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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한국지리 문항에서의 지도활용과 출제 지역의 공간 분포 현황 분석
An Analysis of Regional Imbalance and Map Usage in Korean Geography Test as a Part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50 no.1, 2015년, pp.91 - 103  

배선학 (강원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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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수학능력시험 한국지리 평가 문항들에서 지역적인 편중이 발생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2005~2015학년도의 수능 한국지리 평가 문항에서 지도와 설명 및 그래프를 통하여 특정 지역이 한국지리 세부 영역별로 어느 정도의 빈도로 출제되었는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수능 한국지리 220문항 중 약 42%에서 지도가 활용되고 있었고, 약 33%에서 구체적인 지역 정보가 제시되고 있었다. 한국지리의 세부 영역별로 볼 때 기후, 산업, 지역(지방) 영역에서 구체적인 지역 정보 제시가 많았다. 지난 11년 동안 수능 한국지리 출제 문항에 언급된 시 군은 모두 76곳이며, 이들 중 3번 이상 언급된 곳은 25곳이다. 가장 높은 출제 빈도를 보인 지역은 서울이며, 인천과 대구, 부산, 강릉, 제주 등이 출제 빈도가 높은 지역이었다. 수능 한국지리 평가 문항 분석 결과 세부 영역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지역적인 편중이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if there is any regional distribution difference in the frequency of geographical location's name mentioned on the SAT Korean geography test. The reviewed items were used for geography subject test in Korean SAT exam in between 2005 and 2015. Researcher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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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수행된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수능 한국지리 문항에서 다루어진 지역적 분포 현황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문항의 유형과 한국지리의 세부 영역에 따라 구체적인 지역 제시에 있어서 지역적인 편중이 존재하는가를 추가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5학년도에서 2015학년도까지 수능 한국지리에서 다루어졌던 문항에서 분야별로 특정 지역의 노출 빈도와 그 공간 분포 현황을 조사함으로써, 특정 지역이 특정 분야에서 어느 정도의 출제 빈도를 보이는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지난 11년간 출제된 한국지리 문항에서 높은 빈도를 보인 지역과 낮은 빈도를 보인 지역을 지도위에 시각화함으로써 출제 문항의 지역적 편중 정도를 함께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5학년도에서 2015학년도까지 수능 한국지리에서 다루어졌던 문항에서 분야별로 특정 지역의 노출 빈도와 그 공간 분포 현황을 조사함으로써, 특정 지역이 특정 분야에서 어느 정도의 출제 빈도를 보이는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지난 11년간 출제된 한국지리 문항에서 높은 빈도를 보인 지역과 낮은 빈도를 보인 지역을 지도위에 시각화함으로써 출제 문항의 지역적 편중 정도를 함께 파악하고자 한다.
  • 그러나 수능에 출제된 한국지리 문항에서 제시된 지역의 편중 현황과 지역정보가 포함된 문항의 유형 등에 관한 분석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수행된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수능 한국지리 문항에서 다루어진 지역적 분포 현황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문항의 유형과 한국지리의 세부 영역에 따라 구체적인 지역 제시에 있어서 지역적인 편중이 존재하는가를 추가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사회탐구 영역의 한국지리에 출제된 문항들 중 지역과 연계된 문항의 표현방법과 빈도, 그리고 지금까지 특정 지역이 어느 정도의 빈도로 수능에 출제되었는가를 분석한 것이다. 또한 지리학에서 지리 정보를 저장·전달·관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도구인 지도가 수능 문항에서는 얼마나 활용되었는가도 함께 분석함으로써, 전체적으로 수능 한국지리에서 위치와 공간 정보의 활용 현황이 어떠한 가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수능 한국지리 문항에서 지도를 포함한 지리정보의 활용 현황을 살펴보고, 다음으로 지도와 설명 및 그래프를 통하여 특정 지역이 한국지리의 세부 영역 단위로 어느 정도의 출제 빈도를 보였는가를 분석한 것이다. 연구 결과 2005학년도에서 2015학년도까지 출제된 수능 한국지리 220문항 중 지도가 활용된 문항은 전체의 42%에 해당하는 93문항이었다.
  • 본 연구에서는 빈도 분석과 함께 수능 한국지리 문항에 직·간접적으로 언급된 지역의 공간적인 분포를 살펴봄으로써 지역적인 편중 정도와 경향 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능 한국지리에 출제된 각각의 개별 문항에서 특정 지역이 구체적인 지역명 또는 지도를 통하여 언급되었는가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지도가 포함된 문항을 분류하여 지도나 문항의 서술에 제시된 지역명을 추출하였다.

가설 설정

  • 다음으로 지도가 포함되지 않은 문항 중 구체적인 지역명이 제시된 문항을 분류하여 제시된 지역명을 추출하였다. 마지막으로 구체적인 지역명은 제시되지 않았지만, 문항을 통하여 해당지역을 식별할 수 있는 경우에도 지역명이 포함된 것으로 가정하여 해당 지역명을 추출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를 근거로 특정 지역명이 수능에 노출된 빈도를 분석하고 지도 위에 표시함으로써, 수능 한국지리 문항에서의 지역적 편중 정도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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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능 한국지리 문항에 출제되는 지역은 어떤 것이 이상적인가? 특정 주제에 대하여 어느 한 지역의 지명이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으면 지명을 통한 풍부한 지역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김은주, 2006).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한국의 지리적인 현상과 특징을 묻는 수능 한국지리 문항에 출제되는 지역은 전국의 모든 학생이 수험생임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 전 지역을 대상으로 고른 분포를 보이는 것이 이상적이다. 
수능의 한국지리 문항이 특징 지역에 너무 편중되어 나타나지는 않았는지에 대한 검토와 이에 대한 대안 마련이 필요한 이유는? 그리고 지리학은 이러한 지역의 특수성 또는 차이를 그 연구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이러한 균등한 지역 배분은 불가능하다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수능에서 특정지역의 출제 빈도가 높을 경우 학생들은 우리나라 전체와 자신이 살고있는 지역의 지리적 특징은 학습하지 않고, 수능 문제에 자주 노출되는 특정 지역의 현상만을 편중되게 학습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출제된 수능의 한국지리 문항이 특징 지역에 너무 편중되어 나타나지는 않았는지에 대한 검토와 이에 대한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
지리학의 중요한 연구주제는 무엇인가? 우리는 일반적으로 타 지역에 비하여 자신의 생활권에 해당하는 지역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알고 있다. 그리고 모든 지역은 자연·인문 분야에서 그 지역만의 차별화된 지리적 현상은 내포하고 있다. 지리학의 중요한 연구주제 중 하나는 이러한 지역적 차이를 발견하고, 그 차이가 발생하게 된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다. 따라서 대상이 되는 공간 즉 지역을 배제한 지리학은 존재할 수 없으며, 이러한 지리학의 특징은 수능의 한국지리 문항에서도 예외일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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