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2 no.3, 2016년, pp.730 - 744
손명철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전공)
This study aims to seek for solution to reinforce affective domain in World Geography instruction using travelog. The result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World Geography textbooks are given too much emphasis on cognitive domain. This overevaluation is due to the fact that official Worl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고등학교 세계지리 교과서 내용의 문제점은? | 그러나 실제로 중학교 사회 교과서 세계지리 분야와 고등학교 세계지리 교과서 내용을 살펴보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처럼 세계 여러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삶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는 내용과 활동인지 의문이 생긴다. 대부분의 내용과 학습활동이 단순하면서도 피상적인 사실적 지식을 위주로 하는 인지적 내용과 활동에 치우쳐 있을 뿐 공감과 배려, 협동 같은 정의적 영역은 매우 소홀하게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이경한, 1996; 박복순, 2005; 조철기, 2011b). | |
고등학교 세계지리 과목의 성격은? | 2011년에 고시된 현행 사회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고등학교 세계지리 과목은 ‘다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삶에 대한 이해가 우리 삶의 변화와 발전을 가져올 수 있음’을 깨닫게 할 수 있는 과목이라고 그 성격을 기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내용 측면에서는 ‘보다 개방적이고 조화로운 민주적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 태도 육성’에 기여해야한다고 밝히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 |
고등학교 세계지리 과목이, 내용 측면에서 강조하는 사항은? | 2011년에 고시된 현행 사회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고등학교 세계지리 과목은 ‘다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삶에 대한 이해가 우리 삶의 변화와 발전을 가져올 수 있음’을 깨닫게 할 수 있는 과목이라고 그 성격을 기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내용 측면에서는 ‘보다 개방적이고 조화로운 민주적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 태도 육성’에 기여해야한다고 밝히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단순히 세계 여러 국가나 지역에 대한 사실적 지식을 전달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타문화와 다른 지역에 대한 관심과 이해, 공감과 배려, 협력과 공존 같은 정의적 영역의 가치들을 강조하여 세계시민성(global citizenship)을 함양함으로써 한국의 미래 세대를 세계시민(global citizen)으로 양성하려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
강현석, 2005, 합리주의적 교육과정 체제에서 배 제된 내러티브 교육과정의 가능성과 교과목 개발의 방향 탐색, 교육과정연구, 23(2), 83-115.
교육과학기술부, 2011,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과학 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별책 7].
교육부, 2015,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 7].
길현주, 2011, 사회과 정의적 영역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 43(4), 1-23.
김다원, 2015, 세계시민교육에서 '여행'의 교육적 의미 탐색, 국제이해교육연구, 10(2), 131-162.
김동환, 2005, 텍스트 화자와 학습자의 유사성에 따른 학습자 선호도와 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중학교 지역 지리 단원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병종, 2008, 김병종의 라틴화첩기행, 랜덤하우스.
김이재, 2015, 지리적 상상력을 기르는 여행지리 교육의 가능성, 2015년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자료집, 56-57.
김진희.임미은, 2014, 공정여행 수업활동에 나타난 세계시민교육의 의미 탐색, 한국교육, 41(3), 213-239.
김학희, 2006, 세계지리에서 여행의 교육적 의미 탐색,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4(3), 231-250.
류재명, 2002, 한국 지리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0(1), 27-40.
미노, 2007, 컬러풀 아프리카, 즐거운 상상.
박복순, 2005, 텍스트 서술 양식에 따른 학습자 선호도와 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중학교 세계 지리 단원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편, 2007, 교육학 용어사전.
손명철, 2014, 중학교 사회교과서의 학습활동 분석과 재구성 -현행 중학교 사회(1) 교과서 지리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2(3), 61-70.
심승희.김현주, 2016,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교 진로선택과목 여행지리의 개발과 관련 논의,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4(1), 87-98.
안병윤, 2011, 여행 이야기 텍스트 활용과 그 유형에 따른 학습자 선호도 및 학습효과에 대한 연구: 고등학교 세계지리 교과를 중심으로, 지리교육논집, 55, 43-53.
옥한석, 2010, 인터넷 여행기 분석에 의한 대중의 지리적 관심 연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8(2), 185-197.
위상복 외, 2014, 고등학교 세계지리, 비상교육.
윤신원, 2015, 지리쌤과 함께하는 행복 여행, 2015년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자료집, 10-31.
이경한, 2015, 유네스코 세계시민교육과 세계지리의 연계성 분석, 국제이해교육연구, 10(2), 131-162.
이동민, 2016, 2015 개정 고등학교 여행지리 교육 과정 성취기준의 의미구조 분석, 한국지리학회지, 5(1), 1-11.
전수남, 2009, 고등학교 한국지리 교과서에 나타난 내러티브형 텍스트 분석,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철기, 2011a, "지리교과서에 서술된 내러티브 텍스트 분석,"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9(1), 49-85.
조철기, 2011b, "내러티브를 활용한 지리 수업의 가치 탐색,"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9(2), 153-170.
조철기, 2013a, "오스트레일리아 빅토리아 주 지리교육과정과 내러티브 지리교과서의 특징,"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1(1), 49-63.
조철기, 2013b, 정의적 영역의 발달을 위한 지도 학습의 활용 방안, 사회과교육, 52(1), 71-84.
조철기, 2014, 지리교육학, 푸른길.
최성길 외, 2012, 중학교 사회(1), 비상교육.
하름 데 블레이/유나영 옮김, 2015, 왜 지금 지리학인가, 사회평론.
한승희, 1997, 내러티브 사고 양식의 교육적 의미, 교육과정연구, 15(1), 400-423.
Bloom, Benjamin Samuel, ed., 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 Cognitive Domain, Longman.
Bruner, Jerome S., 1986, Active Minds, Possible World,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Harrow, Anita J., 1972, A Taxonomy of the Psychomotor Domain, McKay Co. Inc.
Krathwohl, D. H., Bloom, B. S. & Masia, B. B., 1964,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I: Affective Domain, New York: Macke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