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관광수단으로서 지리여행의 콘텐츠 구성과 활용 방안
The Promotion and Content Composition of Geotravel as a New Way of Tourism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50 no.1, 2015년, pp.53 - 71  

박종관 (건국대학교 이과대학 지리학과.대학원 세계유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리여행은 지리학의 현장답사에 근거한 새로운 테마여행이다. 지리여행은 자연경관과 인문경관을 탐구하는 감성여행이며, 역사관광을 뛰어넘는 포괄적 환경여행이다. 지리여행은 가족 체험여행을 할 수 있는 최적화된 지역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공간여행으로서의 지리여행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유역 단위의 지리여행법이 효율적이다. 지리여행 콘텐츠는 융복합 관점에서 개발되어야 한다. 인간과 물은 지리여행 콘텐츠의 통합 주제어이다. 지리여행은 초 중등학교 학생을 위해 특화된 체험여행이기도 하다. 지리여행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지리여행의 코스 개발이 필요하다. 모바일 앱은 지리여행 정보를 쉽게 전달해 주는 매개체가 될 것이다. 지리여행 큐레이터의 육성도 시급하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고품격 지리여행 상품도 개발되어야 한다. 지리여행은 창조관광 달성을 위해 매우 효율적인 수단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ographical travel(Geotravel) is new theme tourism based on geographical fieldwork. Geotravel is an emotional journey to explore physical and human landscapes, and is also a comprehensive environmental one beyond the scope of historical tourism. Geotravel provides an optimized regional content an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지표 위에서 살고 있는 인간의 역사와 문화는 지리의 오래된 스토리이다. 스토리텔링이란 억지로 개발된 이야기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에서 예전부터 회자되어 온 얘깃거리를 알기 쉽고 재미있게 재구성한 것을 의미한다. 스토리텔링은 어떤 지역의 대표 브랜드로 탈바꿈되어 그 지역의 랜드마크로 인식될 가능성이 높다.
숙박관광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시사하는 점은 무엇인가? 이는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말해주고 있다. 왜냐하면 단순히 여행일수가 많아졌다는 의미보다도 국민들의 여행이 가족 중심의 여행으로 바뀌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여행의 질적 변화가 나타나고 있음을 암시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국어사전식으로 해석할 때 지리여행이란 무엇인가? 지리여행(地理旅行, geographical travel, geotravel)을 국어사전식으로 해석해 보면 ‘어떤 곳의 지형이나 길 따위의 형편 혹은 지구상의 지형, 생물, 물, 기후, 도시, 교통, 주민, 산업 따위의 상태를 즐기는 여행’으로 풀이할 수 있다. 지리여행은 머리로 하는 여행이 아니라 가슴으로 하는 여행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