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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여행지리와 중국의 관광지리 교육과정 비교
A Comparative Analysis on High School's National Travel Geography Curriculum i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2 no.1, 2016년, pp.267 - 285  

강창숙 (충북대학교 지리교육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으로 신설된 여행지리와 중국의 관광지리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이다. 여행지리는 지리교과의 핵심개념을 바탕으로 과목의 목표와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등을 교육과정으로 구성하고 있다. 그리고 여행이라는 주제와 형식으로 교실 수업에서 지리교과의 유용성, 흥미, 공감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개발되었다. 연구의 주요 내용은 양국의 고등학교 지리교육과정을 토대로 여행지리와 관광지리 과목의 성격, 목표, 내용체계,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등에서 나타나는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비교, 분석이다. 본 연구의 내용은 우리나라 여행지리 교과서의 편찬과 성공적인 교실 수업 실행에 구체적인 시사점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a comparative analysis of newly developed curriculum of Travel Geography as the career elective subject in high school fo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n Korea and Tourism Geography in China. Travel Geography Curriculum comprises subject objectives, the contents organization, an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거한 고등학교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어떤 과목이 신설되었는가? 이른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거한 고등학교사회과 교육과정에서는 진로 선택 과목으로 ‘여행지리’가 신설되었다. 여행지리는 교수요목기 이후지리Ⅰ-지리Ⅱ, 자연지리-인문지리, 한국지리-세계지리-경제지리 등의 체제로 구성되어 온 우리나라 지리교육과정 편제에서 처음 시도되는 과목이다.
여행지리 과목은 무엇인가? 여행지리는 교수요목기 이후지리Ⅰ-지리Ⅱ, 자연지리-인문지리, 한국지리-세계지리-경제지리 등의 체제로 구성되어 온 우리나라 지리교육과정 편제에서 처음 시도되는 과목이다.1) 여행지리는 세계화 시대에 양적, 질적으로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여가 생활에 대한 국가・사회적 요구 및 창의융합적인 미래 인재 양성의 교육적 요구를 실용적이고 실천적으로 담아내고 있는 과목이다.
과거 지리교육에서 여행지리 과목과 관련된 논의로 어떤 것이 있었는가? 이렇게 여행지리 과목의 신설과 교육과정의 개발은 매우 짧은 시간에 이루어졌지만, 지리교육에서 여행지리 과목과 관련된 논의는 오래전부터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특히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관광과 여행 관련 내용을 지리과목에서 강화하고 과목명에 반영하자는 의견이 본격적으로 제기되었다(류재명, 2002; 우기서, 2002; 이희용, 2002). 당시의 논의는 주로 고등학교 세계지리 과목명 변경과 관련하여 이루어졌지만(김학희, 2006), 2007 개정 지리 교육과정부터 ‘여행’ 관련 내용은 단원명으로 명시되거나 주요 교육내용으로 구성되어 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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