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클라이언트 관계경험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면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현상학적 접근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의 클라이언트 관계경험은 5개의 영역과 7개의 주제, 28개의 하위주제로 이루어졌다. 5개의 영역은 관계의 대상, 관계의 맥락, 관계의 영향, 관계의 조건, 관계의 양상 등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과 클라이언트의 관계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정책과 실천 지침들을 제언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클라이언트 관계경험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면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현상학적 접근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의 클라이언트 관계경험은 5개의 영역과 7개의 주제, 28개의 하위주제로 이루어졌다. 5개의 영역은 관계의 대상, 관계의 맥락, 관계의 영향, 관계의 조건, 관계의 양상 등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과 클라이언트의 관계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정책과 실천 지침들을 제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experience of social welfare dedicated public officials with clients. To achieve this purpose, we collected data through in-depth interviews with social welfare dedicated public officials, and analysed the data using by phenomenological ap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experience of social welfare dedicated public officials with clients. To achieve this purpose, we collected data through in-depth interviews with social welfare dedicated public officials, and analysed the data using by phenomenological approach. The results of study are as follows; the clients relationship experiences of social welfare dedicated public officials are figured in the five categories, seven themes and 28 sub-themes. The categories are 'the context of the relationship', 'the subjects of the relationship', 'the impact of the relationship', 'the conditions of the relationship', 'the aspects of the relationship'. Based on these results, we suggested some policies and practice guidelines to consider in order to support the improvemen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welfare dedicated public official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experience of social welfare dedicated public officials with clients. To achieve this purpose, we collected data through in-depth interviews with social welfare dedicated public officials, and analysed the data using by phenomenological approach. The results of study are as follows; the clients relationship experiences of social welfare dedicated public officials are figured in the five categories, seven themes and 28 sub-themes. The categories are 'the context of the relationship', 'the subjects of the relationship', 'the impact of the relationship', 'the conditions of the relationship', 'the aspects of the relationship'. Based on these results, we suggested some policies and practice guidelines to consider in order to support the improvemen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welfare dedicated public officials.
그동안 정부는 여러 차례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내놓았으나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은 여 전히 인력배치의 불균형과 업무량 과다, 클라이언트들의 과도한 요구 등으로 심각한 정서적 탈진현상 을 경험하고 있다(김사현, 2008; 박미선, 2008; 김준환, 2014). 정서적 탈진에 따른 사회복지전담공무 원들의 심리적 상태는 사회복지 가치실현을 통한 복지사회 구현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직접적인 대면 서비스 제공은 이들의 주요 업무영역이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에게도 큰 영향을 미친다(서문진희, 2011).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이 정서적 탈진현상을 경험하는 원인은?
그동안 정부는 여러 차례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내놓았으나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은 여 전히 인력배치의 불균형과 업무량 과다, 클라이언트들의 과도한 요구 등으로 심각한 정서적 탈진현상 을 경험하고 있다(김사현, 2008; 박미선, 2008; 김준환, 2014). 정서적 탈진에 따른 사회복지전담공무 원들의 심리적 상태는 사회복지 가치실현을 통한 복지사회 구현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직접적인 대면 서비스 제공은 이들의 주요 업무영역이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에게도 큰 영향을 미친다(서문진희, 2011).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의 정서적 탈진현상에 대한 정부의 대책은 무엇인가?
이러한 상황들에 대한 대책으로 정부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의 업무환경 개선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지자체 사회복지담당공무원 7,000명을 확충한데 이어 2017년까지 총 6,000명의 단계적 증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보건복지부, 2014). 하지만 인력의 양적 증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폭발적인 업무증가 추세를 볼 때, 여전히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업무량 과다와 감정노동 및 비민주적 조직체계와 정서적 탈진 등에 따른 소진은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결국 클라이언트에 대한 복지서비스의 질을 위협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그 실효성에 대한 우려가 계속 제기되고 있다(임상혁, 2013; 김준환,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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