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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지리 수업에서 여행기를 활용한 정의적 영역의 보완
Teaching World Geography Using Travelog To Reinforce Affective Domain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2 no.3, 2016년, pp.730 - 744  

손명철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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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등학교 세계지리 수업에서 여행기를 활용하여 가치와 태도 같은 정의적 영역을 보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현행 세계지리 교과서의 학습활동은 거의 지식 전달 중심의 인지적 영역의 활동에 편중되어 있다. 이는 일차적으로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이 인지적 영역에 치중되어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여행기는 저자가 직접 해당 지역을 여행하면서 체험하고 관찰하고 느낀 점을 기록한 생생한 현장보고서이며 내러티브 텍스트의 일종이다. 세계지리 수업에서 여행기를 활용함으로써 맥락적 이해를 통해 편견을 감소시키고, 자기 성찰을 통해 내면적 성숙을 도모하며, 인식의 전환을 통해 통념을 해체하는 등의 정의적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는 지구상의 평화와 공존, 그리고 협력을 추구하는 세계시민교육의 핵심 가치와도 부합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eek for solution to reinforce affective domain in World Geography instruction using travelog. The result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World Geography textbooks are given too much emphasis on cognitive domain. This overevaluation is due to the fact that official Worl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등학교 세계지리 교과서 내용의 문제점은? 그러나 실제로 중학교 사회 교과서 세계지리 분야와 고등학교 세계지리 교과서 내용을 살펴보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처럼 세계 여러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삶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는 내용과 활동인지 의문이 생긴다. 대부분의 내용과 학습활동이 단순하면서도 피상적인 사실적 지식을 위주로 하는 인지적 내용과 활동에 치우쳐 있을 뿐 공감과 배려, 협동 같은 정의적 영역은 매우 소홀하게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이경한, 1996; 박복순, 2005; 조철기, 2011b).
고등학교 세계지리 과목의 성격은? 2011년에 고시된 현행 사회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고등학교 세계지리 과목은 ‘다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삶에 대한 이해가 우리 삶의 변화와 발전을 가져올 수 있음’을 깨닫게 할 수 있는 과목이라고 그 성격을 기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내용 측면에서는 ‘보다 개방적이고 조화로운 민주적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 태도 육성’에 기여해야한다고 밝히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고등학교 세계지리 과목이, 내용 측면에서 강조하는 사항은? 2011년에 고시된 현행 사회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고등학교 세계지리 과목은 ‘다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삶에 대한 이해가 우리 삶의 변화와 발전을 가져올 수 있음’을 깨닫게 할 수 있는 과목이라고 그 성격을 기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내용 측면에서는 ‘보다 개방적이고 조화로운 민주적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 태도 육성’에 기여해야한다고 밝히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단순히 세계 여러 국가나 지역에 대한 사실적 지식을 전달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타문화와 다른 지역에 대한 관심과 이해, 공감과 배려, 협력과 공존 같은 정의적 영역의 가치들을 강조하여 세계시민성(global citizenship)을 함양함으로써 한국의 미래 세대를 세계시민(global citizen)으로 양성하려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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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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