AEDC TR-96-7, pp. 87-99, 1997. 

  7. Barlow, J. B, Rae, W. H, Pope, A., Low-speed Wind Tunnel Testing, 3rd ed. JW & S. New York, pp. 690-694, 1999. 

  8. Alex Cenko, "Experience in the use of Computational Aerodynamics to Predict Store Release Characteristics,"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Vol. 37, Issue 5, pp. 477-495, 2001. 

  9. Yong-hyun Yoon et. al., "Experimental Study for the Safety Analysis of an External Store Separation from Fighter Aircraf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1. 37, No. 3, pp. 232-239, 2009. 

  10. SangJin Kim, et. al., "Photogrammetric Techniques for Safe Separation Flight T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1. 41, No. 8, pp. 673-679, 2013. 

  11. http://www.imagesystems.se/image-systems-motionanalysis/products/track-eye.aspx 

  12. Robert L. Stallings, E. B. Plentovich, M. B. Tracy and Michael J. Hemsch, "Measurements of Store Forces and Moments and Cavity Pressures for a Generic Store In and Near a Box Cavity at Subsonic and Transonic Speeds," NASA Technical Memorandum 4611, 1995. 

  13. Jongbeom Kim, et. al., "An Experimental Study on Internal Store Separation Characteristics," KSAS Spring Conference, pp. 97-100, June,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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